현대사회에서의 仁(인)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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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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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서론 -

2. 인의 정의 -

3. 인에 대한 기존 학자들의 해석 -

4. 인과 의·예·지·신과의 관계 -

(1) 의(義)

(2) 예(禮)

(3) 지(智)

(4) 신(信)

5. 인이 현대사회에서 갖는 의의 -

(1) 이타심

(2) 갈등 해소

(3) 인간성의 회복

6. 인이 보완되어야 할 점 -

7. 결론 -
본문내용
1. 서론
사서삼경 중 사서(四書)『논어』,『맹자』,『대학』,『중용』
는 유학의 근간을 이루는 ‘정신’이 담긴 경전이다. 그 중에서도 논어는 유학의 기원을 연 공자의 생각과 사상이 담긴 불후의 명작이다. 훌륭한 동양철학서이자 일종의 지침서인 논어는 중국사상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전 분야를 총망라하여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하였고, 당(唐)대 이후 한·중·일 3국을 동아시아 문화권으로 묶는데 기여하였다.
논어에 담겨있는 공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인의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너른 사랑, 사람을 통한 사랑, 닦는 사랑 등에서 알 수 있듯이 키워드가 ‘사랑’이라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다. 사실 엄밀히 말해서 동양철학의 근간이자 동아시아 문화권 형성의 기폭제는 바로 이 인이라는 개념이다. 어쩌면 인의 정확한 의미가 없기 때문에 후세의 사람들은 인을 창의적으로 수용하여 제각기 다양한 형태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고, 인으로부터 비롯된 동양사상의 독특함은 그것이 서양의 철학과 명확히 구분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머릿속에는 어느새 서양식의 사고가 스며들어있고 이는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정착되어 있다. 20세기 후반부터 가속이 붙은 세계화와 지구촌화의 거대한 흐름은 배경과 피부색이 다른 인류가 하나로 뭉쳐 더 높은 목표를 지향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일장일단이 있으니 세계화도 예외일 수는 없다. 세계화가 일으키는 가장 큰 문제는 ‘획일화’이다. 세계화를 반대하는 단체들의 주장은 크게 ‘세계화의 다른 이름은 획일화’로 요약된다. 각 문화권 고유의 색깔이 사라지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다. 동아시아 문화권도 이와 같은 추세에서 벗어나기는 힘들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복고(復古)지향적 시각과 이론은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최근 기업의 리더계층에서 불고 있는 유학풍(儒學風)과 유학을 위시한 동양철학에 대한 연구가 서구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특히 후자의 경우는 개인주의와 합리성을 중심으로 하는 서양철학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인을 중심으로 하는 유학사상이 세계화를 보완하기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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