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사상] 공자사상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자사상의 시대적 배경 p2
공자의 생애 p2
공자의 사상 p4
<1> 인(仁) p4
― 인에대한 정의의 어려움
― 인에대한 공자와 제자의 대화
― 인(仁)글자가 가지는 의미
― 소크라테스와 공자의 공통점
― 공자가 추구한 인간상
<2> 충(忠)과 서(恕) p8
― 충의 정의와 제자와의 대화
― 충(忠)글자가 가지는 의미
<3> 예(禮) p9
정치에 끼친 영향 -답게 하는 정치, 정명론 p10
교육에 끼친 영향 p12
공자사상에 대한 비판적태도 p12
현대사회에서 공자사상의 의의 p15
참고문헌과 사이트 p15

본문내용
공자사상의 시대적 배경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는 중국 주周나라 중기에서 말기에 해당하는 시대로 이 때 중국의 상황은 유사이래 가장 혼란한 시기로서 이 혼란한 시기를 전후로 나누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구분하는데, 공자가 활동했던 시기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춘추와 전국의 분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한·위·조의 3家가 晉을 삼분하여 사실상 독립했던 B.C.453년을 그 분기점으로 보는 견해가 가장 설득력 이 있다. 따라서 『춘추(春秋)』이후에 30년 정도를, 또한 그 이전의 50년 정도를 더하여 춘추시대(B.C.770∼B.C.453)라 하고 B.C.452년 이후를 전국시대로 규명한다.
이렇게 춘추·전국시대의 두 시기를 구분해 보면 춘추시대에는 아직 명목적으로 주왕의 권위가 온전하여 서주 이래의 예적(禮的)인 제도가 다소나마 시행되고 있었다. 이에 비하여 전국시대에는 주왕이 완전히 권위를 잃고 이전의 예적 질서도 시행되지 않아 제후국이 서로 쟁탈을 반복했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시대에는 일관된 역사의 흐름도 발견된다. 그것은 분열로부터 통일로 향하는 움직임이다. 춘추시대에는 초기에 서주 이래의 제후국이 170여개국이나 분립하고 있었으나 점차 제후국 상호간의 공방과 동맹을 통하여 패자에 통솔되면서 일종의 제후국연합을 이루게 된다.
더욱이 그 과정에서 약소국은 점차 대국에 병합되어 주권이 없는 지방도시로 전락하고 이에 따라 대국의 규모는 보다 확대되어 전국시대에는 진·초·제·연·한·위·조의 7대국으로 병합된다. 이리하여 진·한 제국에 선행하는 소제국의 대립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추이의 배후에는 지배집단 내부의 변질과 군주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관료제의 성립 이라는 요인이 작용했으며 특히 농업생산의 발전에 따른 농촌사회의 변화, 화폐경제의 발달, 상업의 성행이라는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요인들은 춘추·전국 시대를 통하여 일관되게 전개·발달되었던 것이다.

춘추시대의 혼란은 경제적 변화로부터 시작되었다. 당시에는 이미 주 산업인 농사에 소를 쓰기 시작했고 새롭게 발견된 철이 농기구로 등장했다. 이러한 변화는 고도의 경제 발전을 가져왔으며 아울러 산업의 분화를 활발하게 했다. 그런데 이 같은 경제 발전은 토지를 분배받아 잠시 이용한다는 생각에서 토지를 영원히 소유하려는 생각으로 나아가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따라서 힘이 센 나라들은 더 많은 토지를 차지하려고 하였고, 이 욕심을 채우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사회의 제도와 질서가 심각하게 해체되고 파괴되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난 것이다.
그러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당시 중국사회에서 춘추시대가 유사이래 가장 혼란했던 사회라고 한다면 이 시대를 바로잡기 위한 위대한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생애

공자의 조상은 은(殷)나라의 후신인 송(宋)나라의 민공(泯公)에게서 비롯된다. 민공의 후손 가운데 목금보(木金父)라는 이가 있었는데, 목금보는 아버지가 송나라의 태재에게 피살되자, 노나라로 도망하여 추 라는 마을에 정착하였다. 목금보의 후손 가운데 숙량흘(叔梁紇)[숙량叔梁은 자字이고 흘紇은 이름]이라는 이가 있었는데, 이가 공자의 아버지이다.
숙량흘에게는
참고문헌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8781
http://www.fopra.com/sasang/gongja.htm#공자의%20시대와%20생애
http://yskim57.com.ne.kr/redata/redata-5.hwp
『공자』피에르 도딘 지음/김경애 옮김/ 도서출판 한길사
『공자의 철학』채인후(蔡仁厚,차이런호우)지음/천병돈 옮김/ 예문서원
『공자의 철학』허버트 핑가레트 지음/송영배 옮김/ 서광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孔子의 철학사상
  • 공자와 공자의 사상이 현재에도 우리 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공자 사상에 대한 왜곡은 사상 자체에 대한 공격 뿐 아니라 공자 개인에 대한 공격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따라서 개인으로서의 공자가 속해 있던 사회를 이해하는 것은 올바른 공자 사상을 밝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이에 본 글에서는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상과 공자의 생애를 간략히 살펴보고 그의 철학사상을 논해보기로 한다. Ⅱ. 공자의 시대와 생

  • 묵가 사상
  • 사상과 철학사상, 도덕관념, 과학이론과 기술방법 등이었다. 박문현 『묵자, 사랑과 평화의 철학』살림 2013 p.6-82. 묵가의 사상(1) 삼표공자가 어질 인의 마음으로 인간이 잘살 수 있는 인문현실세계를 건설하라는 도덕인문의 도를 제시했다고 한다면, 묵자는 시비와 이해의 구별을 분명하게 판단하는 세 가지 표준을 제시했다. 그것이 바로 삼표다. 묵자의 사상은 이 삼표를 출발점으로 전개되어 나갔고, 또한 이 삼표를 모든 논증의 기초로 삼고 있다.

  • 법가 철학과 현실 법가사상 법가사상가들 법가사상의의 동양철학 동양사상이해
  • 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65자유와 자발성이 아니라 복종과 강제를 강조하여 군주 전제주의를 이룬 것이다. 이 사상은 민중에게 정치에 대한 의논이나 생각을 하지 말고 다만 복종하라고 가르쳤다. 분명히 이런 이론은 민주주의 원칙과 거리가 있지만, 주나라 식 봉건 제도를 넘어서 효율적인 관리 제도를 확립하는 이론이 되었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83현실적 모순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비교적 과학적인 인식

  • [윤리학] 한비자 법가 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논함
  • 사상의 이해일반적으로 우리는 법가 사상을 이해할 때 유가나 도가와 비교하여 인간애의 부족이나 형벌에 의한 그리고 정치권력에 능한 리더의 통치술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법가사상이 비인간적이고 법 지상주의에 흐른다는 것은 법가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라 할 수 있다. 법가 사상은 중국의 역사 중 춘추전국 시대에 풍미하였던 다양한 철학과 통치술로서 이해되고 있으며 이에는 공자로 대변되는 유가와 장자

  • 유가철학에 나타난 인간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인 의미
  • 철학에 나타난 인간 본성론의 구조와 현실적 의미-동양철학연구회 동양철학연구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에 대한 현대적 조명-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제79집공자&맹자 유학의 변신은 무죄 / 김영사 / 강신주 지음/ 67~89page맹자의 도덕사상과 정치사상 / 전남대학교출판부 / 조원일 저 / 37~59page맹자와 루소(J.-J. Rousseau)의 인성론 비교 연구/ 김영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학대학원 / 256~263 page맹자론 / 인간사랑 출판사 / 신동준 저 / 41~50 page순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