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를 통한 현대 사회의 문제 해결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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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논어 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를 통한 현대 사회의 문제 해결 모색
1. 들어가는 말
오늘날 많은 나라에서 수용하고 있는 자본주의 문명은 현재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특히 개인의 이기심에 근거한 배타적 경쟁의식의 확산은 탐욕의 문화를 형성하여 양극화를 비롯한 사회적 갈등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많은 혜택을 누리는 소수와 적은 혜택을 받는 다수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철승, 「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 -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 p. 275
이러한 사회에서는 이기적 욕망에 근거한 배타적 경쟁의식의 강화로 인해 중심과 반주변, 중심과 주변, 반주변과 주변, 중심과 반주변과 주변이라는 차등 구조의 고착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곧 이러한 사회 구조에서는 중심의 영역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소수이면서도 많은 혜택을 누리는 경향이 있고, 반주변이나 주변에 속하는 사람들은 다수를 차지하면서도 적은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철승, 「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 -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 p. 270
특히 자본이 사회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사회에서 이러한 현상이 팽배하게 발생한다. 이러한 사회 구조가 특별한 제재 없이 고착될 경우, 부나 가난의 세습으로 인해 기회의 균등 논리가 성립되기 어렵게 된다. 중심의 영역에 있는 사람과 주변의 영역에 속한 사람은 태어난 순간부터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재벌과 서민 사이뿐만 아니라,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에 나타나고 있는 임금 격차를 비롯한 여러 차별은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이철승, 「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 -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 p. 270
유가의 군자관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면에 사상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까?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의 전통 사회에서 유가의 군자관은 이상적 인간형으로 여겨졌다. 군자의 기준은 돈의 많음과 적음, 지위의 높음과 낮음, 지식의 많음과 적음 등이 아니다. 군자의 기준은 첫째는 높은 도덕성이다. 비록 도덕성이 높더라도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으면 군자가 아니고, 단지 착한 사람일 뿐이다. 이처럼 군자란 능력과 도덕성이 일반 사람보다 탁월한 사람을 의미한다. 이철승, 「『논어』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와 정치의식」, p. 9-10
2. 군자의 개념과 의미
군자의 개념은 공자 시대 이전부터 있었다. 이 개념은 주나라가 성립된 이후에 형성된 것으로, 정치적인 신분을 지칭한다. 이것은 군(君)의 아들(子)과 같이 왕족이나 귀족 등 신분이 높은 사람을 일컫는 말이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 개념은 신분이 높은 정치인과 더불어 이상적인 정치가의 의미가 혼재되었다. 이 때문에 많은 사상가들은 자신의 관점을 투영시키는 과정에서 이상적인 정치인상으로 군자 개념을 사용하였다. 이철승, 「『논어』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와 정치의식」, p. 13
곧 공자 시대 이전의 군자는 지배층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피지배층에 해당하는 소인과 상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신분 개념이었다. 이철승, 「군자에서 시민까지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출판사, 2009, p, 15
그러나 공자 시대에 이르러 이 개념은 전화되기 시작하였다. 공자 역시 이 개념을 부분적으로 신분에 해당시킨 점이 있지만, 상당 부분은 도덕성을 갖춘 사람이거나 신분과 도덕성을 함께 갖춘 사람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이철승, 「『논어』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와 정치의식」, p. 13-14
인(仁)으로 대표되는 공자의 철학사상은 효제충신, 박시제중, 충서, 정명, 극기복례 등을 비롯한 수많은 사상을 내부에 함유하며, 도덕적 인간에 관해 종합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이철승, 「군자에서 시민까지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출판사, 2009, p, 16
이러한 일의 실현은 도덕성과 재능이 평범한 사람보다 뛰어난 사람이라야 가능하다. 공자는 이러한 사람을 군자라고 명명한다. 이철승, 「군자에서 시민까지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출판사, 2009, p, 16
공자에 의하면 군자는 자기의 이익을 위해 분파를 형성하지 않고 그가 속한 사회의 보편적인 질서의식을 중시한다. 군자는 잘못의 원인을 남에게 돌리지 않고 자기에게 돌리며, 동일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송냄을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으며, 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부당한 일을 남에게 시키지 않고, 자기가 이루고 싶은 의미 있는 일을 남이 먼저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것은 사회적 지위와 같은 외적인 배경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이것은 자신의 내적인 도덕성의 발현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것과 긴밀하게 관계한다. 이철승, 「『논어』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와 정치의식」, p. 16
군자에 대한 이러한 관점을 근거로 하여, 공자는 도덕성이 높은 사람이 통치할 때 나라가 바르게 다스려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철승, 「군자에서 시민까지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출판사, 2009, p, 17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철승, 「『논어』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와 정치의식」
이철승, 「유가철학에 나타난 충서(忠恕)관의 논리 구조와 현실적 의미」
이철승, 「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 -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
이철승, 「군자에서 시민까지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 『철학, 문화를 읽다』
토론 주제
1.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 문명이 드러내고 있는 많은 폐단을 『논어』 속의 군자관의 논리 구조를 통해 과연 극복이 가능하다고 보는가?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보는가?
2. 공자의 『논어』 속의 군자관의 논리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속의 군주의 논리 중 어느 것이 위정자(爲政者)의 정치 자세 및 방법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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