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 구조] 품사분류의 유형과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품사분류와 그 장단점
2.1. 학교문법에 의한 품사 분류
(1) 학교문법에 의한 품사 분류
(2) 품사 분류 기준
(3) 품사분류 기준의 문제
2.2. 수업에서 다룬 품사분류와 그 장단점
(1) 수업에서 다룬 품사 분류
(2) 수업에서 다룬 품사 분류의 장단점
2.3. 북한 조선어의 품사 분류와 한국어 품사 분류의 비교
(1) 남북한의 품사 분류
(2) 남북한 품사 분류의 장단점
2.4 기타 문헌들에서 다룬 품사분류와 그 문제점
(1) 기타 문헌들에서 다룬 품사분류
(2) 품사분류의 몇 가지 문제점
3. 결 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품사란 "문장의 조각들"(parts of speech, parts of sentence)이다. 즉 문장의 구문요소들을 일정한 문법적 범주에 따라 분류해 놓은 것이다. 여기서 구문 요소들이란 단어(word)를 지칭하는 말이 된다. 그러므로 이에 앞서 선결되어야 할 것은 단어란 무엇인가. 어떤 부류의 단어들을 어떤 기준에 의해서 이 각각의 품사라는 범주로 귀속시키는가가 품사분류의 과제이다. 이희승,「국어학개설」, 민중서관, 1955, p.127.
본고에서는 국어품사분류에 나타난 문제를 검토하기 위하여 학교문법에서 다루는 품사분류의 유형과 그 밖의 다른 품사분류의 유형들을 통해 그에 따른 장단점을 알아보고 각 품사의 하위분류에 기준이 되고 있는 것의 문제가 무엇인지 살피기로 한다.
2. 본론 -품사 분류의 기준과 장단점
2.1 학교문법에 의한 품사 분류와 그 장단점
(1) 학교문법에 의한 품사 분류
명사
체언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불변어 수식언 부사
독립언 감탄사
단어 관계언 조사
가변어 용언 동사
형용사
위에 제시된 아홉 개 품사는 현행 학교 문법에서 설정하고 있는 것들이다.
우선 체언의 하위분류로는 사물의 명칭을 표시하는 말인 명사, 명사를 대신하여 쓰는 말을 대명사, 사물의 수량을 가리키는 말을 수사라고 한다. 명사, 대명사, 수사는 문장의 주체되는 자리에 나타나는 일이 많으므로 체언이라고 부른다. 명사, 대명사, 수사는 의미에 바탕을 둔 이름이지만, 체언은 기능에 근거한 이름이다.
- 참고문헌
-
구본관, 『남북의 언어와 한국어교육』, 태학사, 2003.
남기심,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985.
이관규, 『학교 문법론』, 월인 출판사, 1999.
이영택, 『학교문법의 이해』, 형실 출판사, 2003.
이춘근, 『문법교육론』, 이희 출판사, 2002.
구본관(2005) “남북의 품사 분류와 한국어 교육”, 『korean 연구와 교육』 창간호, 이화여대한국문화연구소
김선경(2006). “형용사 품사 설정에 대한 재고찰”, 『돈암어문학』 19, 돈암어문학회
장영희(2001). “국어 관형사의 범주와 기능”, 『한국어 의미학』 8, 한국의미학회
최웅환(2009). “품사 분류에 대한 검토 - 학교 문법의 품사를 대상으로”, 『문학과 언어 제31』, 문학과 언어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