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성별 및 계급에 따른 전통 태교와 현대 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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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존 연구 고찰

3. 전통 태교

3-1. 전통여성의 태교

3-1-1. 조선시대 왕실 여성의 태교

3-1-2. 조선시대 양반가문 여성의 태교

3-1-3. 조선시대 중인 여성들의 태교

3-2. 전통 남성의 태교

(1) 상식으로서 귀숙일 암기

(2) 교양과 성교육으로서 아버지의 태교

(3) 합방의 금기사항

(4) 임신 후의 금욕

(5) 적선(積善)과 적덕(積德) 행하기

(6) 어머니의 태교 지원

(7) 근신생활

(8) 기도드리기

3-2-1. 조선 왕실의 태교

3-2-2. 다른 신분의 태교

4. 현대의 태교

4-1. 현대의 태교에 대한 인식 변화

4-2. 현대의 태교방법

4-2-1. 현대 여성의 태교방법

(1) 자궁대화법

(2) 3가지 통신 채널을 통한 태교

① 심리적 통신 채널

② 생리적 통신 채널

③ 행동적 통신 채널

(3) 바디 랭귀지법

4-2-2. 현대 남성의 태교방법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임신 중에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임신부가 지켜야 할 규제.”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라는 사전적 정의를 갖는 태교는 일반적으로 임신 중에 태아에게 좋은 감화를 주기 위해 임부가 마음을 바르게 하고 언행을 삼가는 일이나, 임신 중에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 임부가 행하는 일련의 행동으로 이해된다. 가장 간단하게는 ‘태중교육’의 준말로, 태중의 아이를 교육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는 곧 출생 이전의 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이의 잠재의식 형성에 있어 기반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교육적 의미에서의 태교는 출생 후 교육과 같은 지식 축적을 위한 교육이 아닌, 품성과 기질을 닦는데 크게 역할을 한다.

태교의 발상은 고대 중국이나 인도 등지의 아시아 지역으로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며 중국 문헌인 <대대예기>에서 그 유래를 찾기도 하는데, 이에 따르면 태교는 훌륭한 황제를 만들기 위하여 뱃속에서부터 시행하던 교육으로 주로 왕가나 상류사회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태교가 상류사회의 산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처음 태교가 도입될 당시에는 왕족이나 상류사회에서만 특별하게 이루어지다가, 차츰 서민사회로 전해짐에 따라 대부분의 집안에서는 훌륭한 자식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전통 태교를 따르고 실천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본격적으로 방대하게 저술된 태교 기록으로는 1801년에 사주당 전주이씨가 자신의 태교와 양육경험을 저술한 태교신기를 들 수 있다.

한국 전통사회는 사회적으로 대 잇기 등을 중시하는 가부장제 가족제도, 경제적으로 일손을 많이 필요로 하는 농경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태교는 생명의 잉태와 관련된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러한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선조들로부터 면면히 이어진 선구적인 교육관이라 할 수 있다. 생명 존중 사상을 근저에 두고 있는 태교는 전통적으로 태아 역시 출생한 아이와 마찬가지로 듣고 생각할 수 있다는 신념에 근거한다. 태아도 오감과 의식을 갖춘 완전한 인간으로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다. 한국의 전통 사회는 인간생명을 창조하는 준비로서의 태교를 태아에게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하여 마음을 바르게 하고 언행을 삼가는 일로 부모자녀관계의 시작으로 보았으며, 이를 위한 한국 전통사회의 태도는 엄격하여 예로부터 부친과 모친을 주요 대상으로 태교의 중요성이 강조되어왔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중추신경계의 발달이 착상 후 3주부터 시작되고, 청각 역시 착상 후 4주부터 발달한다는 것이 밝혀짐으로써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 사람들의 인식이 더욱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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