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복지와 아동복지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아동복지의 개념, 의의, 가치
第3條 기본이념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복지의 목표

Ⅱ 아동복지의 대상
1) 아동복지의 대상과 범주

Ⅲ 아동복지법 입법화
1) 일제시대
2) 해방에서 1960년까지
3) 아동복리법 4) 아동복지법
5) 2000년 아동복지법(개정)

Ⅳ 아동복지의 발전과정
1.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
2. 외국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

v 아동과 생활환경
1. 아동과 생활환경
2. 아동과 학교환경
3. 아동과 사회환경

Ⅵ 아동복지의 원칙과 기능
1. 아동복지의 전제조건(前提條件)
2.아동복지의 원칙
3.아동복지사업의 기능과 유형
1.아동인구추이
2.아동복지관련조직 및 법규
3. 상담사업
4.가정보호제도
5.시설보호제도
6.아동지원시설

Ⅷ 아동복지 사업의 예
1. 홀트 아동 복지회
2. 유니세프(UNICEF)
본문내용
Ⅰ 아동복지의 개념, 의의, 가치

第3條 기본이념
①아동은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유무, 출생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자라나야 한다.
②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한다.
③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이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施行日 2000·7·13]]

아동복지의 개념
아동(일반적으로 태아부터 18세 미만인 사람)은 가족 혹은 사회의 보호 없이는 스스로 살아갈 수 없는 취약한 인구층으로서 일찍이 사회복지 서비스의 주요 대상이 되어왔다. 아동복지 서비스는 부모가 양육할 수 없는 아동에 대한 보호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아동을 사회적 약자이기보다는 권리의 주체로 인정하게 되면서 모든 아동들이 행복하게 살면서 건강하고 건전한 개인들로 성장, 발달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또한 현대 아동복지체계에서는 아동개인보다 가족 전체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는 아동문제는 가족문제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으며, 아동은 가족과 함께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양육될 때 가장 행복하다는 전제에 기반을 둔다.
아동복지법에서는 “이 법은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라나도록 그 복지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규정함으로써 아동복지를 제도적 개념에서 파악하여 가정이나 사회로부터 버려지거나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들 뿐 아니라 모든 아동의 안녕을 위한 활동으로 볼 수 있다.

아동복지의 목표
1. 모든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 안녕을 증진시킨다.
2. 가족을 지원하며 아동학대와 방임을 예방한다.
3. 가족의 욕구를 다룸으로써 가족의 안정을 증진시킨다.
4. 가족의 강점을 지원한다.
5. 아동의 안전과 안녕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 개입한다.
6. 위탁보호(foster care)가 필요한 아동을 위해 다양한 위탁보호를 제공한다.
7. 부적합한 주거, 빈곤, 약물남용, 의료보호의 부족 등 아동과 가족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조건을 변화시킨다.


Ⅱ 아동복지의 대상
일반적으로 아동복지의 실천은 대상 별 접근을 취하고 있으며 날이 갈수록 그 대상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동시에 그 대상 아동들이 당면하고 있는 개인적 및 가정을 포함한 주변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점점 세분화되고 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아동복지의 핵심은 아동이며, 그 지향점은 아동의 복지이기 때문이며, 따라서 아동의 최적 발달과 안녕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바로 아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으로 보기 때문이다.
다만 다른 사회복지분야와는 다르게 아동이 미성숙한 존재라는 점에서 이들을 보호하는 보호자가 아동복지의 대상에 포함되고 있다.
1) 아동복지의 대상과 범주
아동복지의 대상은 여러 가지 문제와 장애를 지닌 요보호 아동 뿐 아니라 특별한 문제를 지니지 않는 일반 아동을 모두 포함한다. 또한 특별히 아동의 보호자가 포함되며,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아동복지의 대상은 직접적인 주 실천대상과 간접적 실천대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때 주 실천 대상과 간접적 실천대상의 구분은 아동복지 주체가 아동의 복지를 위한 목적으로 어떠한 실천을 누구를 대상으로 하느냐와 관련된다. 여기에 아동의 발달특성이 어떠하며, 어떠한 상황에 놓여있는가 하는 점은 대상 선정과 범주화에 직결되는 사항이다.
A. 직접적 아동복지 주 대상으로서의 아동
아동복지 대상은 외부로부터의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지 않는 일반아동과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요 보호아동으로 크게
참고문헌
김중대,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1990.
보건사회부, [아동복지사업지침] 1995년.
보건사회부, [보육사업지침] 1995년.
성영혜, [아동사회학], 문음사, 1992.
윤 욱, [아동복지], 수학사, 1994.
이소희, [아동복지론] 숙명아동가족복지연구회
허남순 외 공저, [한국의 아동복지법]
김중대, [아동복지론], 형설출판사, 1990.
보건사회부, [아동복지사업지침] 1995년.
보건사회부, [보육사업지침] 1995년.
성영혜, [아동사회학], 문음사, 1992.
윤 욱, [아동복지], 수학사, 1994.
이소희, [아동복지론] 숙명아동가족복지연구회
허남순 외 공저, [한국의 아동복지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프랑스의 아동복지서비스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과 아동복지정책의 전망 및 과제 분석
  • 프랑스의 아동복지 서비스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과 아동복지정책의 전망 및 과제 분석Ⅰ. 서론Ⅱ. 아동의 정의1. 발달적 관점에서 본 아동의 정의2. 법적 관점에서 본 아동의 정의Ⅲ. 아동복지에 대한 개념적 이해Ⅳ. 아동복지의 발전과정1. 외국의 아동복지사1) 중세사회2) 근대사회3) 현대사회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1) 삼국시대2) 고려시대3) 조선시대4) 현대의 아동복지Ⅴ. 아동복지의 대상과 이들을 위한 복지사업Ⅵ. 아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유형과 아동복지사업 이론정리
  • 1. 아동복지의 유형과 사업1) 아동 청소년 복지생활 시설2) 아동 청소년 복지이용 시설3) 아동 청소년 복지 시설의 추가사업4) 시설 보호 서비스 대상 아동의 범위5) 우리나라 아동 양육시설 및 일시보호 시설의 대상 아동1.아동복지의 유형과 사업1)아동 청소년 복지생활 시설-양육시설 : 보호가 필요한 아동 청소년을 입소시켜 보호, 양육 및 자립지원을 제공하는 시설-일시보호 시설 : 보호가 필요한 아동 청소년을 일시 보호하며, 아동 청소년에 대

  • 요보호아동의 건강한 발달 증진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과 이러한 복지사업이 아동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 요보호아동의 건강한 발달 증진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과 이러한 복지사업이 아동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피아제, 프로이드, 에릭슨 중)아동발달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요보호아동의 건강한 발달 증진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우리나라 아동복지사업2. 요보호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사업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아동발달이론을 통한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 아동복지사업 레포트
  • 아동복지사업목 차제1절제2절제3절제4절일반아동복지사업미혼부모 아동복지사업아동상담사업빈곤아동복지사업제 1절일반아동복지사업1. 일반아동복지사업의 개념부모와 가정의 역할 지원, 강화 서비스부모와 아동의 관계, 가족 내의 역동적인 힘을 지원 강화 서비스1981 아동복지법 개정 : 보편주의적 실천보호대상아동 → 일반아동 전체 실천의 기본 관점① 아동의 잠재능력 최대한 보존② 잠재능력 최대한 개발 Chapter1 일반아동

  • [시설복지사업, 시설보호아동] 시설복지사업의 개념과 시설보호아동의 특성, 시설보호아동의 행동 문제 및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독서요법, 향후 제언
  • 시설복지사업의 개념과 시설보호아동의 특성, 시설보호아동의 행동 문제 및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독서요법, 향후 제언Ⅰ. 서론Ⅱ. 시설복지사업의 개념Ⅲ. 시설보호아동의 특성Ⅳ. 시설보호아동의 행동 문제1. 성별, 입소 기간, 입소 사유에 따른 보육사가 평가한 시설 보호 아동의 행동문제 차이2. 자아정체감 및 내적인 통제 소재와 보육사가 평가한 행동문제간 상관관계Ⅴ. 시설보호아동을 위한 독서요법1. 원리1) 동일시 및 투영2) 분출3) 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