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월드컵과 성적의 상관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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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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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현황 및 실태
2. 중독원인
3. 해결 방안
3-1. 자기 계획서
3-2. 합숙 프로그램
3-3. 광고
3-4. 교수프로그램
4. 의의 및 한계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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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바야흐로 많은 사람들을 가슴 설레며 기다리게 하는 월드컵 시즌이 돌아왔다! 월드컵은 4년에 한 번씩 우리 국민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는 계기가 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활력소가 되어 주고 있다. 특히 지난 2002년 대한민국이 월드컵을 개최하고 4강 신화를 이룩한 이후부터, 월드컵은 사람들에게 그 당시의 신화를 다시 한번 이뤄내기를 은근히 소망하게 하며 기대감을 고조시키곤 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거리 응원은 세계의 감탄을 자아낼 만큼 멋지고 열정적이기 때문에, 수많은 젊은이들이 월드컵 기간에 거리로 나가 응원을 하곤 한다. 하지만 이 월드컵 기간이 모든 사람들에게 즐겁고 신나게만 다가올까? 수많은 사람들이 밤을 새서 축구를 보고 우리나라 팀을 응원하는 동안 축구를 볼 것인가, 말 것인가를 수 십번 씩 고민하며 책상에 앉아 있는 수많은 수험생들도 있을 것이다. 수능은 다가오고, 내신은 월드컵 기간과 맞물려 있는데 바깥에서 축구를 응원하는 함성이 들리면 그 유혹을 뿌리치기는 매우 힘들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월드컵 기간에는 학업 성적에 영향을 받는 학생들이 많다. 2010년 김성일 교육심리학 수업을 들으면서도, 교수님께서 ‘스포츠 시즌에는 남학생들의 성적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언급하신 것을 들었고, 우리도 이와 관련하셔 과연 이번 월드컵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지, 또 그것을 해결할 방법은 없을 것인지 호기심이 생겼다.
사전 조사 단계에서 선행연구 결과를 찾아보고자 하였으나, 아직까지 월드컵과 성적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놓은 논문은 찾지 못했다. 아마 월드컵이라는 것 자체가 4년에 딱 한 달로, 매우 단발(短髮)적이다 보니 깊은 연구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을 것이다. 또한 스포츠를 좋아하는 학생과 좋아하지 않는 학생간의 차이도 매우 클 것이고, 개개인마다 월드컵에 영향을 받는 정도도 상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사람이 많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한편, 스포츠와 학업의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밝힌 연구들은 매우 많았다. 스포츠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며, 적당한 양의 정서적 자극을 받을 수 있고, 심리적 상태도 안정시킬 수 있다는 내용들이 대부분이었다. 물론 이런 면에 있어서 월드컵은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도 분명 가지고 있다. 우리 조원들 모두가 월드컵이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 긍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를 했다. 하지만 이 월드컵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지나친 경우에 학업에 지장이 있거나, 생활 패턴에 영향을 받는 아이들이 생겨난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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