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징크스와 시험성적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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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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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주제 선정 동기
- 주제에 따른 예상 결론
2. 본론
(1) 징크스의 사전적 의미
- ‘징크스’[Jinx]의 유래
- “징크스를 깼다?”
(2) 징크스는 사실인가
- 징크스의 재미있는 실화
- 학업에 관련된 징크스(설문지 답변)
- 징크스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3) 마음가짐과 징크스
- 자기 암시
- 자기 수련
(4) 사람들이 징크스를 믿는 이유
- 미신 Vs 징크스
- 강화 와 조작적 조건화
3. 결론
- 징크스, 내 마음 안에 살고 있는 적
- 본문내용
-
< 주제 선정 동기 >
- 징크스는 사실 무의식적으로 우리가 흔히 한가지씩은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힘이다. 그런데 이를 무시하고 자식의 능력에 비례시켜 결과를 비추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징크스를 깨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감추기 위해 징크스를 따르는 사람이 있다.
우리는 여기서 힌트를 얻어 징크스가 미치는 심리적 영향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 알아보고, 이것을 시험과 관련지어 학생들의 심리상태를 조사해 보기로 했다.
< 주제에 따른 예상 결론 >
- 징크스는 사실 심리적으로 우리에게 자리 잡고 있는 힘이다.
이것을 물리치는 것은 자신의 의지이고 노력이다. 자신의 노력에 맞추어 결과는 얻어지는 것이지 징크스가 그 결과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은 어리석은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징크스를 통해 잠시나마 불안감과 긴장감을 해소하려 하고 이것은 나아가 어떠한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징크스가 깨져버리면 어찌할 바를 모르고 잠재적으로 믿었던 징크스에 의해 감췄던 불안감이 들어나 그 불안함으로 결과물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징크스가 직접적으로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심리적으로 징크스에 의지하고 징크스대로 안 되면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껴 결과물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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