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디어] 영상미디어의 스포츠 보도 노출 빈도와 수용자의 태도및 직접 참여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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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제 선정배경

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배경이론

4. 연구문제와 가설

5. 연구방법

6. 설문분석

7. 가설검증 결론

8. 실제 사회현상

9. 가설검증 실패에 대한 이유 분석

10. 최종결론

11. 참고문헌

본문내용
1.주제선정배경

지난 3월 미디어에는 연일 WBC보도가 넘쳐났다.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에서의 우수한 성적은 미디어의 폭발적인 보도증가로 이어졌다. 전통적으로 미디어는 스포츠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스포츠의 인기는 미디어의 보도를 통해서 달성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미디어 스포츠는 직접 스포츠 경기현장에 참여하지 못한 스포츠 팬을 위하여 일반 미디어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비디오, 필름, 만화, 영화 등과 같은 매체를 통하여 스포츠에 관한 지식이나 정보, 그리고 경기 장면을 전달하는 복합적 조직의 매개체라 할 수 있다.(이재현, 2001)”
스포츠에 대해 알고자 하는 사람은 직접 현장에 참여하지 못하면 미디어의 보도에 의존해야 한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포츠 관련 소식을 미디어에서 접하게 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스포츠는 장면과 순간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기 때문에 이를 보여줄 수 있는 영상 매체로써의 전달이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스포츠라는 카테고리는 관련 소식 보도든 현장 중계든 영상 미디어에 의존해야 하는 것이다.
2002년, 대한민국은 월드컵 4강이라는 기적적인 결과를 이루어내었다. 이를 시작으로 각종 언론 매체에서는 스포츠를 통해 인기를 올리는 보도를 앞다투어 하고 있다. 2009년의 3월은 스포츠 보도의 홍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보도하는 것은 시청률의 상승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했다. 언론 매체는 이들 스포츠 소식을 보도하는 데 있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공중파 뉴스마저도 뉴스의 절반 이상을 스포츠를 보도하는 데에 할애하였다.
우리는 이번 연구에서 이러한 미디어의 스포츠 보도가 시청자들의 해당 스포츠에 대한 태도 변화에 어떠한 요인이 되었는지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태도변화의 일환으로 사람들의 태도변화가 이끌어내는 사회전체적인 변화들도 알아보고자한다. 즉, 스포츠가 어떤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의 미디어 보도가 어떤 기능들을 발휘하는데 촉진 시켰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나 스포츠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이 실제 현장에 찾아가는 것과 미디어를 통한 간접경험 밖에 없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이다. 이에, 미디어에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가 대중들을 실제 스포츠 현장으로 이끌어내는 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현대 사회에 있어서 스포츠는 괄목할 만한 사회문화현상으로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고도산업 사호에서 사람들의 큰 관심사는 여가가 되고 있으며 이중 스포츠활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스포츠의 대중화와 고도화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다. 이런 양측 면에도 불구하고 스포츠는 경우에 따라서는 사회 경제적 신분상승수단으로까지 활용되면서 미래사회의 한 쪽을 차지해 갈 것이다.
스포츠라는 용어는 어원적으로 라틴어의 즐기다 는 뜻의 Disportare에서 나왔다. 이것의 의미는 운반하다 는 뜻이다. 이역사적 어원은 경제적으로 또는 실용적인 유용한 틀에 박힌 일과에 지쳐있을 때 기분전환을 위해서 마음을 다른 방면으로 옮기는 것은 무엇이나 스포츠라고 말하고 있다. 여가를 추구하기 위한 레크리에이션적 의미가 강했다. 스포츠는 조직화되고 경쟁적인 총체로서의 신체활동이기도 하다. 즉 스포츠란 놀이나 게임보다 한층 체계가 잡혀서 고도의 조직성을 띤 경쟁적인 활동이며 특히 그 활동이 신체의 일부분만을 구사하는 동작이나 운동에 그치는 활동이 아닌 인간의 전 행위가 동원된 신체활동 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이러한 스포츠의 신체적개인적 기능이 아닌 사회적기능에 좀 더 주목해보려 한다. 스포츠와 사회는 서로 중첩되고 서로 강화시켜주는 관계에 있다. 이런 맥락에서 스포츠는 다른 문화요소들과 마찬가지로 집단적 이해관계와 필요성에서 출현하고 지속된다. 이를 기능론적 관점에서 볼 때, 스포츠는 그 사회에의 성원으로서 적합한 가치,규범,동기등을 주입시킴으로써 전체 사회의 체제유지에 이바지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스포츠는 각 개인이 직장인, 부모, 학생, 공동체 성원으로서의 제도적 의무를 수행하는데 활기를 재충전 시켜주는 집약된 형태의 오락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기대에 적응하고 동조하며 순응하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스포츠는 다음 6가지의 사회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1)사회 정서적 기능
개인의 사회적, 심리적 상태에 스포츠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련된 것으로서 3가
참고문헌

김윤환 (2005). 대학생 수용자의 올림픽 스포츠 프로그램 시청 동기와 수용행태. 석사학위논문. 연세대 교육대학원

조건진 (2008). 스포츠팬의 스포츠미디어 관심도가 접촉동기 및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경희대 체육대학원.

김영진 (2007). 스포츠 참여동기가 참여형태와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 사회체육대학원.

임운학 (2005). 스포츠 관람자의 동기요인분석을 통한 미래 소비행동. 박사학위논문. 세종대 대학원.

데일리안스포츠. 2009 프로야구, 최소경기 200만 관중 돌파 2009.05.29

노컷뉴스. 프로야구 13년 만에 최소경기 200만 관중 돌파 노컷뉴스 스포츠 2009.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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