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만 1세 보육계획안 및 모의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만 1세의 발달 이해

2. 보육계획안
1) 연간계획안
2) 월간계획안
3) 주간계획안
4) 일일계획안
5) 모의수업 교수계획안
6) 모의수업 자체평가

본문내용
1. 만 1세의 발달에 대한 이해

발달(development)은 인간의 수태로부터 사망까지의 신체적 기능이나 심리적 기능에 있어서 찾아오는 변화를 말하는데 이는 보통 예측 가능한 체계적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또한 발달은 양적 변화 뿐 아니라 질적인 변화를 포함하며, 상호작용적이고 누진적이다.
우리는 생물학적 발달과 인지적 발달 및 사회 정서적 발달의 상호작용과 사회 문화적 맥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여, 만 1세에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계획안을 작성한 후 모의수업을 진행함으로 이론과 실제의 통합을 꾀하고자 한다.




(1)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에 따른 만 1세의 특성
- 자율감 대 수치심 및 회의감 :
신체 근육의 성숙과 배설물의 방출, 보유에 대한 통제를 훈련 받는다. 자신의 행동의 주체가 자기 자신이라는 것을 서서히 깨닫게 되어 반사적 행동에서 반응적 행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자신의 행위에 대한 독립심을 키워줌으로써 자율감 개발의 기초를 마련해주고 스스로 환경을 조절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이 때 엄격한 외부통제의 이른 개입은 영아에게 무능력에 대한 수치심과 회의감을 갖게 함으로 구강기로 퇴행하고자 하는 현상을 보일 수도 있다.


(2)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에 따른 만 1세의 특성
- 항문기
대소변의 배출이나 보유에서 만족을 얻는다. 적절한 대소변 가리기 훈련과 배설물 보유 훈련이 행해지지 않으면 고착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결벽증적인 성격(항문기적 성격)을 갖게 되거나 무엇이나 보유하고자 하는 수전노의 인색함을 갖게 될 수 있다.


(3) 발달과업 : “나는 내 자신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영유아보육]한국 보육시설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보육해정이 당면한 최우선 과제라는 관점에서, 보육정책의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우리보다 먼저 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선진국 특히 미국, 프랑스, 스웨덴,일본의 경험을 통해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1) 연구의 범위본 연구는 보육정책의 발전과정및 현황분석을 통해 보육정책의 개선방향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우리 나라 보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모의 사망, 질병, 심신장애, 가출, 이혼 및 수형 등으로 인하여 만20세 이하의 소년, 소녀가 경제적, 심리적으로 가사의 실질적인 책임을 지고 한 가정을 이끌어가고 있는 세대이다.*소년. 소녀가장 세대 복지사업종사자의 역할과 책임모든 소년, 소녀세대 복지 단체나 시설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동복지지도원의 책임과 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① 소년, 소녀가장들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갖도록 돕는다.② 가족체계의 행동규범을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특징을 각각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특징을 각각 비교하여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표준보육과정의 특징2. 누리 교육과정의 특징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특징 비교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개발과정 비교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인간상 비교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비교4)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대상연령과 교육내용 수준 비교5) 표준보육과정과 누리 교육과정의 구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Ⅰ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1. 개념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은 일반적으로 만 6세 이전에 유아에게 주는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고, 취학전 교육, 학령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그 동안 여러 가지 이름으로 혼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유아교육이란 용어가 통일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기관의 유형과 교육과정, 교육대상이 확실히 인식되고 되는 초 중등 교육과는 달리 유아 교육에 대하여 확실한 개념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김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과정과 유형 4) 보육현황 5) 2005년에 달라진 보육정책 (영유아보육료 지원)6) 보육정책의 체계화 및 인프라 확충 (2005년 여성부 업무 계획)5. 보육정책의 역사적 전개 및 환경요인1) 한국 보육정책의 변천2) 보육정책의 정치․사회경제적 요소6. 보육 정책의 형성 과정1) 보육정책에 있어서의 부모의 지위와 역할, 그리고 사회의 변화2) 보육에 대한 정부 보조금 신청 절차3) 보육 정책의 결정과 관련된 집단7. 보육 정책의 평가 ( 보육 정책에 대한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