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 신 정통신학과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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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신정통신학
1.신정통신학이란?
2.칼바르트
3.박형룡의 전통신학과의 비교를 통해 본 신 전통신학

신정통신학과 교육
1.배경과 방향성 제시
2.신정통주의 기독교교육학자들
3.신정통주의와 기독교교육
4.현대기독교교육
5.차이점 분석과 의의점

결론
본문내용
1. 신 정통신학이란?
정통신학에 대한 반발로 자유주의 신학이 일어난 지 약 40년 후에는 다시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반발로 신 전통주의가 일어났다.

신 정통주의 신학자
칼 바르트 (Karl Barth)
스미스 (H. Shelton Smith)
호던 (William Hordern)
키에르케고르 (Soeren Kierkegaard)

신 정통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인 이유

새로운 가치를 내걸음

자유 신학을 더 선호

기본적인 사상과 초대교회로 돌아가려는 노력

성경을 더 명확하게 보려는 새로운 철학적 원리의 타당성을 생각


신 정통이 주장하는 내용
하나님의 ‘내재성’ 비판, 하나님의 ‘초월성’
역사적 성장과 진보 비판, 인간의 비극과 사회의 파탄을 강조
인간의 선천적인 선함 비판,인간의 부패하고 죄악된 성품 강조
‘역사적 예수’ 비판, “믿음의 그리스도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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