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의미, 중요성,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개별화수업,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교수역할,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 향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고등학교교육 수준별학습, 개별화학습, 고등학교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고등학교교육 문제기반학습(PBL), 문제해결학습, 고등학교교육 협동학습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학습][특별보충수업]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운영사례,운영교과, 특별보충과정(학습,수업)운영실제,운영환경,운영성과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의 정의, 특성, 중요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의 교수학습모형과 진행과정,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의 사례, 향후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의 방향과 제언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중요성
Ⅳ.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주5일수업제(주5일제수업)
Ⅴ.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독서교육(독서지도)
Ⅵ.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과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Ⅶ.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교수역할
Ⅷ. 향후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의 향상 방안
1. 학습 지도의 새로운 방향
2. 효율적인 학습 전략의 수립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기 주도적 학습과제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적․물적 자원은 학습 과정의 단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학습 자원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고립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만큼 가능한 모든 학습 자원을 동원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학습 과제 해결 과정에서 갖게 되는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주도적으로 취하는 행동은 학습 자원의 활용이다. 도서관이나 박물관이 개별학습과 자기 주도성을 신장시키는 학습 환경임을 지적할 수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해 학습 환경 및 자원 확보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차적으로 탐구 기술을 익히는 데 동원될 수 있는 학습자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 과정에서 쉽게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곧 학습자가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의 사회적 생존을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이해력, 태도, 가치를 습득하는데 익숙하도록 학습 환경을 갖추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범위를 사회에 나가 스스로 계획하여 학습하는 과정까지 포함할 때, 학습자에게는 무엇보다도 자기 통제와 자기 관리를 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 즉 道具的 지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주변환경에서 접하게 되는 학습자원을 능숙하게 활용할 줄 아는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미래의 교육환경 및 학습자원으로서 재택학습, 전자 도서관 등 컴퓨터 공학과 관련되는 학습 정보시대가 예상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보 활용의 기술을 실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줄 수 있도록 교육환경이 갖추어져야 한다. 정보시스템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체제와 시스템, 그리고 학습자원의 구축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 참고문헌
-
- 광주두암중(2003), ICT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대구 지산중학교(2001), 인터넷 문제은행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 밀성초등학교(1998), 개별화 학습과정안 적용을 통한 자기 학습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 병영상업고등학교(2000), 인터넷 교수·학습자료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도지정교육정보화연구학교 보고서
- 전라남도 교육청(1997),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영문화사
- 조시영(1995), 학습의 다양화와 자기 학습력 신장, 교육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연구의 이해
- [사회과 ICT활용교육]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목표와 유형,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특성과 필요성,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현황, 사회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개념,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실태,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자료, 자기주도적학습력(능력)신장방안
- 실과과,영어과, 기술가정과 멀티미디어교육자료(교수자료), 조리과 동영상교육자료(교수자료), 한문과 웹기반교육자료, 우리들은1학년 교육자료
- 자기주도적학습 중요성,기본조건, 자기주도적학습 ICT활용교육, 자기주도적학습 인터넷교육, 자기주도적학습 교사역할, 자기주도적학습 향상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