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브레인스토밍 정의
ㄱ. 정의
ㄴ. 원리, 규칙
ㄷ. 장점, 단점
2. 논문을 중심으로
ㄱ.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 수업이 창의적 사고 기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ㄴ.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ㄷ.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시연

3. 나아가야 할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판단유보(rment of judgment)
-많은 양 가운데서 질 좋은 아이디어 나옴 (quantity breeds quality)
브레인스토밍 규칙 (오즈번의 4가지 규칙)
-비판배제.
-자유분방한 사고를 환영.
-다다익선.
-결합과 개선이 추구.
-비판배제.
-자유분방한 사고를 환영.
-다다익선.
-결합과 개선이 추구.
-학습과정에 대한 흥미 유발, 능동적인 참여 구현
-창의성 개발에 도움
-학급 학생 전원 활발히 수업에 참여 유도 가능
-현 교육체제와 맞지 않음
-리더의 자질을 확인할 기준이 명확하지 않음
-학습자의 사전교육이 필요함
-수업분위기가 산만해질 수 있음
-학급 인원이 많음
-평가기준이 주관적임
참고문헌
참고 논문
주남연, 「브레인스토밍 활용수업이 창의적 사고기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형민, 유봉현, 「브레인스토밍 기법훈련이 항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언어 문화, 2001
유정종, 「브레인스토밍으로 줄거리 만들기 (초등중심)-브레인스토밍을 글쓰기 교육에 적용한 사례」, 금호초등학교, 1998
송태영, 「창의성 신장을 위한 논술 교육 방법론 연구」, 세종대 교육대학원, 2006
박선희, 「창의성 신장을 위한 공동 창작 방안 연구」,대구대 교육대학원, 2008
송혜순, 「그룹 즉흥 움직임 수행을 위한 수업 활용방안 연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하여-」, 대한무용학회, 2006
 
 
참고 문헌
전명화 외,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2005
박숙희 ․ 엄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정희모, 「글쓰기의 전략」, 들녘, 2005
찰스 클라크, 「브레인스토밍」, 북 코스모스, 2003
 
 
참고 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EBS (http://www.ebs.co.kr)
다음 (http://www.dau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강의식 수업과 토론식 수업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 이용환, 곽기상 / 형설출판사 / 134~135p교수.학습과 교육공학 / 박숙희, 염명숙 / 학지사 / 88~93p 교수방법론 / 이성호 / 학지사 / 64~82pⅡ. 토론식 수업1. 토론법과 강의법과의 관계토론법은 강의법과 대비시켜 연구되어왔다. 강의법이 주로 지식을 습득시키기 위해서 활용된다면 토론법은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활용된다. 그러나 토론법에 대한 연구를 검토해보면 토론법은 단지 인지 기능을 기르기 위해서만 활용되

  • 공학교육인증사이트 활성화를 위한 방안
  • 공학교육인증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전공과목에 필요한 기초실무능력평가 제도를 통하여 기초가 우수한 학생을 양성하고자 노력하며 실습 기자재의 활용에 대하여 기자재사용인증평가 제도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에 산업체 현장에서 기자재를 바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현장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와 해외연수사업, 산업체 인턴쉽 지원 사업, 멘토링사업, 교재(교안)개발 사업, NEXT사업 워크숍 개최 및 한이음사이트 전시회(SoftE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적으로 자료와 활동을 개발한다. 개발된 모든 경험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학습 목표에 초점을 두게 된다. 설계자는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그리고 흥미 있는 교수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어한다. ‘교육(education)’, ‘훈련(training)’, ‘수업(teaching)’과 같은 용어들은 종종 ‘교수(instruction)’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이 책에서는 이 용어들을 다소 구분해서 사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구분에 대해서 교육 분야 혹은

  • 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에서 적용되어왔다.문제중심학습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 기본적으로 학생의 수업에 대한 자발적 참여와 학생들의 co-work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학생의 과학적 사고능력지식의 확장, 적용력, 비판적 지식창출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Ⅶ.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과 평가 및 수정1. PBL에서 활용

  • 브레인스토밍 개념,고안, 브레인스토밍 목표,규칙, 브레인스토밍 접근방법,기법,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고든법, 브레인스토밍 사례 분석
  • 브레인스토밍과 고든법이 방법은 특히 공학자들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거나 개선시키기 위해 근본적인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데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되어 질 수 있다.Brainsotrming은 어떤 특정한 전망이 나타나기 전에 매우 급하게 해결을 구하려고 하는 중요한 약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Gordon Tech.은 Brainstorming과는 달리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지 않는다. Gordon Tech.은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대신에 그룹으로 하여금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