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의 아동관과 교사의 역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지오 에밀리아의 아동관과 교사의 역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란 ?
2. 역사적 배경
3. 아동관
4. 교육과정의 운영
① 발현적 교육과정
②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
5. 하루의 일과
6.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7. 표상활동의 강조

8. 기록작업
9. 물리적 환경
10. 학급의 구성
11. 교사의 역할
■ 레지오의 교사의 역할 ■
■ 아뜰리에리스타의 7가지 역할 ■
12.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 강조
13. 자원의 재활용
14. 레지오 에밀리아 수업의 진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는 이탈리아 북부의 레지오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진보적이고 사회주의적인 성향이 강하며 공업과 상업의 중심에 있는 중소 도시의 명칭이다.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았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방법으로 유아들이 현재 관심을 갖는 프로젝트 활동에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다상징적 표상을 학습도구로 활용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가설을 세우고 재 고찰 탐색하면서 사고를 변화시켜 나가는 학습 방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 방법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알려진 것은 1991년 12월 미국의 뉴스위크지가 뽑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10개 학교 중 유아교육 분야에 선정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참고문헌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강혜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7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 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김은희(1997). 유아교육에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 유아교육학 논집.
-전선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안영주(199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새로운 21세기의 환경은 새로운 능력을 갖춘 새로운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사회에서는 물리적인 힘 대신에 다양한 창조적인 두뇌를 사용하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될 것이며 이에 걸맞는 인간을 양성해 내야한다. 이는 필연적으로 우리교육이 새롭게 변신해야함을 말하고 있다. 정보화된 사회가 심화되어갈수록 컴퓨터 자판을 민활하게 두두리는 인간보다는 더욱 높은 지력과

  • 영유아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교육
  • 교사는 유아들이 지은 이야기를 다시 들려준다.5. 교사의 역할• 자기 수양이나 자기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영유아는 모방과 본보기를 통하여 학습하기 때문에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이론적 전문가인 교사보다 끊임없이 자기 수양이나 자기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를 더 훌륭한 교사로 여긴다.•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하는 교육자발도르프 교육의 교사는 언어, 수학, 역사, 기악, 과학 등을 가르치는 동시에 그리기, 페인팅, 조각, 음악, 드라마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000년 역사를 통해 지적․ 문화적으로 세계를 이끌어왔다.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과 더불어 동부 지중해 주변의 선진 문화권으로서 아프리카 대륙과 연결하여 동서를 묶는 발판 역할을 하였다. 즉 유럽, 아프리카, 중동 영역의 중심부로서 이로 인해 외적의 위협과 침략 뿐 아니라 내란도 많이 있었으나 항상 축출되어져 왔다 (조영일, 1992).(중략)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성립과 발전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로리스 말라구찌 이다. 그는 1920년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교사의 역할28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사례28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30Ⅷ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교육목표312. 교육내용 및 활동313. 교사의 역할32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사례33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 [교육 심리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교육 심리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목 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의 창시자사회문화역사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교육과정의 운영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표상활동의 강조기록작업 물리적 환경학급의 구성 교사 지역사회중심의 운영(communty-based management)과 부모의 참여하루 일과 ◪참고문헌◩☆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1991년 12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