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영역, 국어과(국어교육)의 웹기반학습(WBI),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정의,유형,특징,장단점, 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설계과정,활용방식,운영전략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국어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영어과,과학과 지도자료(학습자료), 초등학교 사회과, 초등학교 성교육 지도자료(학습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영역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Ⅴ. 국어과(국어교육)의 웹기반학습(WBI)
1. WBI의 형태
1) 독립 과정
2) 웹 지원 과정
3) 웹 교육 자료
2. WBI의 구성 요소
1) 컴퓨터 중심 교육, 컴퓨터 보조 학습
2) 하이퍼미디어
3) 컴퓨터 매개 통신
3. WBI 자료의 장점
4. WBI의 교육적 효과
Ⅵ.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자료
Ⅶ.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평가
1. 평가 계획
1) 교수․학습 평가의 방향
2) 평가 계획 수립시 고려할 점
2. 평가 목표와 내용
1) 국어과 평가 목표
2) 평가 내용
3. 평가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어 교과는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과이다. 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언어의 이해와 표현 능력 신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언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가?
인간에 대한 과학적 탐구가 치밀하게 이루어지기 이전에는 인간의 언어 이해 및 표현 능력을 신비한 능력으로 간주하거나 결과적인 측면에서만 이해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래서 말을 잘하고, 글을 잘 쓰는 능력이 천부적이라고 믿거나, 산출한 언어 결과물을 분석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언어의 이해와 표현을 결과적인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관점에서는, 인간의 두뇌를 ‘안을 들여다볼 수 없는 검은 상자’로 이해하고 어떤 자극에 따라 언어가 표현되고 이해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결과적인 관점에서는 언어의 이해 및 표현과 관련하여 설명되지 않는 것들이 많이 있었다. 왜 동일한 언어 자료를 듣거나 읽었는데 이해하는 것(이해의 구체적 반응으로서의 행동)이 다른지를 설명하지 못하였으며, 동일한 필자라 하더라도 동일한 상황에서 표현한 언어적 결과가 다른지를 설명하지 못했던 것이다. 이와 같이 결과적인 입장에서는 언어 이해와 표현의 본질적인 차이를 설명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결국 효율적인 국어사용 능력의 신장도 기대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과학이 발전하면서, 안을 들여다 볼 수 없는 검은 상자인 두뇌의 비밀이 밝혀지기 시작했고 언어의 이해와 표현의 본질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게 되었다. 이전까지는 검은 상자로만 간주되었던 인간의 두뇌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인지적 과정이 밝혀짐으로써, 사람에 따라서 언어 표현과 이해의 차이가 어디에서 비롯되는지를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으며, 어떤 인지적 과정을 가르침으로써 언어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는 한국인의 삶이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정보화 사회에서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국어 생활을 영위하고, 미래 지향적인 민족 의식과 건전한 국민 정서를 함양하며, 국어 발전과 국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하려는 뜻을 세우게 하기
- 참고문헌
-
1.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서울 교학사, 1999
2. 류성기, 국어과 교육의 실제와 연구, 서울 교육과학사, 1999
3. 이인제,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1997
4. 이성은, 국어과 열린 교육 운영,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1998
5. 이재경, 자기 주도적 학습과 웹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1999
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동기유발방안,시사점
- 국어과 부진아교육,수준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정신지체아언어교육,창의적글쓰기,놀이게임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국어과 문학교육자료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웹기반학습][WBI][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개념과 장단점,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의 상호작용원리와 교수설계원리,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인터페이스설계, 웹기반학습(WBI, 웹기반수업,교육) 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