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장애아동) 학업성취도향상 교수방법, 장애학생(장애아동) 학업성취도와 함께읽기, 장애학생(장애아동) 학업성취도와 또래교수, 집단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업성취의 의미
Ⅲ. 학업성취의 의의
Ⅳ. 장애학생(장애아동)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위한 교수방법
Ⅴ. 장애학생(장애아동) 학업성취도와 함께읽기
1. 함께읽기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2. 함께읽기가 읽기능력 및 태도 변화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Ⅵ. 장애학생(장애아동) 학업성취도와 또래교수
Ⅶ. 장애학생(장애아동) 학업성취도와 집단상담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애학생은 장애로 인해 향후 취업이 어렵고 취업이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가 교육수준이 낮다는 점이다. 교육수준이 낮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등․하교시의 교통불편 학교현장에서의 편의시설 부족 등 환경적인 요인이외에도 차별로 인하여 중도 학습 포기나 상급학교 진학 포기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학교 생활에서도 동료 학생이나 교사의 차별로 인한 등교 포기 등이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먼저 장애특성에 적합한 개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 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진단평가가 초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개별화된 교육을 위하여 보조교사의 배치 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장애인의 통합교육에 대한 요구는 증대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특수교사 등 인력 부족, 편의시설 등 시설‧설비 부족, 교육청의 예산 등 재원 부족으로 인하여 통합교육의 확대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장기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한 편의시설의 설치도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때 화장실, 승강기 등의 이동편의시설 등을 조속히 갖출 수 있도록 그 비용의 일부를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한편 학교 현장에서의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소외현상을 방지하는 것이 장애인의 학교생활에의 적응도를 높이는 길이며 이러한 교육적인 바탕 하에서 결국 직업재활훈련으로 이어질 경우 교육의 성과는 장애인의 자립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장애인의 통합교육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과제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문제를 들 수 있다. 즉 또래 학생이나 교사로부터의 이해부족에 따른 따돌림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먼저 또래 학생의 인식개선을 위해서는 유아기부터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통합교육이 필요하다. 아울러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체험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를 직접 체험해 보게 함으로써 또래 친구의 어려움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그
- 참고문헌
-
구본권 외 9인,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승국 외(1976), 특수교육개론, 백록출판사
김원경 외(1993),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김승국(1992),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장호·김정희(1992),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법문사
이태영(1985), 특수교육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생활지도] 제11장 영역별 상담활동 -학업문제 상담
-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력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협동학습, 장애인통합교육과 소집단협동학습,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개선방향과 평가 분석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동의 의미, 학습장애아동의 특징, 학습장애아동의 상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목적, 학습장애아동의 교육내용,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 학습장애아동의 읽기지도(읽기교육) 제언 고찰
- [특수교육] 언어 및 학습장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