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과 인지발달론, 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 교육을위한 전자점판개발, 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교육적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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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의 의미

Ⅲ. 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과 인지발달론

Ⅳ. 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과 교육을 위한 전자점판의 개발
1. 개발방향
2. 개발형태
3. 개발환경
4. 모듈자료 설명
1) 사각점판
2) 삼각점판
3) 원형점판

Ⅴ. 공간감각능력(공간지각능력)의 교육에 따른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수준에서이든지 수학을 가르치는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다루어야 할 수학적 대상에 대한 확실한 직관을 갖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이는 내용과의 오랜 친숙한 접촉을 통해서만 도달될 수 있고, 다각도로 그것을 이해하려는 반복된 시도를 통해서 도달될 수 있는 것이다. 기하에는 학생들에게 도전적인 다양한 문제가 매우 풍부하다.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주제는 ‘놀이’의 성격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직관적으로 이해된 기본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한 Euclid기하는 놀이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서 의미가 풍부하고 불필요한 내용이 가장 적은 것이다. Pestalozzi 이래 초등학교에서의 기본도형과 그 성질의 지도는 인간의 근본력 도야 특히 그 중핵을 이루는 사고력 도야의 바탕이 되는 도형 개념의 형성과 공간 직관력을 개발하는 수단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와 더불어 기하학적 직관과 사고는 수학의 각 분야에 충만해 있으며 생산적 사고에 매우 중요하므로 Euclid기하의 학습은 수학적 사고의 개발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처음 도형의 성질을 다룰 때에는 구체적인 직관과 결부시켜야 하며 점진적으로 논리적인 요소를 도입하여야 한다. 공간직관과 분리된 상태로 평면기하만을 다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평면기하와 입체기하를 융합하여 다루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기하교육은 인간 지능의 조화로운 개발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인간의 두뇌는 분석적, 선형적, 논리적, 언어적 기능을 수행하는 좌반구와 공간적, 은유적, 시각적, 직관적, 유추적 기능을 수행하는 우반구로 이루어져 있는 바, 양쪽 뇌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해서도 기하교육에서 시각적이고 직관적인 기능과 분석적이고 논리적인 기능의 지도가 필요하다.
Piaget(1956, 1960)에 의하면 아동의 공간 개념은 아동 자신의 실제적 행동인 조작의 조정
참고문헌
김용운·김용국(1996), 도형에서 공간으로, 서울 : 우성
관윤정, Van Hieles 이론과 도형 영역의 지도방안,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경한(1988), 아동의 공간인지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 : 인지도의 분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학과
편동중남·이용률·성현경·정동권·박영배(1997),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서울 : 경문사
한국교육출판(1998), 창의력 계발 학습, 서울 : 교육자료
한일숙(2000), 3차원퍼즐놀이학습이 유아의 공간지각능력에 미치영향,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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