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단계와 사례,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지도방법,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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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서예의 개념

Ⅲ.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단계
1. 용필 지도
2. 자형 지도
3. 장법 지도

Ⅳ.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사례

Ⅴ.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자세지도
1. 몸자세
1) 앉아 쓰기
2) 엎드려 쓰기
3) 서서 쓰기
2. 붓 잡는 법
1) 단구법
2) 쌍구법
3. 완법
1) 침완법
2) 재완법
3) 현완법

Ⅵ.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선과 낙관지도
1. 선긋기의 요점
2. 낙관법
1) 단관(單款)
2) 쌍관(쌍관)
3) 연령의 별칭
4) 24절기(양력)
5) 월의 별칭

Ⅶ.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DBAE(학문에 기초한 미술교육) 학습모형
1. 미술사적 이해 : 한국의 민족의식과 역사의식
2. 미적 지각활동 : 한국의 미의식, 전통예술의 형식과 내용
3. 미술 평가활동 : 한국 전통미술 감상
4. 작품제작활동 : 전통적인 기법 체험

Ⅷ.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지도방법

Ⅸ.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평가방법
1. 영역 및 평가 관점
2. 방법 및 시기
1) 평가방법
2) 평가 시기 및 준비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 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
미술교과교육은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에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발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이러한 미술교육에서는 첫째,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해주며, 미술을 생활화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동기 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를 북돋워 주고, 주제, 표현 방법, 조형요소와 원리와 재료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활동과 능동적인 표현 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 교육에서도 특히 서예 지도를 통해 단순히 미술적 감각과 기술을 익히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을 전수하고 발전시켜 나갈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Ⅱ. 서예의 개념

뜻의 문자 위에 얹혀서 문자의 형상미를 바탕으로 창조하는 예술이다. 글자가 구성하고 있는 획들의 아름다움과 그 획을 예술적 감흥에 따라서 글자를 재조직하는 그 율동이 서예 예
참고문헌
김승동·김위성·김동수(1983) - 철학 고전에의 초대, 대왕사
김삼랑 저(1992) -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서세옥(1976) - 한국미술, 한국미술사
선주선(1989) - 서예, 대원사
이종찬 편역(1998) - 서예란 무엇인가, 이화문화출판사
현대서예, 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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