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임수만 논문 `윤동주 시의 실존적 양상 -절망과 불안, 그리고 존재에의 용기`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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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동주의 생애

#윤동주 추모글

“실존적 양상”의 관점에서 윤동주의 시 읽기

1. 윤동주의 문학이 오늘까지 다시 논의되는 이유?

2. “키에르케고르”의 논의에서 윤동주의 작품 읽기.

3. 초기 관념시와 동시의 심미주의

4. 윤리적 단계로...

5. 후기시에 나타난 존재의 용기

1)‘운명론적 절망’과 ‘유머’

2) ‘만남’에의 희구

6. 결론


본문내용

“실존적 양상”의 관점에서 윤동주의 시 읽기
(“윤동주 시의 실존적 양상”, 임수만,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24집 2008.4, pp. 97~136)

1. 윤동주의 문학이 오늘까지 다시 논의되는 이유?
한국의 대표적 시인의 하나인 윤동주(1917-1945)의 문학에 대해 새삼스럽게 글을 쓰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절망과 환멸의 시대적 상황 속에 서도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고민하고 방황해야 했던 그의 ‘실존’적 진정성이, 새로운 울림으로 다가오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시인 윤동주의 문학적 출발점에서 그 귀결점에 이르는 경로를 ‘자기’ 찾기의 면모를 중심으로 추적해 보고자 한다.
그의 최후의 작품으로 알려진 「쉽게 씌어진 시」(1942.6.3)에 표현되어 있듯, “나는 나에게 작은 손을 내밀어/ 눈물과 위안으로 잡는 최초의 악수”를 나누기 위하여 그가 거쳐 가야만 했던 그 모든 심적인 갈등과 문학적 대응 양상에 일관하고 있는 내적 논리를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
시인 윤동주는 내적 열망에서 스스로 고난의 길을 걸어갔다. 즉, ‘유한성과 무한성의 절망’ 앞에서 자기 자신을 정립하고자 하는 진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었던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 주목한 다양한 실존의 양상이나 그 의미들은 이러한 일관된 관점에서 다시 통찰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할 때, 그 동안 논란을 일으켰던 불필요한 오해와 논쟁이 잦아질 것이고, 이어령의 지적처럼, 그 때 비로소 윤동주 문학 자체에 대한 “좀더 자유로운 의미의 생성”이 가능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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