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리주기 논쟁으로 본 조선성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주리․주기의 개념틀은 잘못되었다
(1) 주리ㆍ주기 논쟁의 타당성 여부
1) 다카하시의 주리․주기의 분류
2) 다카하시식의 분류의 문제점
(2) 검토
2. 학파로서 주기론은 존재하였는가
(1) 리와 기 개념의 발생
1) 리 개념의 발생
2) 기 개념의 발생과 그 유형
3. 주리․주기의 대립에서 퇴계 학파와 율곡 학파의 대립으로
(1) 다카하시에 대한 평가
(2) 이황의 리기 해석
(3) 이이의 리기 해석
(4)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명칭

본문내용
1. 주리․주기의 개념틀은 잘못되었다.
‘주리주기(主理主氣)’라는 개념은 퇴계 이황에 의해 언급되었다. 이황은 사단을 주리, 칠정을 주기로 파악하여 “리가 발하여 기가 따르는 경우가 있는 것은 리를 주로 해서 말한 것이며, 사단이 이것이다. 기가 발하여 리가 타는 경우가 있는 것은 기를 주로 해서 말한 것이며, 칠정이 이것이다”라고 말한다. 사단과 칠정을 분리해 보려는 퇴계학파는 이를 근거로 사단과 칠정의 분리를 반대하는 율곡학파의 주장을 주기론으로 규정 짓는다. 그러나 율곡 학파는 주기론으로 자신들의 동일성을 확보하려고 하지 않았고, 퇴계학파를 주리론으로 규정하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주리주기 문제가 조선 유학사에서 주요한 논쟁의 하나로 논의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1) 주리ㆍ주기 논쟁의 타당성 여부
1) 다카하시의 주리․주기의 분류
일제강점기의 조선총독부 시학관이었던 다카하시 도오루는 주리주기를 범주적 개념으로 사용하여 조선 유학을 재구성하려했다. 다카하시는 조선 유학의 논쟁을 사단칠정의 토론으로 파악한다. 조선 유학을 주리파와 주기파로 나누는 기준은 사단칠정이며, 그것은 이황과 기대승 사이에서 일어난 사칠 논쟁에서 비롯되었다는 것, 그리고 기대승의 주장을 이어받은 이이가 이황의 학설에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퇴계 학파와 율곡 학파가 갈라지게 되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그는 당시 일제의 어용학자들이 여전히 퇴계 학파를 따르는 남인과 율곡 학파를 존숭하는 노론으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보고, 이 둘을 가르는 기준을 사단칠정에서 찾은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태도는 당파와 철학 이론을 결합함으로써, 조선 멸망의 계기를 당쟁으로 연결시키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2) 다카하시식의 분류의 문제점
다카하시의 주장대로 과연 퇴계 학파와 율곡 학파를 사단칠정을 기준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것을 주리주기라는 틀로써 조선 철학사에 관철시킬 수 있는가?
① 다카하시의 주장은 조선 철학사 전체를 포괄하는 도식이 되기에는 적절하지 못하다. 단지 퇴계 학파와 율곡 학파의 경우만 보더라도 그의 도식은 문제가 있다. 사단칠정을 기준으로 하여 조선의 모든 유학자들을 영남(주리)과 기호(주기) 로 구분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는 사실을 다카하시 본인도 알고 있었고, 그래서 이 기준에 맞지 않는 학자들을 “농암문파“라 하여 새로운 항목으로 설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철학사상연구회,「논쟁으로 보는 한국철학」, 예문선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의이해2B)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현대한국철학사론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한 후 독후감을 쓰시오0k
  • 성리학의 이에 대한 설명과는 배치되었다. 이때 이황이 자신의 논리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 것이 체용론이다. 그는 이를 체로, 이가 상(象)으로 드러난 것을 용으로 파악하는 주희의 설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자체를 체와 용으로 나누어 설명했다. 대개 정의가 없다고 운운한 것은 본연의 체요, 발하고 생(生)할 수 있는 것은 지묘(至妙)한 용이다라고 하여 이에 정의와 조작이 없다는 것은 이의 체를 말하는 것이며, 이가 발동하고 생한다는 것은

  • [교육철학] 조선시대 중후기의 교육사상
  • 본성이나 우주의 원리와 같은 형이상학적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진다. 성리학은 기본적으로 이(理)와 기(氣)의 두 개념으로 우주의 본질과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이(理)는 사물과 현상의 질서와 법칙을 말하고, 기(氣)는 사물과 현상의 질료와 동인을 말한다. 사물과 현상의 생성과 변화에는 이 두 요소가 작용하는데, 어느 요소가 더 주도적인 작용을 하느냐에 따라 주리설과 주기설의 입장으로 나뉘게 된다. 주리설 : 이의 주제 하

  • [한국성리학] 사칠리기논쟁
  • 사칠리기논쟁으로 본 조선 성리학서언 조선조의 사칠논쟁(四七論爭)은 주자학의 수용에 있어서 이론적 심화와 발전의 한 징표일 뿐만 아니라, 그 논쟁을 통하여 주자학 내지 송대 성리학이 갖고 있는 특성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중요한 철학적 논쟁이라고 할 수 있다.당대 배경 시간이 지날수록 비대해지고 능수능란해지는 훈구세력에 대해 왕실 쪽에서는 이들을 견제할 세력을 만들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래서 찾은 세력이 바로 향촌 사회에 파묻힌

  • [한국사] 충남의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
  • 본연지성이 드러나고, 그에 따라 도덕적 실천이 가능하여 진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주기론을 계승 체계화시킨 학파는 기호학파이며, 주기론은 후대에 호락논쟁(湖洛論爭)으로 분파되었다.3. 충남지방 기호학파의 형성과 전개1) 충남지방 기호학파 학맥 형성조선후기 충남지방의 성리학은 李珥를 종장으로 하는 기호학파의 영향권에 있었다. 이이의 학문은 김장생(金長生)로 이어지고, 김장생으로 문인으로는 김집(金集), 송시열(宋時烈), 송준길(宋

  • 인문어학 조목
  • 조선의 성리학은 관념적인 이기론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당시의 철학적 조류는 크게 두 계통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서경덕을 선구자로 하면서 경험적 세계를 중요시하는 주기론이며, 다른 하나는 이언적을 선구자로 하면서 원리적 문제를 중요시하는 주리론이다. 이 두 학자의 뒤를 이어 조선 성리학을 대성한 사람은 이황과 이이였다. 이이는 주기론의 입장에서 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요시하는 동시에, 경험적 현실 세계를 존중하는 새로운 철학 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