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2B)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현대한국철학사론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한 후 독후감을 쓰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판매자 할인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철학의이해
B형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그 사람을 다룬 부분을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1. <서양철학사> 렘프레히트, 김태길 외 역, 을유문화사
2.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 선집>, 김인곤 외, 아카넷
3. <처음 읽는 프랑스 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4.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5. <철학고전강의>, 강유원, 라티오
하고 싶은 말
철학의이해2B)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현대한국철학사론>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한 후 독후감을 쓰시오0k

4.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국문학과 철학의이해2B

* 아래 도서 중 한 권을 택해 그 책에 실린 철학자들 가운데 한 명을 택하여 그 사람을 다룬 부분을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채용론의 정의와 내용
1) 채용론의 정의
2) 체용론의 내용
2. 회암 주희(朱熹, 1130-1200)의 생애
3. 주희의 체용론(體用論)
4. 독후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교가 기본적인 학문의 주류가 된 유학이 한국과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부작용도 많아 현대 유학은 오늘날 우리 시대의 학문의 주류에서 밀려나 있다. 어떤 사람은 종조인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고 말하기까지 한다. 더구나 주자학은 이미 지나가 버린 그리고 잊혀져버린 과거의 세계관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전통의 단절을 의미한다. 우리는 서구의 사고방식을 배우며 자라난 세대로서, 특히 과학적이란 말에는 거의 절대적 박수와 지지를 보내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과학적 세계관도 훗날에는 지나가 버린 세계관이 될 것이다. 주자학이 그랬듯이 주자학도 조선조 500년 동안 부동의 학문적 중심에 자리 잡았던 패러다임이었다. 분명 유학은 문제점이 있었다. 그것을 일러 부유(腐儒)라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유학 자체를 무조건 폐기하는 것이 적절한 일일까? 그렇게 볼 때 우리는 과거를 통해 오늘을 다시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나름의 교훈과 새로운 안목을 얻을 수도 있다. 어제는 오늘을 비춰주는 거울이기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거울을 보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모습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성리학의 특징은 효제의 윤리를 위시한 인륜적 가치를 불변의 진리로 간주하면서도, 인간과 인간의 도덕적 당위에 대해 인간 세계의 범위를 뛰어넘어 끊임없이 순환하는 광대한 자연 세계의 지평 안에서 깊이 사유했다는 점이다.(불교와 도교의 영향) 이 시대의 유학이 신유학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은 인간의 문제를 인간의 차원을 넘어 자연적 지평에서 바라보았기 때문이다.(자연 도덕주의, 도덕 형이상학) 성리학은 논리적 사변이 아니다. 이기심성론은 순수하게 언어와 논리적 법칙에 의해 진행되는 합리적 사변이 아니다. 따라서 이기심성 논의는 논리적 분석만으로는 진의를 다 파악할 수 없다. 즉, 매우 논리적인 듯 하지만 논리적 정합성이 결여된 곳이 많다.(논리적 정합성보다 유가 철학의 근본적 요청에 충실하려 했기 때문이다.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내면적 깨달음 때문. 등등이 원인) 결국 이기심성론은 논리적인 논의이면서 동시에 그 이상이기도 하다. 유학과 관련하여 주희에 체용론이 한국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주기론과 주리론으로 양분되어 유학자들에게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에 나와 있는 내용 중 주희의 체용론을 중심으로 과제물을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현대한국철학사론>, 이규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문화원
금장태, 『유교사상의 문제들』, 학국학술정보, 2003.
민두기, 『유교사상속에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1985.
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1986.
안종윤 『세계화 시대의 신도덕 정치철학 연구』, 학문출판사, 1996.
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임효선, 『삶의 정치사상』, 한길사, 1986.
장기윤,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의』, 형설출판사, 1881.
최근덕, 『유학강의(Ⅰ)』, 성균관 부설 유교문화연구위원회, 1987.
호 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의이해2A)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 공동체란 무엇인가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K
  • 철학의이해2A)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 공동체란 무엇인가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K국문, 영문, 중문, 불문, 행정, 경영, 유아*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해당 강의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철학의이해2A형Ⅰ. 서 론필자뿐만 아니라 모든

  • 철학의이해2E)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 최초의 민주주의-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K
  • 철학의이해2E)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 최초의 민주주의-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K전학과 철학의이해2E형*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7강에서 제15강까지 해당 강의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읽고 그 책의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4매 정도)한 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국문, 영문, 중문, 불문, 행정, 경영, 유아Ⅰ. 서 론민주주의 데

  • 철학의이해2C)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00-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0
  • 철학의이해2C)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크리티아스-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0* 아래 플라톤의 대화편 가운데 한 권을 택해 대화편 본문을 읽고, 그 내용을 자기 방식으로 요약한 후(4매 정도) 독후감(1매 정도)을 쓰시오. Ⅰ. 서 론필자가 플라톤의 ‘크리티아스’ 작품을 처음 접할 때 어떤 내용인지 전혀 알지 못하였다. 단지 과제물을 작성하기 위하여 고전과의 만남을

  • 동서양고전의이해2B)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0k
  • 0k영어영문학과 동서양고전의이해2B형목차와 각 부분 작성 분량은 반드시 아래와 같이 구성해야 합니다.1) 이 책을 선택한 이유(분량 0.5쪽 내외)2)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분량 1.5매 내외)* 여러 군데, 여러 구절이어도 상관없으며 실린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속에 표기한다.3) 독후감(분량 3매 내외)책의 앞뒤 또는 다른 곳에 실린 해설문에 의존하지 말고 최대한 자신의 주체적인 소감을 쓰도록 하십시오. 책의 내용과 관련된 자신의 구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으나 아직도 분단 국가로 남아 있다.전세계적으로 이데올로기의 싸움은 끝이 나고 화해와 평등의 분위기가 퍼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아직도 김일성 주체 사상의 기치 아래 폐쇄적이고 강압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