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주체운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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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

1. 서론

2. 본론
2.1 국가 주도적 교육체제와 신자유주의
2.2 교육민주화
2.3 교육주체와 교육민주화운동
(1) 학생
(2) 학부모
(3) 교사
1)교사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이해
2)교직의 성격
3)전국교직원노동조합
2.4 대안교육

3. 결론


4.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의 주체는 누구인가?-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30일 저녁 7시 광명시평생학습원 2층 강단에서 강연을 했다. 200여명의 시민들이 강연을 경청했다. 김 교육감은 6개월여 임기 동안 많은 것을 느꼈다며 경기도 최초 주민직선제 교육감으로서 감회를 전했다.
…….(중략)…….
김 교육감은 6개월여 교육감을 경험하면서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의 느끼는 (공교육에 대한) 야속함이나 서운함을 (이전보다)더 크게 느낌과 동시에 교육행정과 학교현장에 종사하는 이들이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열심히 하고 있음에도 그에 합당한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 같다며 ‘괴리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교육감은 교육과 관계된 모든 이들이 함께 성찰하고 모색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문제는 교육관련 제 주체가 함께하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된다는 소신이 있다며 참여와 소통의 과정을 밟아 일을 추진하고, 그러한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교복공동구매나 주민참여예산제 도입 등이 그런 사업들이라고 언급했다.
…….(후략)

2009년 11월 1일자 광명시민신문


전통적으로 한국의 학교 교육은 국가 내지 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어 왔다. 모든 학교제도는 공공재로 모두 국가의 감독을 받는다. 하지만 실제 운영에 있어서 교육의 자주성과 중립성이라는 교육의 기본 원칙이 침해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해왔다. 그러나 최근 민주주의의 발전과 함께 교육영역에서도 학교의 민주화가 주장되고 있다. 민주주의의 기본 원칙은 주권재민이다. 그렇다면 교육의 민주화를 위해서 교육의 주권은 누구에게 있다고 보아야하는가? 교육에 관련된 주체들은 전부 동등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가? 교육에서 말하는 민주화는 사회의 민주화와 같은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교육민주화의 특성은 무엇이며 어떤 차별성이 있는가?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헌>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 2008, 학지사
신교육사회학, 고형일 외, 2001, 학지사
교육의 철학, 고요한, 2007, 서현사

<논문>
학교의 민주화와 학생 ․ 학부모의 교육권, 표시열, 1996, 교육법학연구회
지정된 선택을 넘어서 - 국가주도 교육과정과 교사들의 선택권, 진용주, 2001, 우리교육(중등)

<홈페이지>
국가기록원 http://contents.archives.go.kr/next/content/viewMain.do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http://www.hakbumo.or.kr/

<뉴스>
광명시민신문
한겨레신문 http://h21.hani.co.kr/arti/special/special_general/26022.html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2&aid=0000076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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