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제3장 사회화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절 사회화에 대한 이해

1. 사회화의 개념

1) 사회화란?

2) 개념의 시작

2. 사회화의 내용

1) 사회화를 통하여 사회 성원에게 전수 되어야하는 내용

2) 사회화의 내용

3. 사회화의 유형

1) 예기사회화

2) 재사회화

3) 정치사회화

4) 직업사회화

4. 사회화 과정

제2절 사회화 이론

1. 프로이드(S. Freud)의 사회화 이론

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3. 행동주의 발달이론

4. 쿨리(C. H. Cooley)의 거울자아이론

제3절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 기관과 교육

1) 가족집단

2) 또래집단

3) 학교

4) 직장

5) 대중매체

2. 사회화와 교육

3.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진보적 기능

2) 보수적 기능

3) 통제기능

▷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사회화의 내용
1) 사회화를 통하여 사회 성원에게 전수 되어야하는 내용
(1) 인간은 사회화를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 하게 된다.
- 언어와 욕구들을 충족하는 방법과 절차포함 (파슨즈, 잉켈스,레빈스)

(2) 사회화는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학습해야 한다.
- 조직 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의 향양
- 조직내에서 지위와 역할의 학습, 타인 존중과 집단의 규범 준수, 사회와 국가에 봉사하는 생활 태도를 내면화 하도록 교육하는 내용이 요청
- 사회적으로 용인된 습관으로 형성되는 과정

(3) 주류문화의 가치와 도덕적 신념에 대한 학습이 사회화의 학습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 사회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문화적 가치에 대한 학습과 도덕적 신념에 대한 내면화
- 자율적 도덕성, 상대주의적 도덕성으로 변화할 수 있는 내용포함

(4) 개인의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이 사회화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 주체적 개념을 형성하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개념형성

(5) 사회화를 통한 사회의 문화적 유산을 전승 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사회가 유지되고 존속되기 위한 문화전승 포함

2) 사회화의 내용
- 아동의 용변 습관과 관련된 기초적인 훈련에서부터 과학적 방법의 문제 해결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관련
- 사회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의 목표

참고문헌
강재태, 신재영외 공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교육이 되어 있는 사회성원이 위법행위를 하자면 준법의식을 약화시키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또한 Hirsch는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사회성원은 사회에 대한 의식과 사회의 구속력이 약화될수록 규범을 준수하지 않게 된다는 논리를 설명하고 있다. 제3장. 청소년 비행의 원인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비행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공통적 예방책을 강구하기 보다는 개별적 원인을 분석하여 그에 맞는 치료책을 찾아내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 기관, 사회 교육 기관기능 : 인사, 재무, 시설, 법(최근의 중점적 분야)5) 교육 사회학19C 후반 사회학 발전의 영향 : 학교 교육도 사회 현상의 하나로서 취급됨20C 초 미국 : 교육자들에 의해 교사 교육에 포함되면서 본격화됨educational sociology : 교육에의 응용 사회학사회가 급격히 변하던 시기에 정체성 보존 필요 : 교사, 학생의 미국화현재는 순수 사회학의 입장을 받아들여 해석, 설명 : sociology of education제3장 교육의 효과와 한계교육은 사람을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 이론가. 기능주의 이론1) 기본입장 - 사회를 사회의 균형과 질서 유지 및 통합적 측면에서 이해.-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 상호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다.2) 파슨즈의 기능이론 - 구조기능주의의 주요과제는 사회체계의 욕구를 충족하는 사회 각 부분의 사회적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사회 각 기관을 사회 체제로 보며 사회체제는 총체적 체체의 기능적 분할.- 학교의 주요기능 : 사회화, 선발- 사회화와 선발을 통한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아동복지] 장애아동에 대해서
  • 제3장 결론제1절 대안방안장애아동의 복지정책은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예방,보건의료,교육,직업,주거,정보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필요하여 필요한 정책 주관부서가 보건복지부, 교육인적자원부, 노동부 등 매우 다양한 부서와 관련되어 있어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대책수립이 필요하다.장애아동의 생애주기에 사회복지서비스 지원방안을 제시해보자면, 크게 출생에서 학령전기와 학령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첫 번째 출생에서 학령전기에서는 출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