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연령별 대,소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조형)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야기나누기


1. 이야기 나누기의 목표
2. 유아의 수준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단계
3. 이야기 나누기의 유형 및 교사의 역할
4.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운영
5. 이야기 나누기 진행의 유의점


Ⅱ. 조형


1. 조형 활동의 목표
2. 조형 활동의 유형
3. 조형 활동의 연간 계획
4. 조형 활동의 환경 구성 및 자료
5. 조형 활동의 교수 방법
6. 교사의 역할
7. 조형 활동 시간의 운영
8. 조형 활동 진행의 유의점


Ⅲ. 유치원 현장의 실제 활동 소개


1. 만3세
2. 만4세
3. 만5세
본문내용
Ⅰ. 이야기 나누기

- 교사와 유아들이 대집단 혹은 소집단으로 함께 모여 특정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말한다.

1. 이야기 나누기의 목표

‧ 생활주제에 관하여 교사가 준비한 자료를 가지고 대집단 또는 소집단의 형태로 서로의 지식과 정보를 나눔으로써 생활주제에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집단 안에서 경청하는 경험을 가진다.
‧ 자신의 경험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기회를 가진다.
‧ 문제를 토의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갖는다.

2. 유아의 수준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단계

이야기 나누기에서의 유아-성인, 유아-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언어 표현활동의 양을 증가시키고 언어학습의 효과를 획득한다.

• 1단계 : 유아는 지각하는 것과 언어를 연결시킨다.
유아는 그가 무엇을 보았는지 언어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 2단계 : 1단계와 비슷하지만 더욱 선택적인 면에 초점을 두게 된다.
문장을 완성 지어 말해보고 여러 가지 예를 제시하여 특징에 따라 구별해본다.
• 3단계 : 유아가 본 것을 재순서화 한다.
유아의 지각을 재구조화하여 정확한 순서대로 말하도록 한다.
• 4단계 : 본 적이 없는 것에 관해 추론해 본다.
유아의 직접적인 지각을 능가하여 추리, 설명, 논리적 해결을 촉진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교육과정의 변천통합교육과정의 구성요소통합교육과정의실제이렇게 실천 하였습니다가. 전래동화 중심의 연령별 교육과정 편성나. 전래동화 선정기준다. 전래동화에 따른 연간 교육 계획안라. 전래동화에 따른 주베망 구성 및 활동안1 .반응 중심 주제망-호랑이 잡은 피리2. 주제망에 따른 5개영역 통합교육 활동안마. 주간 교육계획안1. 전래동화에 따른 일일 교육 계획안2. 1주; 언어-활동 학습안(교사-유아 상호작용)3. 2주: 사회, 표현-활동

  • 교과교육론3E)만5세대상으로연보육교육계획안월보육계획안일일보육계획안을연계성작성0k
  • 활동 계획을 수립하는데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주간 보육계획안에 실시된 활동을 첨가하여 기록함으로써 다음 해의 주간(월간)보육계획안을 작성 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만5세를 대상으로 연보육계획안, 월보육계획안(1개월분), 일일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보육교육계획안 작성 및 주의사항1) 보육계획안 작성어린이집 등의 보육 시설에서는 전문 보육사가 영유아들의 보호와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유아가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에서 비롯한다. 주제탐구 표현활동은 유아 또는 교사에 의해 제안된 주제와 관련된 여러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발견하고자 하는 주도적이며 의도적 활동이며,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여러 학습 영역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는 장을 유아에게 제공한다.나.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연구원개방주의에서는 교육의 내용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한다.또한 전통적 학교교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이화 유치원
  • 교육효과를 얻게 된다. 극화놀이를 통하여 상상력을 발달시키고 가족 및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역할을 극화로 경험함으로써 여러 가지 역할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게 된다. 이야기나누기 시간을 통해 유아들은 하루 일과를 계획하기도 하고 계절의 변화, 생활의 경험과 느낌, 놀이 활동에서 얻어지는 여러 가지 학습 내용을 토의 질문 발표하는 기회를 가지며 남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경험을 쌓게 된다. 좋은 음악을 듣고 노래를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 – 계획안 표는 제시할 필요 없음)목차본론1, 유치원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2,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1) 건강생활(2) 사회생활(3) 표현생활(4) 언어생활(5) 탐구생활3,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계획4, 교육과정 운영1) 교육 활동 계획 2) 교육활동 운영5, 유아 평가6, 교육과정 평가참고문헌본론1, 유치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