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연령별 대,소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조형)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야기나누기
1. 이야기 나누기의 목표
2. 유아의 수준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단계
3. 이야기 나누기의 유형 및 교사의 역할
4.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운영
5. 이야기 나누기 진행의 유의점
Ⅱ. 조형
1. 조형 활동의 목표
2. 조형 활동의 유형
3. 조형 활동의 연간 계획
4. 조형 활동의 환경 구성 및 자료
5. 조형 활동의 교수 방법
6. 교사의 역할
7. 조형 활동 시간의 운영
8. 조형 활동 진행의 유의점
Ⅲ. 유치원 현장의 실제 활동 소개
1. 만3세
2. 만4세
3. 만5세
- 본문내용
-
Ⅰ. 이야기 나누기
- 교사와 유아들이 대집단 혹은 소집단으로 함께 모여 특정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말한다.
1. 이야기 나누기의 목표
‧ 생활주제에 관하여 교사가 준비한 자료를 가지고 대집단 또는 소집단의 형태로 서로의 지식과 정보를 나눔으로써 생활주제에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을 이해하게 된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집단 안에서 경청하는 경험을 가진다.
‧ 자신의 경험이나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기회를 가진다.
‧ 문제를 토의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갖는다.
2. 유아의 수준에 따른 이야기 나누기 단계
이야기 나누기에서의 유아-성인, 유아-유아 간의 상호작용은 언어 표현활동의 양을 증가시키고 언어학습의 효과를 획득한다.
• 1단계 : 유아는 지각하는 것과 언어를 연결시킨다.
유아는 그가 무엇을 보았는지 언어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
• 2단계 : 1단계와 비슷하지만 더욱 선택적인 면에 초점을 두게 된다.
문장을 완성 지어 말해보고 여러 가지 예를 제시하여 특징에 따라 구별해본다.
• 3단계 : 유아가 본 것을 재순서화 한다.
유아의 지각을 재구조화하여 정확한 순서대로 말하도록 한다.
• 4단계 : 본 적이 없는 것에 관해 추론해 본다.
유아의 직접적인 지각을 능가하여 추리, 설명, 논리적 해결을 촉진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