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종일반의 문제를 유아측면, 학부모측면, 교사측면에서 찾아보고 거기에 따른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 종일반의 문제를 유아측면, 학부모측면, 교사측면에서 찾아보고 거기에 따른 해결방안>
여성의 사회진출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자녀들의 교육과 양육에 대한 문제는 커다란 사회적 관심사가 되었다. 특히 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가정을 중심으로 종일반 유치원에 대한 요구는 점차 확산되어가고 있으며 직업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지원체제 마련이라는 측면에서도 종일반 운영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종일반 유치원 운영의 증가추세에 따라 유치원 종일반의 문제를 유아측면, 학부모측면, 교사측면에서 찾아보고 거기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1)유아측면
부모로부터 많은 시간을 떨어져 있기 때문에 애정 결핍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유아측면에서는 아직 엄마 품에서 응석을 부릴 때이므로 정서적인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종일반 교사들이 이러한 부분을 채워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권위를 세우기보다는 편안하고 따뜻한 엄마의 모습으로 유아들에게 다가가야할 것이다. 또한 교사와 유아들 간의 개별적인 상호작용 및 일상적인 대화를 많이 시도하여 친근한 관계를 유지해나가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종일반 교실을 가정과 같은 분위기로 조성하여 유아들의 정서적인 부분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유아들이 오전부터 오후까지 계속 유치원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생활을 하기 때문에 넓은 공간에서 마음껏
<중략>
문제점도 있다. 오전시간에 유치원의 사무를 보거나 다친 유아들을 돌보는 역할을 담당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학급수업 준비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들이 유아의 발달이나 교육 문제를 반일반 교사에게 의논하고 종일반 교사는 유아의 담임교사라기보다는 유아들을 돌보는 보조교사라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부모나 동료 교사로부터의 받는 인정과 격려는 시간이나 업무량 등의 근무조건보다도 교사의 사기진작에 더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러기위해서는 부모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종일반 교사의 참여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면 인지적 부조화, 즉 인지적 갈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지적 불 평형 상태를 해소하고자 하는 본연의 욕구에 의해 유아는 추론을 통해 인지 구조를 재조직, 기존 가설을 재구성해 나간다. 레지오에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이러한 내생적 과정에 대한 신념을 갖고 유아가 흥미를 갖는 활동에 참여하면서 스스로 조사하고 싶은 문제와 의문점을 발견하고 가설을 세우도록 돕는다.평형화 이론의 중요성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 해결을 위해 상황을 조정해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사직업윤리 위험수위, 수행평가 효과없다., 월간중앙 6월호(서울: 중앙일보, 2001), pp. 214-223.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학교를 중심으로-공교육제도의 안팎에서 표출되는 이와 같은 위기의 배경 또는 원인은 무엇인가? 원인은 공교육제도로서 학교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로부터 연원하는 것도 있고, 공교육제도의 외부환경의 영향에서 온 것도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교사 : 양육하는 역할 5) 학습 촉진자로서 교사 : 상호작용의 역할6) 연구자로서 교사 : 실험하는 역할7) 관리자로서 교사8) 교사되기9) 의사 결정자로서 교사10) 전문 지도자로서 교사2. 우리나라 교원 양성의 문제점151) 중등교원양성의 실제와 문제점3. 외국 프로그램(교원양성) 사례-171) 미국의 사례2) 캐나다의 사례3) 뉴질랜드의 사례4) 독일의 사례 - 발도르프 학교 교사양성4. 우리나라 교원 양성 해결방안-

  • (장애 아동 보육) 장애아동 보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및 사회복지서비스
  • 문제점5. 대안제시1) 장애아 보육 활성화 방안2)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발전 방안 및 과제 6. 장애아보육에 있어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7. 관련 신문기사 Ⅲ. 결론Ⅰ. 서론 1. 문제제기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생리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권리를 지니므로 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결함이나 문제를 갖는 장애아동도 건강한 일반아동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며 이들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제반 서비스를 부가적

  • [가족상담] 해결 중심 가족치료
  • 면서 가족치료의 접근 방법이 상당한 다양성을 보였다. 해결중심 가족치료 (Solution-Focu-sed Family Therapy)는 새롭게 등장한 가족치료 접근 방법으로 MRI에서의 교육과 치료 경험을 살려 전략적 치료 모델을 토대로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전통적인 문제나 원인 분석이 아닌 해결 중심 관점과 해결 방안 구축에 중심을 둔다. 해결중심 치료는 종전의 증상 중심, 구조적 관점이고 전통적인 생의학적인 관점에서 완전히 벗어나 예외 중심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