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원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과학교육의 원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장. 공기의 과학원리
1. 공기의 속성
2. 공기는 모든 곳에 존재한다
3. 우리 몸 안에도 공기가 있을까?
4. 공기는 물질이다
5. 그릇 속의 공기가 물을 밀어낼 수 있을까?
6. 비닐 주머니 속의 공기는 어떤 물질을 밀어낼 수 있을까?
7. 공기는 압력을 가지고 있다
8. 움직이는 공기(바람)는 물체를 움직인다
9. 움직이는 공기는 물체를 움직일 수 있을까?
10. 공기는 움직이는 물체를 멈출 수 있다

2장. 물의 과학의 원리
1. 물의 속성
2. 물은 무게가 있다
3. 물의 무게는 물체를 뜨게 한다
4. 공기는 물체를 뜨게 할 수 있을까?
5. 물은 스며드는 성질이 있다
6. 물은 용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7. 물 속에는 공기가 있다
8. 물은 물질의 형태를 변화시킬 수 있다
9. 물이 수증기로, 수증기가 물로 변할 수 있을까?
10. 물은 서로 잡아당기는 힘이 있다
11. 표면장력은 어떤 무게를 견딜 수 있을까?
12. 비누는 표면장력을 깨뜨리는가?


3장. 자석의 과학원리
1.자석의 원리
2. 자석은 어떤 물건은 끌어당기고, 어떤 물건은 끌어당기지 않는다
3. 자석은 어떤 물질을 통과한다
4. 자석으로 다른 자석을 만들 수 있다
5. 자석의 힘은 양극이 가장 강하다


4장. 과학의 원리
1. 속담의 과학적 원리
-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 제비가 낮게 날면 비가 온다.
- 찬물도 체한다. - 엄마 손이 약손이다. - 언 발에 오줌 누기
- 바늘구멍이 황소바람이다. - 웃음이 명약이다. - 간에 기별도 안 간다.
- 청개구리가 울면 비가 온다. - 개미가 이사하면 비 온다
2. 수학의 과학적 원리
- 맨홀뚜껑 - 타일 -벌집 -방파제 -비누
3. 생활 속의 과학적 원리
- 다림질을 할 때 물을 뿌리는 이유 - 염화칼슘이 눈을 만날 때
- 바다가 파랗게 보이는 이유는? - 일반 건전지와 충전이 가능한 전지의 차이점
- 건전지의 자연방전
- 바람이 불지 않는 곳에서도 1월의 공기가 살갗을 에는 것처럼 시리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본문내용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들이 과학에 대한 기초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호기심과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과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것이다. 즉, 유아과학교육이란 유아가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알고 싶어 하는 주변 환경에 관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결과로서, 과학적 과정을 즐기면서 지식을 심화, 확장해 가는 것이다. 특히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과학에 대한 이해,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태도, 높은 과학적 소양등이 필요하다.
유아과학 교육의 목적은 유아로 하여금 과학하는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교육의 원리를 터득해서 과학적 소양은 물론 합리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여 앞으로의 삶도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호기심을 자극하고, 질문을 존중하며, 탐색활동을 격려해 주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자연과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 논리, 수리적 사고에 관한 개념, 표상능력으로 1981년 새 교육과정으로 논리, 수리적 개념으로 흡수, 조정하였다. 1987년도 교육과정은 너무 세분화, 개념상 중복, 목표간 변별이 어려운 목표로 하여 통합, 조정,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수준을 더욱 넓고 얕게 조정하였다. 1998년 제 6차 교유과정: 탐구생활 영역은 유아들로 하여금 사물이나 자연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흔히 우리는 유명한 과학자들이란 타고난 지적능력에 의해 남들에게 어려운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발견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보통 사람과 과학자는 근본적으로 다른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니 과학은 자연히 어려운 것이고, 어린 시기에 가르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학교에 안가고 헛간에 쭈그리고 앉아 달걀을 품고 있는 에디슨을 나무라지 않았던 어머니가 없었다면, 유전의 법칙을 세운 멘델에게 그에 대한 관심의 싹을 키워준 과수원에서의 놀이경험이 없었다면 그들의 과학적 업적은 세상에 태어나지 못했을 것이다. 즉, 과학적 탐구능력은 타고난 자질이 있는 아이에게만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어떤 환경과 경험을 제공해 주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모든 유아는 기본적으로 주변에 대한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갖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게 어떤 과학적 경험의 기회를 주느냐에 따라 과학적 탐구능력의 키가 높아질 수도 낮아질 수도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슈타이너의 발도르프 학교에 대해
  • 교육은 잘못된 교육이다. 슈타이너 제1단계(출생∼7세)는 물리적 신체의 탄생기. 제2단계(7∼14세)는 생명체의 탄생기. 제3단계(12∼21세0는 감성체의 탄생기라고 했다. 유아교육원리로서 본보기와 모방 제1단계(0∼7세0인 물링거 신체의 탄생기간은 신체만 밖으로 나와 있는 시기이다. 신체적 탄생은 물리적 세계의 환경과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게 된다. 여기에서 발달은 무엇보다도 감각과 관련을 맺는다. 어린이의 경험과 의식은 물리적 주변환경에서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과 기본원리1) 표준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 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은 만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표준 보육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해
  • 교육의 전반적인 문제와 회화, 조소, 오이리트미, 수공예 등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는 강좌를 연다.4.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사례-일산 ○○ 자유 발도르프유치원 : 만 3세~만 6세까지 혼합연령 3반으로 구성됨-교사 1명이 반별 인원 20명을 담당-일산 ○○유치원의 일과 일산 ○○유치원의 일과시간활 동 내 용08:30~10:00․등원, 교사와 만남(인사와 간단한 일상대화 나누기, 걸어서 오는 유아와 9시에 1호차 통원버스로 도착한 유아)․실내 자

  • [유아교육개론 B형]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원리 중 놀이중심의 원리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생활중심의 원리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개별화의 원리4)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자발성의 원리5)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구체성의 원리6)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다양성 및 융통성의 원리7)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탐구학습의 원리8)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중 통합의 원리3.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 자료수집 - 00 어린이집1) 00

  • [아동 영양 건강 모의수업] 과학영역(활동- 김치와 곰팡이- 곰팡이의 두 얼굴)
  • 과학의 논리적이고 실증적인 연구방식이나 이성 등은 사고 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실제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을 주로 다룬다는 점에서 아직 추상적 사고능력이 발달하지 못한 전조작기의 아동들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과학이라 하면 흔히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하게 되는데 이는 어렸을 때 부터의 잘못된 교육경험으로부터 기인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유아기부터 과학적 사고전개나 과학활동을 즐겁게 배운다면 그 원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