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에밀의 자연, 자유 그리고 교육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밀』: 자연, 자유 그리고 교육을 읽고…….


‘에밀’은 1762년에 쓰인 것으로서, 당대뿐만 아니라 현재에도 지침이 될 만한 교육서이자 루소가 스스로 꼽은 역작으로 일컬어진다. 쉐농소 부인이 자신의 남편의 강압적인 교육방식에 놀라 루소에게 책을 부탁했다고 하는데, 부권이 강조되는 특성은 시대가 변해도 바뀌지 않는 모양이다. 사랑과 관심을 강조한 루소만큼은 예외겠지만……. 에밀이라는 한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을 통해서 이 땅의 부모, 혹은 교사들에게 깨우침을 주려는 루소의 노력은 현재에도 유용성을 발휘한다는 점에 있어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루소는 교육을 단순히 가르치는 뜻으로만 한정짓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만드는 예술의 범주에 넣는다. 이는 인간(human)과 자연(nature)이 맞물려 인간 본성(human nature)이 양산되고, 교육을 통하여 한 개체가 완전한 인간으로 변화한다는 것인데, 생각해보니 참 맞는 말인 것 같다. 예술을 단순히 미술이라고만 따져보아도 인간의 외형이 형성되어가는 과정은 미술이라고 할 수 있으며, 내면의 도덕성을 심화시키며 성장해 나가는 과정도 작품의 형성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루소는 자연 상태에서의 욕구는 최소이며, 이때의 자연인이 자연과 일체가 되었을 때 본질적으로 선한 존재라고 칭한다. 자연 상태의 욕구가 최소인가에 대해서는 아직도 의문점이 들지만, 교육이 자연의 뜻을 실행해나갈 때 인간의 선함을 유지시킬 수 있다고 하는 것에는 동의한다. 우리나라의 공, 사교육은 전통적으로 주입식과 암기를 목표로 했지만, 유럽의 교육은 자연 학습과 이해를 위주로 하며 요즘 우리나라에도 대안 학교가 많이 생기는 것은 이런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자연적 선함을 확장해나가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현실에서, 루소는 사회에서 도덕과 이성이 발휘될 것을 촉구한다. 따라서 에밀이라는 문명적이고 사회적인 인간을 교육 시키는 과정을 통해 교육의 목적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 총 31권 분량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정의란 무엇인가,82년생 김지영,칼의 노래,루소 에밀,딥스 등등 독후감,서평 모듬)
  • 에밀 독후감 이기적 유전자1. 이기적 유전자 소개2. 핵심내용 요약3. 가장 흥미롭게 읽었던 내용4. 이 책을 읽고 생각해본 내용5. 감상문 (독후감)1. 이기적 유전자 소개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는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 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바라보며 진화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이기적 유전자 비전공인 사람들도 읽을 수 있을 만큼 가독성이 좋은 책이라고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자유의 권리와 그 자유에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이 합작하며 집필한 작품으로서 자신이 집필한 어느 책보다도 오랜 생명을 가질 것이라고 말할 정도로 근대자유주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대한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다.2. 저자 존 스튜어트 밀 소개존 스튜어트 밀은 1806년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정식 학교교육 대신에 어렸을 때는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나중에는 벤담에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독서 사회라고 말할 수 있다. 사회를 유지하고 결속시키는 의사 소통이 독서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독서는 곧 문자 언어를 통한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이기도 하다. 1. 독서와 생활(1) 생활 속의 독서독서는 우리의 일상 생활 구석구석에 들어와 있다. 사람들은 하루의 일과를 신문을 보는 일로 시작한다. 그리고 학교나 직장으로 나가서 그곳의 일을 한다. 그런데 학교에서 하는 일은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이며, 직장에서 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FILE:knd.hwp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