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기준]국어과교육 평가기준, 영어과교육 평가기준,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 공통과학과교육 평가기준, 체육과교육 평가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교육의 평가기준

Ⅱ. 영어과교육의 평가기준
1. 평가 기준의 개념
2. 평가 영역 결정
3. 평가 환경의 고려

Ⅲ. 공통사회과교육의 평가기준

Ⅳ. 공통과학과교육의 평가기준

Ⅴ. 체육과교육의 평가기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교육의 평가기준

(1) 6대 영역 중 중영역 실제에 해당되는 성취 기준에 대한 평가기준이 수행 평가를 요구하고 있어 교사와 학생들에게 부담을 주어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어렵게 하고 있다.
예) 평가기준 531, 532, 632, 633 등
방안☞ 수행 평가가 요구되는 성취기준 중 일부분을 국어과에 해당되는 심화 선택 과정의 성취기준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작문, 문학, 독서, 화법 등)
(2) 각 대영역의 중영역 실제 부분의 태도 및 습관 영역의 성취 기준에 대한 평가 기준의 경우 모호하게 진술되어 있어 상/중/하 수준의 구분이 명확하도록 제시할 필요가 있다.
예) *성취기준625-3 :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이해에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평가기준625
상.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중.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하.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기는 하지만 작품 이해와 관련시키는 데에는 다소 미흡하다.
위의 평가기준의 경우 중/하의 내용이 뒤바뀐 것으로 보이며, 중/하의 평가기준을 바꾸었을 때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을 구분할 수가 없게 된다. 또한 ‘다소’라는 막연한 진술은 객관적인 평가를 하기 어렵게 한다.
(3) 태도 및 습관 영역의 평가 기준이 실제적으로 타당성의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참고문헌
* 김명숙·황혜정·최승현·이명희,·강운선·박선미·김재춘·박정·설현(1999), 국가수준 교육성취도 평가 연구Ⅱ : 사회·수학 영역 예비 문항 개발 및 현장 적용 연구, 연구보고 RRE 99-9-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찬종·김진규 임행(2001), 과학과 수행 평가의 이해와 활용, 서울 : 경문사
* 강승호 외(1996),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 박태호(2000), 국어과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 방안, 한국어문교육9집
* 조미혜(2002), 체육교육과정 국제비교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 최연희(1999), 영어과 수행 평가에 관하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과교육연구소 학술 심포지움 : 수행 평가의 방향과 과제, 미간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비전으로 삼았다.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해 교육 운영을 ① 교육 공급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② 획일적인 교육에서 다양하고 특성화된 교육으로③ 규제와 통제 중심 교육 운영에서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운영으로④ 획일적 균일주의 교육에서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으로⑤ 흑판과 분필 중심의 전통적 교육에서 교육의 정보화를 통한 21세기형 열린 교육으로⑥ 질, 낮은 교육에서 평가를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과 영어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교육과 과학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교육과 도덕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과교육과 미술과교육, 초등학교 4학년 체육과교육 분석Ⅰ. 초등학교 4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2. 운영 목표3. 운영 방침1) 교과 지도2) 재량 활동 지도Ⅱ.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듣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음을 안다2) 낱말의 의미를 알아보며 듣는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초등학교5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1. 편제2. 5년 교육과정 시간 배당3. 교육과정 시간 운영1) 수업 일수의 확보2) 수업 시수의 확보Ⅲ.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들을 때에는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과당 교수 3명으로 구성하였으나, 그 이듬해부터 교수 2명과 교사 1명으로 구성하였다. 출제위원 3명으로는 교과내 모든 전공영역의 출제가 쉽지 않아 선정된 출제위원에 따라 출제 범위와 수준이 해마다 변화되는 양상을 나타내었다. 그 후 2002학년도에는 1차 시험 출제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하였으며, 이 때부터 출제위원의 수가 교과당 3-6명으로 늘어나게 되어 과학교과의 경우에는 교수 4명, 교사 1명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이 때부터 공통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