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듀이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생애와 업적
Ⅱ. 듀이의 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배경

2. 유아관 (듀이는 유아를 어떠한 존재로 보았는가?)

3. 교육관 (듀이는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4. 교육목적

5. 교육방법 (듀이는 교육을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가?)

1) 듀이의 교육방법적 태도
2) 교육방법의 원리
6. 교육내용
1) 지식이론의 연속성
2) 교육내용의 본질
3) 교육내용의 단계

Ⅲ. 핵심사상
1. 경험론
1) 경험의 개념
2) 경험의 이론

2. 성장론

1) 성장의 개념

2) 성장의 이론

3. 실용주의(Pragmatism)와 인식론

1) 실용주의
2) 실용주의자들의 인식론

4. 교육의 종교적․도덕적 측면

5. 실험학교
Ⅳ. 시사점
1. 오늘날의 교육의 문제점
2. 의의
3. 듀이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 교육목적
① 설정된 목표는 현존하는 조건에서 나온 것이어야 하며, 그것은 무엇이 이미 진행되고 있는 가를 고찰하여 세워져야 하고, 현재 사태의 자원과 난점에 기초하여 세워져야 한다.
② 활동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조건의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경험 적인 목표, 즉 행위를 통한 검증을 받으면서 끊임없이 성장하는 목표여야 한다.
③ 언제나 활동을 자유롭게 하는 목표여야 한다.
결국,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목적은 ‘성장(Growth)’이다. 듀이는 경험으로부터 배우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미래의 경험을 지도하는 능력의 확장으로써 성장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5. 교육방법 (듀이는 교육을 어떻게 하라고 말하는가?)
듀이는 교사중심의 교육내용 보다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지성계발에 더욱 효과적임을 주장하였으며 이러한 교육내용이 교육방법과도 서로 관련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다음은 듀이가 제시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이다.
① 학습자는 진정한 경험의 장면을 가져야 한다.
② 학습자의 진정한 문제가 이러한 경험의 장면 속에서 사고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③ 학습자는 정보를 소유하여 그것을 다루는 데 필요한 관찰을 해야 한다.
④ 학습자는 문제해결의 암시를 순서 있게 발전시킬 수 있는 책임을 지녀야 한다.
⑤학습자는 자신의 관념을 적용하여 검중할 수 있는 기회를 지녀야 하며 스스로 의미를 분명히 하고 타당성을 찾도록 해야 한다.
1) 듀이의 교육방법적 태도
2) 교육방법의 원리
① 성장의 원리 - 유아의 미성숙과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유아의 내부로부터 오는 힘의 발로를 억 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이다.
② 경험의 원리 - 인간은 자신의 생존을 위해 환경과 접촉을 하고, 그 과정에서 반성적 사고를 하 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경험이다.
③ 지성의 원리 - 지성은 인간의 경험활동과 그 결과의 관계에 대해 판단을 하고, 경험이보다 나은 미래를 지향하도록 하는 기능을 하므로 인간의 경험을 개조하고 경신하는 과정 에 작용하는 능력이다.
④ 흥미의 원리 - 흥미란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짓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사랑과 재료, 행위 와 결과 사이의 거리감을 없애 준다. 그래서 경험 속에서 그 대상에 대해 자아가 몰입하도록 만들어 준다.
⑤ 도야의 원리 - 특정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하는 활동에는 처음에 주어진 미완결 상태와 장차 이룩하고자 하는 완성 사이에 시간적 차이와 많은 장애가 존재한다. 이 과정에서 계속적인 주의와 인내를 요구하는데 이것이 바로 도야이다.
⑥ 탐구의 원리 - 탐구란 문제 상황에 부딪혔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 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거기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말한다. 이에 근거하여 제시한 수업방법이 문제해결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교육내용 비교 설명1)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내용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 교육내용3.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1) 듀이의 교육방법2) 듀이의 실험학교와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Pragmatism)(1) 실험학교(2)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 Pragmatism)3) 브루너의 교육방법4) 브루너의 탐구학습(발견학습)과 나선형 교육과정(1) 탐구학습(발견학습)(2) 나선형 교육과정Ⅳ. 결 론참고 자료 Ⅰ. 서 론미국의 교육사상은 1950년을 전후로 크게 구분 지어 진다.1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과 키케로,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와 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와 루소,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스펜서와 몬테소리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1. 이데아2. 국가론3. 소크라테스의 변명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키케로Ⅲ.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1. 사상적 배경2. 교육의 목적3. 교육 단계와 교육 방법Ⅳ.

  • [교육사상가] 교육사상가 존듀이
  • 듀이 John Dewey■ 목차 Ⅰ. 듀이의 생애와 사상Ⅱ. 사상과 유아교육Ⅲ. 진보주의 교육운동Ⅳ. 실험학교Ⅰ. 듀이의 생애와 사상듀이의 생애(1859∼1952)와 사상 듀이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 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거나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1명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고 교육현장에
  • 교육이 이론적으로는 학생의 흥미를 강조하였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교사중심의 교육이 되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이와 같은 전통적 교육과정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의 정당성에 대한 의문이 생기게 되었으며 전통적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사용에 대한 연구결과에 불만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진보주의 교육자인 듀이에 의해 재구성되었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거나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1

  • [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사상가들을 쉽게 접하게 되는데, 이는 서구의 근대교육사상이 자유주의를 그 저변에 깔고 발전해 왔음을 의미한다. 특히 20세기와 더불어 가속된 민주주의의 발전은 인간과 아동의 해방을 강조하면서 오랜 서구사상의 전통은 자유주의적인 새 교육 운동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즉 듀이의 실험학교, 케이의 『兒童의 世紀』,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등은 전통교육의 권위주의에 대항하여 어린이의 해방과 본질을 옹호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의 새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