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사상가 중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거나 보육 현장에 적용하고 싶은 사상가 1명을 선택하여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고 교육현장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보육 사상가와 그 이론
2. 흥미중심 교육의 지지이유
3. 교육현장 적용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본인의 사상과 일치하는 보육 사상가와 그 이론
본인의 사상과 가장 일치하는 보육사상가와 그 이론은 존 듀이와 그의 이론인 흥미중심 교육이론이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이다. 듀이의 흥미개념은 그의 교육이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하였다. 이는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이 교과를 흥미롭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인지,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만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듀이의 흥미론은 결코 진보주의자들과 의견을 달리한다. 듀이는 흥미를 단지 아동의 흥미중심의 개인적인 측면만을 부각시켜버린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비

.
.
3. 교육현장 적용 방법
듀이에 의하면 두 사물을 연결하는 데 시간을 소요하는 것은 인간이 성숙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본다. 학습 과정에서 아동의 현재 능력이 시작되고 교사가 의도하는 목적이 종점이므로 과정에서 실천하여야 할 행동, 극복하여야 할 장애물, 활용하여야 할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시작과 끝을 서로 연결하는 것이 바로 흥미라고 본다. 그러므로 그는 어린이를 위한 교육원리로서 상호작용이론, 교육을 통한 인간의 변화, 그리고 계속해서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을 교육원리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인은 위 교육원리 중 교사와 어린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흥미중심교육을 현장에서 적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영유아는 연령의 특성상 일상생활의 활동들이 반복되어 나타난다. 실제 어린이집 일과는 등원해서 오전활동시간은 주로 특별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특별활동을 신청한 영유아를 제외한 영유아들은 보육실에 모여서 자유놀이를 한다. 오후에는 점심식사, 집단 활동, 낮잠, 간식시간, 실외 자유선택활동으로 보내게 된다. 한편, 12개월 이후
참고문헌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오연화, “존 듀이의 실용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한국외대, 2004
- 김윤주, “어린이의 독보기능 신장연구”, 청주교대, 2004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작성할때 많은 참고 되었어요~
  • 132936***
    (2020.08.12 00:03: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편하고 빠르고 좋으네요
  • 177228***
    (2019.06.18 21:28:23)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중이다. 지난 7월 중국 상하이에 첫 사무실을 열었고, 8월에는 한국에도 진출했다. 최근 방한한 미겔 매켈비(McKelvey42) 위워크 공동 창업자를 서울 강남역 근처 위워크 사무실에서 만났다. 티셔츠와 청바지를 즐겨 입는 실리콘밸리의 공대생 출신 창업자들과는 다르게 하얀 셔츠와 검은색 바지를 단정하게 차려입은 모습이 오히려 눈에 띄었다.―창업 6년 만에 큰 성공을 거뒀다. 비결이 무엇인가.처음 사업을 시작한 이유를 잊지 않았기 때문이다. 애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 현대 아동중심 보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은 누구이며, 이 중 루소의 사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논의바랍니다.
  • 본인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현대 아동중심 보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사람들은 누구이며, 이 중 루소의 사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사례를 들어 논의 바랍니다.Ⅰ, 서론아동중심 교육은 교사중심과 학문중심의 전통적인 교육에서 교육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아동을 교육의 주체로 이동시켜야 한다는 교육사상이다. 19세기 이후 본격화된 전통적 교육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대안으로 부각된 아동중심 교육에 의해 보육교육현장에서

  • [영유아보육론] 보육종사자의 역할과 자격
  • 중산․저소득층 생활안정을 위하여 이 같은 내용의 지원책을 관계부처협의를 거쳐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이러한 정부의 재정적 지원 및 정책과 함께 교육과 보육의 질적인 문제 또한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유아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 및 조건여부에 따라 교사와 교육의 질에 차이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즉 유아들이 각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 및 보호를 받는다고 하여 차별받을 수는 없다. 그것은 ‘영유아’ 라는 대상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