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공예)과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컵받침 만들기(2)`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한지공예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조도

5. 단원의 차시별 지도계획

6. 단원 평가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생 실태

Ⅱ 본시 지도 계획

1. 제재명 : 한지공예로 컵받침 만들기(2)
2. 본시 학습목표집단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 본시 평가 계획
5. 학생 좌석 배치도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한지공예

2. 단원 설정의 이유

모든 교육은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권리를 누릴 수 있고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특히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특수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를 졸업하고 성인기에 접어드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성인기 생활을 준비하는 전환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직업이라는 교과가 포함되어 학생의 전환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

직업교육은 크게 자립생활훈련과 직업재활훈련으로 나뉘며 자립생활훈련은 일상생활적응훈련, 사회적응훈련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단원 [한지공예]는 한지공예를 통해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물건을 만든다는 점에서 일차적으로 일상생활 적응훈련 중 가사기술에 근간을 두었지만 그것을 통해 집안을 가꾸고 여가생활을 할 수 있다는 예술적 측면과도 연관되어 여가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단원 [한지공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의 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생활의 편리함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이 미래에 가정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이 있으면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지공예를 통해 불편한 점을 해소시킬 수 있다. 또한, 한지공예를 통해 여가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예는 단순히 어떤 물건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인 요소를 가미한 활동이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의 만족감을 얻기 위해 취미생활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한지공예는 그 재료가 값싸고 손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즐겨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한지공예를 할 수 있는 기능적인 역량을 키우고 일상생활에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생활기술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지공예의 의미와 활용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아가 실습을 통해 직접 공예품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과 작성법-Ⅱ-6. 마인드맵 사용시 주의사항- Ⅱ-7. 마인드맵의 긍정적인 학습 효과-Ⅱ-8. 마인드맵 외의 다양한 창의성 계발 사고 기법(※참고)Ⅱ-9.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비교Ⅱ-10. 수업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방법Ⅱ-11. 마인드맵의 실재 :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실태-Ⅱ-12. 마인드맵을 활용한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 [실과교육]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 실과 6학년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과 목 명 : 실과 교육Ⅰ담당 교수님: 제 출 자 : 제 출 일 : 2004. 6. 9I 교과서 해당 단원 개관(교사용 지도서 참고)1. 단원명: 6학년 3. 간단한 음식 만들기2. 단원의 배경실과는 일의 가치를 존중하는 태도를 중요하게 여기고, 생활에 필요한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 경험을 통한 적응 능력을 기르는 생활 교과이다. 이 단원에서는 우리가 늘 먹는 음식인 밥과 빵을 이용해 조리해 봄으로써 조리의 기본적

  • 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국어교과 교수방법
  • 정신지체아의 효과적인 국어교과 교수방법1. 교과의 개념교과(subject matter)란 가르치는 입장에서 교육내용을 학교교육의 목적에 맞게 계통을 세워 조직해 놓은 묶음인데, 국어, 사회, 수학 등의 교과목이 그 예이다. 각 교과는 주된 교재로 교과서가 있어서 교사는 교과서를 매개체로 삼아 학생을 지도하며, 학생들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학습재료로 삼게 된다.2. 교수의 개념교수(teaching)란 학습자들이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사례를 통해 본 특징과 발전추이 및 동향 분석 고찰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Ⅲ. 사이버 교육의 형태와 발전 추이Ⅳ. 국내 사이버 교육 주요사업자 동향Ⅴ. 사이버 교육 사례1. 초중등학교의 사이버 교육1) 인프라 구축 현황2) 인터넷 및 ICT 활용 교육3) 방송통신고등학교 운영4) 대안학교2. 고등교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보장하기 위하여 학습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조종해야 할 필요가 있다.셋째, 학생들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천할 필요성이 있다. 초등 학교 미술과 교육의 경우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 흥미와 관심,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 교육을 실시하도록 해야 해며, 이러한 실천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이 구성되고 운영되어야 한다.2. 미술과 교육 과정의 변천가. 교육 과정 이전의 미술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