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공예)과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컵받침 만들기(2)`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한지공예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의 구조도
5. 단원의 차시별 지도계획
6. 단원 평가 계획
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학생 실태
Ⅱ 본시 지도 계획
1. 제재명 : 한지공예로 컵받침 만들기(2)
2. 본시 학습목표집단
3.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4. 본시 평가 계획
5. 학생 좌석 배치도
- 본문내용
-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한지공예
2. 단원 설정의 이유
모든 교육은 학생 개개인으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권리를 누릴 수 있고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특히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특수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를 졸업하고 성인기에 접어드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경우 성인기 생활을 준비하는 전환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중등학교 교육과정에 직업이라는 교과가 포함되어 학생의 전환교육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다.
직업교육은 크게 자립생활훈련과 직업재활훈련으로 나뉘며 자립생활훈련은 일상생활적응훈련, 사회적응훈련으로 이루어져 있다. 본 단원 [한지공예]는 한지공예를 통해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물건을 만든다는 점에서 일차적으로 일상생활 적응훈련 중 가사기술에 근간을 두었지만 그것을 통해 집안을 가꾸고 여가생활을 할 수 있다는 예술적 측면과도 연관되어 여가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단원 [한지공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의 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먼저, 생활의 편리함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학생이 미래에 가정생활을 하면서 자신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이 있으면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지공예를 통해 불편한 점을 해소시킬 수 있다. 또한, 한지공예를 통해 여가활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공예는 단순히 어떤 물건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술적인 요소를 가미한 활동이기 때문에 자기 스스로의 만족감을 얻기 위해 취미생활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한지공예는 그 재료가 값싸고 손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즐겨 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한지공예를 할 수 있는 기능적인 역량을 키우고 일상생활에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생활기술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지공예의 의미와 활용방안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아가 실습을 통해 직접 공예품을 만들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