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VIA 분류체계, 주된 강점 3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3 / 2024.03.1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는 인간의 강점을 6개의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분류했습니다.
1) 이러한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한 후,
2)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수강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30점)
: 위의 3단계가 모두 포함되어야 함
목차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는 인간의 강점을 6개의 덕목과 24개의 강점으로 분류했습니다.
1) 이러한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한 후,
2)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수강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인간의 강점
2. 나에게 강점인 이유
3. 수강을 통해 느낀점과 배운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hwp
2.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hwp
3.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2.hwp
4.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hwp
5.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2.hwp
6. 청소년인성교육 수강을 통해 느낀점과 배운점.hwp
7. 청소년인성교육 수강을 통해 느낀점과 배운점2.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오늘날 각종 매체를 통하여 문제시 되고 근절되지 않는 청소년 문제의 해결적 측면에서 볼 때 외부적 요인도 중요하지만 각 개인이 이미 가지고 있는 성격의 강점을 인지하고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더구나 인지적 정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의 청소년들에게 있어 자신의 성격강점을 잘 인식하고 잠재력을 추구하는 것은 교육적인 면에서도 긍정적 의의가 있다.
미국의 Peterson과 Seligman은 6개 덕목과 24개의 성격강점을 정리하여 VIA(Values in Action) 분류체계를 개발하였다. 인간이 가진 긍정적 특질들, 즉 인간의 긍정적인 덕목과 강점에 대한 공통된 어휘를 정립한 것이다. 성격강점의 사전적 의미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질이나 품성으로, 남들보다 더 우세하거나 뛰어난 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학 이론에 따라 성격강점(character strengths)을 사고·정서·행동에 반영되어 있는 긍정적 특질로 정의한다. 이 정의에 포함된 ‘긍정적’이란 단어의 의미는 성격강점이 인간에게 탁월함과 번성을 제공한다는 뜻으로 성격강점을 24개로 세분화하여 분류체계를 구축한 VIA분류체계를 의미 한다.
성격강점은 6개의 덕목으로 각 덕목에는 4-5개의 하위유형으로 나뉜다. 6가지 덕목으로 지혜와 지식, 인간애, 초월성, 용기, 정의, 절제로 구분되며 24개의 하위요인은 창의성, 호기심, 개방성, 학구열, 통찰, 용감함, 인내, 진실성, 활력, 사랑, 친절, 사회지능, 용서와 자비, 겸손과 겸양, 신중함, 자기조절, 시민정신, 공정성, 지도력, 감상력, 감사, 희망, 영성, 용서, 유머로 구성한다.
이 레포트는 VIA(Values-in-Action) 분류체계에서 인간의 강점들 중 나에게 해당되는 주된 강점 3개를 선택하여 이 강점들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한 후, 2) 이러한 강점이 나에게 왜 주된 강점인지를 자신의 삶의 경험과 사례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 수강을 통해 배운점과 느낀점을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인간의 강점

1) 지혜
지혜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인지적인 강점이다. 삶에서의 지혜로운 판단과 지적인 성취를 돕는다. 창의성은 새롭고 참신하며 생산적인 방식으로 생각하고 만들어내는 독창적 능력을 뜻하며, 개방성은 어떤 주제나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냉철하게 생각하고 객관적으로 검토하는 능력을 가리키며, 학구열은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숙달하려는 동기와 학구적인 태도를 의미한다. 지혜는 어떤 문제 상황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내어 다른 사람에게 현명한 조언을 제공하는 능력을 말한다.
정보의 수준과 양이 고도화되어 언어나 문자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매체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며, 이제는 이러한 정보를 한 사람의 두뇌에 모두 축적하는 것이 불가능한 세상이 되었다. 단순히 주어진 지식을 보유하고 있을 뿐인 자신이 가진 지식을 잘 활용하여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의 차이는 기존의 지식을 그대로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을 마주했을 때 드러난다.
자신의 지식 체계와 상반되거나 다른 새로운 지식을 거부하는 아집이다. 이들은 지식을 도구가 아니라 신념으로 여기고 있으면서 다른 지식에 의하여 자신의 신념이 위협받고 있다는 착각에 상대를 사이비나 거짓으로 매도한다. 이러한 아집은 자신이 가진 지식을 자랑하는 지적 허영과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때로는 아직 지식수준에 이르지 못한 데이터나 데이터를 가공한 정보를 자신인 것처럼 가장하기도 한다. 지혜를 얻기 위해 사물이나 상황의 이치를 빨리 깨우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정신적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지혜로운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정보를 자신의 지식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형성되기도 하며, 타고난 능력에 의하여 고양되기도 한다.

2) 호기심
호기심은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경험과 현상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는 능력으로서, 다양한 주제와 화제에서 매혹되어 조사하고 발견하는 것을 포함한다. 궁금하면 물어야 한다. 누구에게 어떻게 물을 것인지를 평소에 생각해야 한다. 대답은 질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지금은 물어볼 수 있는 대상이 많다. 좋은 세상이다. 사람에게 물어볼 수도 있고 책에 물어볼 수도 있다.
호기심이 과학을 발전시키고 새로움을 발견하게 만든 원동력이었다는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자신에게 호기심은 한 대상에 깊이 천착하지 못하고 순간순간의 변화를 추구하면서 가벼운 느낌으로 살아가는 인간의 속성을 나타내는 말이기도 하다. 이러한 호기심은 틈만 나면 휴대폰의 세상 속으로 빠져드는 자신을 보면서 스스로 반성도 하지만 그리 오래 가지 못한다. 그 속에는 호기심을 자극하고 만족시키는 독특한 경험들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또 타인에 대한 이러한 관심이 파편화된 사람들 간의 소통이나 심리적 공감도 그리 나쁜 것은 아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교육 또한 중시 여겨 맞벌이를 포기하시고 집안에서 자녀들의 인성(人性)교육에 힘쓰셔서 지금껏 예절 바르다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성장해 올 수 있었습니다. 맛있는 한끼 밥보다 메이커 운동화가 좋았던 사춘기 때 자칫 잘못된 길로 빠져 들어갈 수 있었지만 교회라는 울타리 안에서 영적으로 성장하면서 스스로 길을 열고 미래를 준비할 줄 아는 힘을 키우게 되었습니다. 지금껏 살아오면서 저에게 가장 큰 힘과 후원이 있었다면 그것은 바로 부모님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하였다. 이 연구가 개인차 교육을 시도해 보고자 하는 교사나, 이미 어떤 식으로든지 개인차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현장 학교, 교사들에게 이론적 틀을 제공하여 체계적인 개인차 고려 수업 및 평가를 해 나갈 수 있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론경제전공 : 1994 : 학위논문(박사)11 제목 :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정부시책을 중심으로김성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경제정책전공 : 1992

  •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 총정리[기축통화]
  • 체계적인 지원이 부족할 경우 해외건설 활황이 단발성으로 끝날 우려가 있음.-이에 따라 국토해양부와 건설기술교육원에서는 해외건설지원 종합대책 및 글로벌 청년리더 10만명 양성계획의 일환으로 (해외플랜트건설기술인력 양성과정)을 시행함교육대상별 세분화 교육1. 취업교육: 4년제 대학 플랜트관련학과 취업준비자2. 전환교육: 토목, 건축등에서 플랜트부문으로의 전종희망자4년제 대학 플랜트관련학과 기졸업자3. 심화교육: 플랜트 관련업

  • [교육학] 평생교육, 사이버 교육
  • 교육방법으로는 21세기 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평생학습 교육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한다. 종전의 대학은 엄격히 선발된 정규학생들에게만 한정적 공간에서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교육내용도 학문적인 측면에만 집중되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 사회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은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왔다. 이렇듯 기존 대학들의 획일적, 일방적 교육방법과 운영체계로는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전문화된 인재양성이 어렵다. 따라서 인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