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식] 신라의 황남대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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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식] 신라의 황남대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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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국시대 금속공예미술 신라
  • 신라 호우총에서 출토된 고구려제 415년명 호우(壺?)로서, 고구려와 신라의 밀접한 교섭을 알려주는 작품이다. 무기류는 기본적으로 철로 제작되지만, 손잡이를 비롯한 장식은 금이나 은으로 꾸며 화려한 것이 많다. 또한 무기의 표면에 입사기법으로 장식된 예도 보여, 발전된 금속공예 기법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마구류는 전륜, 후륜, 등자 등 다양한 형식이 현존하며, 특히 황남대총에서 출토된 안장에는 우리나라 특유의 옥충(玉蟲, 비단벌레) 장식

  • 동서양의 도자기 역사
  • 신라시대에는 전통적인 신라 토기 위에 녹채이채삼채 등의 연유도, 회유를 의도적으로 입힌 회유도 등이 새로 나타났다. 기면에 연속적인 인화장식을 하고 그 위에 회유연유를 입힌 것인데 기본적으로 신라 토기의 전통 위에서 만들어진 도기이다. 또 경주의 안압지와 황룡사 등지에서는 녹유와가 대량으로 출토되며 건축 장식에 연유도가 많이 이용되었다. 통일신라 토기의 특징은 중국의 금속기의 영향으로 기형과 문양이 변화되었으며, 제기적

  •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기
  • 신라실은 황남대총, 금평총 출토금관등 삼국시대 신라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그곳에서 본것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굽은옥 장식이다. 왕관의 옥장식이나 허리띠의 옥장식을 보면 한결같이 모두 굽어 있다. 마치 태아(胎兒)를 연상케 하는 모습들이 었다. 그래서 혹시 그 굽은옥은 장식적 목적뿐만이 아니라 주술적인 목적도 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어쨌건 그 굽은옥은 오래된 티가 많이 났지만 꾀나 이쁘장하게 보였다.가만히 생각해

  • 국립중앙박물관 내부 전시유물조사
  • 황남대총 남분에서 출토되었다. 발굴 당시 묻힌 사람의 목에 걸린 채로 발굴되었다. 맨 아래쪽에 달린 금제 곱은옥을 중심으로 좌우에 각각 3개씩 속이 빈 금구슬을 두고 그 사이를 금사슬로 연결한 형태이다. 좌우 양끝에는 작은 고리가 달려 있어 풀기가 편리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금제 목걸이는 신라 목걸이 가운데 이례적인 존재이다. 피장자는 목걸이와 함께 화려한 가슴꾸미개도 착용하고 있었는데, 남성으로 추정되는 피장자가 화려하게 장식을

  • [한국사]신라금관에 대한 조사
  • 황남대총의 경우는 남북이 80m, 동서가 120m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인데 여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북분에서 금관이 발견되고 남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남분에서 은관과 금동관이 발견되어 이슈가 되고 있다. 금관은 이런 적석목곽분에서 출토되고 있는데 금동관이나 금 장식등은 고구려, 백제에서도 보이지만 금관은 오직 삼국 중 신라에서만 발견되는 것이다. 대단히 정교하고 화려한 장식으로 그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금관은 분명 당대 최고의 금속 공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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