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문과][고등학교 한자한문교육]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특성과 목표,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교육현황과 내용체계,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한문고전,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방법, 고등학교 한문과의 평가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특성

Ⅲ.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목표
1. 종합 목표
2. 행동 영역 목표

Ⅳ.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교육현황

Ⅴ.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내용체계

Ⅵ.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한문고전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Ⅶ.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방법

Ⅷ.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 방법

Ⅸ.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한계
1. 선택교과로서 가지는 한계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시수 배정과 평가
3. 수행평가의 도입과 고등학교 한문과 평가의 문제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에 있는 고등학교 한문과 교육 목표의 특징은 영역별 점층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한자, 한자어, 한문을 익혀 언어 생활에서 바르게 읽고 쓰고,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것이다.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이 될 때 비로소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고, 나아가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한문과 목표를 이루기 위한 현재 고등학생들의 학력은 어느 정도일까? 다른 것은 논외로 하더라도 한문 교육에 있어 가장 기본이라 여기는 한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턱없이 부족하다. 고등학교 한문 교육에서는 중학교용 기초한자를 모두 익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전제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중학교용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900자 중에서 반수인 450자 정도를 읽고 쓸 수 있는 학생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문제는 이런 실정에서 과연 고등학교 한문 교육용 기초한자 900자를 제대로 학습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이처럼 부족한 한자실력으로는 한문을 해석한다는 것이 불가능할 것이고, 결국 고등학교 한문과 목표의 달성이 근본적으로 어려울 전망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행평가 실시 이후 고등학교 한문과 평가의 초점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끄는 다양한 유형의 평가 실시 및 새로운 평가문항의 모색 쪽으로 기울어진 경향이 짙다. 하지만 현재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개선 방안만을 제시할 경우 오히려 교육목표의 달성과는 동떨어진, 평가를 위한 평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
참고문헌
․ 교육부(1998), 한문·교련·교양선택과목 교육과정,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한문, 교육인적자원부
․ 고등학교 한문교과서 교사용지도서(2002), 금성출판사
․ 김도련·유영희(1996), 한문이란 무엇인가, 전통문화연구회
․ 김홍철, 새 시대 한문교육의 전망과 과제
․ 정연택(1986), 중고등학교의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효과적인 지도방법, 원광대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고전문학 분류,특성, 한국 고전문학과 사이버공간,고어해독, 한국 고전문학 재창조사례, 한국 고전문학 지도사례, 한국 고전문학 학습방법 분석
  • 한문학회, 한국고소설학회, 한국시가학회,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한국한시학회 등의 홈페이지가 개설돼 있다. 그리고 고전문학을 포괄하는 학회로 국어국문학회, 민족문학사학회, 한국문학회, 문학교육학회 등의 홈페이지가 열려 있다. 이들 학회 홈페이지의 현황을 보면 전반적으로 열악한 수준이라는 평을 면하기 어렵다. 일반인과의 폭넓은 소통은 물론이고 연구자들 간의 소통의 장으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 학회 평가를 위하여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내용적인 면 ① 독창성 : 자기의 주장, 사상 또는 발견의 내용이 참신해야 하며, 그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소명 자료가 있어야 한다. ② 방증성 : 확실하고도 충분한 증거를 일정한 논리와 방법에 따라 제시하여 객관적으로 타당성이 입증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객관성 : 주관적인 해석이나, 이론의 신념화를 피하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기술하여야 한다. ④ 관계성 : 여러 가지 자료를 수집하고 검사하여, 그것을 정리하여 체계적으로 설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교육1. 대안교육 전개와 등장배경 2. 초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1) 대안교육 유형 2) 대안교육 내용과 방법 3. 중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1) 대안교육 유형2) 대안교육 내용과 방법 4. 초․중 대안교육의 특성Ⅱ.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1. 사회인식 및 지원체제의 문제1) 학력사회 풍토2) 대안교육에 대한 편협한 관념3) 사회적 지원체제의 미비 2. 법률․제도적 문제1)학교유형 및 학교설립 요건의 문제 2) 엄격한 학력 인정제3. 대안교육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현황을 살펴보고, 2004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시한 ‘교원양성체제개편 종합방안’과 그 후 2006년 8월에 교육혁신위원회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정책 개선방안’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울러 교육혁신위원회의 ‘개선안’에 근거하여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및 채점을 위한 기본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Ⅱ. 본 론1. 임용고사의 실시 배경과 변화 과정 중등교원 임용고사는 공립 중고등학교 교사 임용을 위

  • [국어어휘론] 국어 어휘 교육에서 한자어 교육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목표를 고려하는 관점에서의 지도 내용이라 할 수 있다.② 국어과와 한문과에서 보는 한자어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 편제된 모든 교과는 교과내용의 특성과 성격을 근거로 개별 교과로서의 특수성을 갖는다. 즉 교과의 하나인 한문과와 국어과는 탐구대상 독자적 언어 명제를조직하는 논리적 형식 탐구 방법의 원리와 규칙 등 (이돈희 외 1994:6~9)의 조건에서 개별 교과의 특수성을 갖는다. 한편 개별 언어의 특수성과는 달리 탐구 대상 및 탐구 도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