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발견학습모형]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개념과 특성,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 구조와 단계,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개념

Ⅲ.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특성

Ⅳ.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구조

Ⅴ.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단계
1. 제 1 단계
2. 제 2 단계
3. 제 3 단계
4. 제 4 단계
5. 제 5 단계

Ⅵ.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지도방법
1. 탐색 및 문제파악
2. 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
3. 추가 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
4. 규칙성 발견 및 개념정리
5. 적용 및 응용

Ⅷ.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평가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ꡐ지식의 구조ꡑ또는 학문의 의미는 현상을 보는 개념적 수단이 된다는 데에 있다. 물리학을 배울 때 우리는 물리학에 의하여 설명되는 현상을 보는 눈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물리학을 배웠는데도 물리학적 현상을 보는 안목이 생기기 않았다면 그것은 물리학을 배우는 원래의 의도를 실현하지 못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내가 배우는 물리학이 나의 안목이 되려면 그것은 나의 마음속에 들어가서 내 마음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교과의 ꡐ중간언어ꡑ를 가르쳐서는 안 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ꡐ스스로 탐구하고 발견 한다ꡑ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탐구와 발견은 그 결과로서 가지게 될 안목과 마찬가지로 ꡐ개인ꡑ의 것이다. 다시 말하면 탐구는 개인이 자기 자신의 안목을 가지기 위하여 하는 자발적인 노력이다. 탐구학습이나 발견학습의 의미도 이런 관점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표면상 학생들에게 문제를 내어주고 스스로 탐구하라고 말한다고 해서 언제나 교과의 내면화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탐구학습이나 발견학습에 있어서 기본적인 고려 사항은 어떻게 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의 안목으로 볼 수 없는 상태에서 볼 수 있는 상태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때로 교사는 교과의 내용을 요약해서 제시할 필요도 있을 것이고 때로는 학생들이 그 내용을 이해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때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낯선 문제를 내어 주고 그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교사는 설명과 질문으로서 학생들의 생각하는 과정을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이 복잡한 과정은 흔히 제시되는 ꡐ탐구수업 모형ꡑ으로 조차 제대로 설명될 수 없을 것이다.
ꡐ주입식 교육ꡑ이 나쁜 교육이라는 것은 ꡐ지식의 구조ꡑ가 강조되기 이전부터 알려져 왔다. 주입식 교육의 나쁜 점은 바로 그런 방법으로 가르쳐진 지식이 학생의 마음 ꡐ안ꡑ에
참고문헌
* 강호구, 초등학교 자연과에서 가설검증모형을 통한 탐구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김정철, 탐구논리의 수업이 정치 지식 취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2
* 김용욱·윤광보·최병욱 공저,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재,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 이경섭, 교육과정 쟁점연구, 교육과학사
* 주삼환 외, 수업관찰과 분석, 원미사
* Barry K. Beyer·한면희·전숙자 외 공역, 사회과 탐구논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브루너의 발견학습2) 발견학습의 의미3)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4) 발견학습의 장점5)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6)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 발달의 주요개념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9. 사회적 학습이론10.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리Ⅳ. 구성주의 학습이론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 [초등수학]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단계이다.음미학습과제 해결 과정의 결과가 예상대로 모순 없이 잘 이루어졌는지 검토하고 음미하는 단계이다. 문제성이 발견되면 해결 단계로 되돌아간다.연습해결, 음미 단계를 통해 학습된 내용(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을 활용할 수 있게 기능이 숙달되도록 반복 연습한다.평가 및 정리과제를 수업 후 학습된 내용을 정리하여 새로 학습한 개념, 원리, 법칙을 학생의 지적 체계의 일부로 구조화하고 내면화하여 새로운 사태에 적용하고 일반화

  • 특수교육 - 특수교육 모형 정리
  • 수업의 기본 가정4. 역할놀이 수업의 장점5. 역할놀이 수업의 단점6. 역할놀이 수업에서의 교사의 역할2. 가상체험 학습 모형1. 가상 체험 학습 모형이란?2. 교사의 역할3. 유의점4. 가상체험 학습 모형의 절차1) 가상 상황 제시 및 이해 단계2) 활동의 선택과 체험 실시 단계① 가상 체험 활동의 선택② 가상 체험 활동 실시③ 상황적 피드백 제공3) 가상 체험 결과 정리 단계① 가상 체험 결과 토론② 가상 체험 결과 정리③ 평가 실시3. 탐구학습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2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이론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24. 문항의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25.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26. 형성평가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할 점27. 자유학기제28. 지시적 상담이론

  • [교육학개론]교수 학습지도 분석
  • 학습지도의 원리3. 교수 - 학습지도의 방법1) 자발성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통합성의 원리5) 직관의 원리6) 목적의 원리4. 교수-학습지도의 방법1) 강의법2) 발문법3) 토의법4) 문제해결법과 구안법5) 발견학습법6) 탐구학습법7) 실험학습법8) 견학학습법9) 조사학습법10) 유의미 수용학습법5. 수업과정 모형 분석1) 그래저의 수업과정 모형2)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3) 블롬의 완전학습 모형4) 가네의 수업모형5) 브루너의 교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