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발견학습모형]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개념과 특성,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 구조와 단계,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기본이해,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특성,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 사례,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지도모형,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평가 분석
-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의의,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과 성과 및 비판 분석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단원 재구성(3-나 5. 들이재기)
- [교육론] 부르너의 수업이론의 요소
-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STS(과학기술사회)수업, 경험수업,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발견학습, 관찰학습, 과학과교육 탐구학습 순환학습, 발생학습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개념
Ⅲ.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특성
Ⅳ.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구조
Ⅴ.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단계
1. 제 1 단계
2. 제 2 단계
3. 제 3 단계
4. 제 4 단계
5. 제 5 단계
Ⅵ.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지도방법
1. 탐색 및 문제파악
2. 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
3. 추가 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
4. 규칙성 발견 및 개념정리
5. 적용 및 응용
Ⅷ. 브루너 발견학습(발견수업모형)의 평가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ꡐ지식의 구조ꡑ또는 학문의 의미는 현상을 보는 개념적 수단이 된다는 데에 있다. 물리학을 배울 때 우리는 물리학에 의하여 설명되는 현상을 보는 눈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물리학을 배웠는데도 물리학적 현상을 보는 안목이 생기기 않았다면 그것은 물리학을 배우는 원래의 의도를 실현하지 못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내가 배우는 물리학이 나의 안목이 되려면 그것은 나의 마음속에 들어가서 내 마음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 교과의 ꡐ중간언어ꡑ를 가르쳐서는 안 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ꡐ스스로 탐구하고 발견 한다ꡑ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탐구와 발견은 그 결과로서 가지게 될 안목과 마찬가지로 ꡐ개인ꡑ의 것이다. 다시 말하면 탐구는 개인이 자기 자신의 안목을 가지기 위하여 하는 자발적인 노력이다. 탐구학습이나 발견학습의 의미도 이런 관점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표면상 학생들에게 문제를 내어주고 스스로 탐구하라고 말한다고 해서 언제나 교과의 내면화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탐구학습이나 발견학습에 있어서 기본적인 고려 사항은 어떻게 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의 안목으로 볼 수 없는 상태에서 볼 수 있는 상태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때로 교사는 교과의 내용을 요약해서 제시할 필요도 있을 것이고 때로는 학생들이 그 내용을 이해했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때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낯선 문제를 내어 주고 그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 보도록 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교사는 설명과 질문으로서 학생들의 생각하는 과정을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이 복잡한 과정은 흔히 제시되는 ꡐ탐구수업 모형ꡑ으로 조차 제대로 설명될 수 없을 것이다.
ꡐ주입식 교육ꡑ이 나쁜 교육이라는 것은 ꡐ지식의 구조ꡑ가 강조되기 이전부터 알려져 왔다. 주입식 교육의 나쁜 점은 바로 그런 방법으로 가르쳐진 지식이 학생의 마음 ꡐ안ꡑ에
- 참고문헌
-
* 강호구, 초등학교 자연과에서 가설검증모형을 통한 탐구수업의 효과,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 김정철, 탐구논리의 수업이 정치 지식 취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2
* 김용욱·윤광보·최병욱 공저,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재, 대구대학교출판부, 2004
* 이경섭, 교육과정 쟁점연구, 교육과학사
* 주삼환 외, 수업관찰과 분석, 원미사
* Barry K. Beyer·한면희·전숙자 외 공역, 사회과 탐구논리,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