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유형][교육연극 역사][교육연극 이론][교육연극 사례][교육연극 방법]교육연극의 개념, 교육연극의 유형과 교육연극의 역사, 교육연극의 이론 및 교육연극의 사례로 본 교육연극의 방법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개념

Ⅲ. 교육연극의 유형
1. T. I. E(Theatre in Education)
2. D. I. E(Drama in education)
3. Creative Drama

Ⅳ. 교육연극의 역사

Ⅴ. 교육연극의 이론
1. 연극 놀이의 교육적 효용성
2. 연극, 사회 및 교육
1) 현대 사회에서의 예술 교육의 필요성
2) 연극의 사회학적 위치 및 필요성
3) 사회학 이론
4) 놀이의 필요성
5) 경험학습
6) 학습인지 심리이론

Ⅵ. 교육연극의 사례
1. 해설을 통한 마임놀이
1) 제목
2) 텍스트
3) 활동 내용
2. 설명을 통한 마임놀이
1) 제목
2) 텍스트
3) 활동 내용
3. 말놀이
1) 인터뷰하기
2) 대화하기
3) 활동 결과
4. 토론하기
1) 제목
2) 텍스트
4) 활동 인원
5) 활동 내용
6) 활동 결과
5. 즉흥 표현하기
1) 제목
2) 텍스트
3) 활동 인원
4) 활동 내용
5) 활동 결과

Ⅶ. 교육연극의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연극이 우리나라에 소개된 것은 1980년대 후반 외국에서 교육연극을 공부하고 돌아온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들이 1990년대 초,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연극교실에서 교육연극에 관한 논의를 제안했던 것이다. 그런데, 1991년 서울지역에서는 서울교육대학을 졸업한 초등 교사들을 중심으로 ‘어린이연극’을 연구하는 ‘소꿉놀이’라는 모임이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었고, 인천지역에서도 청소년 연극을 대상으로 공연하는 교사 모임인 ‘나무를 심는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었다. 외국에서 교육연극을 공부하고 온 사람들과 국내에서 자생적으로 어린이연극을 공부하던 교사들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서로 만나게 되었고, 그 결과 교육연극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본격적으로 일어난 것이다. ‘소꿉놀이’는 각종 연수를 통해서 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교육연극 연수를 개최하여 연구 성과를 보급하기 시작하였던 것이다. 그 결과 연극을 연구하는 교사 모임들이 하나, 둘 만들어졌고, 교육연극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온 것이다. ‘나무를 심는 사람들’은 교육연극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인터넷에 홈페이지도 만들어 현장 교사들과 대화의 장을 넓혀가고 있다. 한편 서울교육대학교에서도 교육연극의 이론과 방법론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었는데, 소꿉놀이 교사들과 함께 서울지역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라는 강좌를 기획하고 추진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연극은 더욱 크게 파급되어 나갈 수 있었다. 그리고 서울교육대학 대학원에서는 교육연극에 관한 책과 연구 논문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였으며, 교육연극을 학교 현장에 알리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였다. 그 결과 서울교육대학교에
참고문헌
◎ 김지순, 교육연극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창의력 신장, 부산교육연구회 실천사례 보고서, 2000
◎ 김선, 교육연극에서 리더의 접근방식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7
◎ 민병욱·심상교,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0
◎ 최지영, 역할연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동국대 석사학위 논문, 1993
◎ 한귀은, 교육연극에 의한 시 텍스트의 연행적 표상 활성화, 한국극예술연구(11집),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관)4) 서술적 정의의 여러 유형(1) 행동변화로서의 교육(2) 문화와 지식의 전달(3) 사회화 과정(4) 경험의 개조 및 습관의 변화5) 피터스의 교육개념 준거(1) 피터스의 교육관(2) 교육개념의 준거(3) 교육과 훈련(4) 교육과 교화3. 교육의 목적1) 교육목적의 의의(1) 교육이념, 목적, 목표(2) 교육목적의 기능2) 교육목적의 차원(1)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2) 교육의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3) 우리나라의 교육목적(1) 교육기본법의 규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및 사회의 본질을 사회언어학적인 관점에서 재고하는 입론을 굳혀 가고 있었다(Bright 1964b, Hymes 1974 : 207-208). 1.3. 세 가지 하위 분야-언어학적 접근, 인류학적 접근, 사회학적 접근1.3.1. 언어학적 접근언어학적 접근이란 언어학의 배경 지식을 가진 연구자들이 다수의 제보자로부터 언어 자료를 수집하고, 그것을 주로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언어 변화 과정이나 언어 변이형의 사회적 분포를 분석하여 일반 언어학 이론의 수립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전

  • [저작물][온라인저작물][인터넷저작물]저작물의 분류,성격, 온라인저작물(인터넷저작물)의 유형,서지통정, 온라인저작물(인터넷저작물)의 과제
  • 본다면 공공의 이익 보호라는 저작권의 또 하나의 목적에 어긋나게 되어 복제에 대한 개념의 재정립과 권리 제한이 있어야 한다.공공 교육기관, 도서관 및 가정에서 멀티미디어 자료 사용 시 컴퓨터를 이용하여 기록, 녹화를 통한 정보탐색과 정보저장은 필수적이다. 즉 위법을 하지 않고는 디지털 환경의 저작물을 이용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저작권 침해와 관련하여 디지털 정보를 탐색하기 위한 행위나, 디스크나 ROM, RAM에서의 저작물 처리-순간적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역사 수업의 방법목차Ⅰ. 서론Ⅱ. 역사수업의 의미와 역사수업에 영향을 주는 요소Ⅲ. 역사수업의 계획과 설계Ⅳ. 역사수업의 방법1. 교수학습 활동에 따른 수업유형(1) 설명식 수업(2) 이야기식 수업(3) 문답식 수업(4) 글쓰기 수업(5) 탐구 수업(6) 토론 수업(7) 만들기 수업(8) 극화수업Ⅴ. 결론Ⅵ. 참고문헌Ⅰ. 서론 연극에서 연출가가 대본을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하고 여러 요소를 종합하는 것처럼 교사는 교과 내용지식, 교수 방법 지식, 학

  • 이상심리학 레포트
  • 본적인 기능이며 이상행동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 치료방법과 예방방안을 강구하는 기초가 된다. 2) 이상행동의 원인 규명이상심리학의 가장 주요한 연구과제는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의 정신세계를 따라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원인도 매우 다양하며 발생과정도 매우 복잡하다. 이에 이상심리학에는 이상행동을 설명하려는 다양한 입장과 이론(정신분석적 입장, 행동주의적 입장, 생물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