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지명탐색학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국어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통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독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Ⅱ.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지명탐색학습
1. 사례1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2. 사례2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Ⅲ.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국어교육
1. 낱말 조각 맞추어 읽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2. 바람의 요술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잠깐 보고 기억하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4. 헷갈리는 글자
1) 준비물
2) 놀이 방법
5. 인사말 늘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6. 황당무계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문장 완성하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8. 글짓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9. 물귀신 작전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0. 속담 알아맞히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1. 보물을 등에 업고 달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2. 신문에서 찾아라
1) 준비물
2) 놀이 방법
Ⅳ.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통일교육
Ⅴ.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독서교육
1. 다양한 활동하며 책과 함께 놀아요
1) 책방으로 나들이 가요
2) 너도 읽어 봐
3) 독서퀴즈 응모
4) 주인공이 되어보자
5) 내 생각은 달라요
2. 친구와 같이 하면 더 재미있어요
1) 색다르게 표현해요
2) 샌드위치 만들자
3) 친구와 나눠 읽어요
4) 폴짝폴짝 뛰어요
5) 우리 신문 보세요
3. 나는 이제 무엇이든 할 수 있어요
1) 더 넓은 세계로
2) 생각을 꺼내요
3) 이런 사람이 되고 싶어요
4) 우리 글모음
5) 책은 내 친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수업시간이나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극놀이는 아이들의 창조력, 기억력, 집중력, 표현력, 상상력을 기르는데 매우 유용하며 교육 연극적 방법으로 수업을 진행시킬 때도 활용가능하다. 연극놀이는 기발하거나 복잡한 놀이가 아니고 단순한 주위의 동작을 활용하여 만든 것이며 머릿속으로 그려보기만 해서는 절대로 안 되며 아이들과 직접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교실 내에서 아이들이 서로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도록 해 본다. 서로 부딪치지 않으려는 상황 자체에서 아이들은 이미 흥미를 느끼고 있을 것이다.
2. 폭탄과 방패놀이
교실 내에서 아이들이 서로 부딪치지 않게 돌아다니도록 하는 가운데 나 아닌 다른 사람을 폭탄으로, 또 다른 사람을 방패로 정해 ꡐ얼음ꡑ을 선언할 때 아이들을 정지시킨 다음 폭탄에 노출된 아이를 앉히거나 옆으로 나와 있도록 한다. 수업시간에 떠드는 학생에게 얼음이라고 말하여 움직임을 정지시킬 수 있다.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ꡐ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ꡑ라는 놀이를 변용한 것으로 술래는 ꡐ피었습니다.ꡑ대신에 다른 말을 집어넣고 나머지는 술래가 말하는 대로 그 동작을 취하는 놀이다. 이 때 지정된 동작을 하지 않고 웃고 있거나 동작을 취했음에도 지정된 동작이라고 볼 수 없는 아이는 술래에게 가서 붙도록 한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학 반 전체를 몇 조로 나누어 상황을 가지고 재미있게 놀고 있을 때 다른 조의 학생이 오면 반응을 전혀 보이지 않거나 무시하도록 한다. 이럴 때 자기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어쩔 줄 몰라 하는 학생도 있을 수 있다. 놀이가 끝난 후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하여 ꡐ왕따ꡑ당하는 기분의 아픔을 알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반대로 환영하는 놀이로 변형할 수 있음)
5. 왕의 의자
교실의 의자를 가져다 놓고 이 의자는 옛날 세종대왕이 앉던 의자라고 한 다음 발로 차는 시늉을 한다. 그런 다음 아이들의 반응을 이야기 해 보도록 한다.
6. 초가 되자
아이들에게 눈을 감게 하고 ꡐ자 우리 모두 초가 되자ꡑ라고 말한 다음 내가 머리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초에 불을 붙인 것이라는 조건을 제시하고 돌아다니며 손가락으로 아이들의 머
- 참고문헌
-
◇ 김규수(1997), 아동중심교육의 개념적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제 2권 제 2호
◇ 노치현·황영희(1991), 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 세미나자료, 원광 아동상담소
◇ 유승원·김현기(1998), 놀이와 게임지도, 서울 : 도서출판 산과들
◇ 이은해·지혜련·이숙재(1993), 놀이이론, 서울 : 창지사
◇ 정진·성원경(1994), 놀이와 게임 활동의 실제, 서울 : 학지사
◇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