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 말하기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듣기 ․ 말하기 교육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 듣기의 본질
* 말하기 본질
* 듣기 과정과 듣기과정의 유형
* 말하기 과정
* 듣기 말하기 영역의 교육 내용 체계
* 듣기교육 교학전략의 필요성
* 듣기의 교학 모형
* 과정 중심의 듣기 지도 방안
* 말하기 교학 모형
* 말하기 전략
* 듣기 말하기 지도의 실제
*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듣기의 본질
듣기는 우리의 언어 생활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기능이다. 사람의 말을 잘 듣는 것은 의사 소통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서, 학생의 언어 발달 과정에서도 듣기는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은 매일 의사 소통 활동에 많은 시간을 보내며, 그 시간의 약 40 ~ 50%를 듣기에 보낸다.1926년 랜킨(Rankin)의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의 의사 소통 중에서 듣기는 45%, 말하기는 30%, 읽기는 16%, 쓰기는 9%였다. 그러나 실제로 듣는 시간은 대개 전체 언어 생활의 60 ~ 70%에 이른다고 한다. 더욱이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듣는 시간을 학교에서 지낸 시간의 46%에 이르며, 이 46%중에 교사의 말을 듣는 시간은 66%에 이른다고 한다. 이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보건대, 언어 매체가 발달한 현대에 듣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을 것이다.
듣기는 사고 발달 및 여타 언어 기능들의 발달을 유도한다. 듣고 판단하는 활동을 통하여 사람들은 사고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필요한 지식을 더 많이 얻고 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것에 주목하게 되며, 화자의 말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평가하게 된다.
그러나 듣기를 잘 못하는 사람이 꽤 많다. 우리들은 대부분 우리가 듣고 싶어하는 것에만 귀를 기울이고 논리적인 것보다는 감정에 치우치기 쉬우며,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잘 구별하지 못하다. 과거 학교 교육에서는 언어의 표현 기능 중에서 문자 언어로 이루어진 읽기를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으나, 최근에 말하기ㆍ듣기ㆍ읽기ㆍ쓰기 등의 균형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의사 소통 기능을 그 사용 빈도를 중심으로 제시할 경우에는 듣기ㆍ말하기ㆍ읽기ㆍ쓰기의 순서가 되었다. 이러한 순서의 변화는 듣기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학교 교육에서 듣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의도적인 학교 교육이 필요한 듣기 기능은 다음과 같이 규정될 수 있다.
첫째, 듣기는 학습할 수 있는 행동이다.
둘째, 듣기는 Hearing이 아니라, Listening이다.
셋째, 듣기는 읽기와는 다른 이해 기능이다.
듣기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주로 언어 생활에서 듣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을 들고 있다. 그러나 듣기의 중요성에 대한 근거로 단순히 사용되는 빈도가 높다는 사실만을 드는 것은 부족하다. 사용되는 빈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중요한 것은 아니다. 사용 빈도가 낮다고 하더라도 얼마든지 중요성을 가지는 것도 있을 수 있다. 때문에 듣기의 중요성은 또 다른 측면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듣기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특히 다음과 같은 점이 중요하다.
첫째, 듣기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둘째, 듣기는 모든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된다.
셋째, 듣기는 사고력과 직결된다.
넷째, 듣기는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이다.

참고문헌
임규홍, 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신문화사
이태규, 국어교육론, 교육과학사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중심의 국어교육, 도서출판 박이정
원훈의, 국어과 교육 연구, 국학자료원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과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6-1학기『말하기,듣기,쓰기』와『읽기』교과서의 내용구성체계 분석
  •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1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국어교과서에는 많은 문학작품들이 각 마당에 실려 있고 이 문학작품들을 바탕으로 여러 활동들도 제시되어 있다. 위에서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한 만큼 본 조는 그 중에서 문학작품이 가장 많이 실려 있는 단원 중 6-1학기 『말하기 듣기 쓰기』와『읽기』의 첫째마당을 뽑아서 문학영역측면에서 연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횡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전제해야 할 것은 6-1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성,중요성,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상황중심교육,보호정책,미국사례,방향 분석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7. 유아가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8. 다양한 문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한다9. 교육내용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적절하고, 관련이 있고, 의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념,필요성,대상,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역할,문제점,독일사례,개혁방향 분석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등의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기르도록 도와주며, 동화, 동시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잘 표현하고 주변의 문자 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7. 유아가 자연현상과 주위의 사물을 관심과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할 수 있는 내용을 선택한다8. 다양한 문화와 사회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포함한다9. 교육내용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에게 적절하고, 관련이 있고, 의

  • [국어교육] 교과서 단원 재구성
  • 교육의 목표에 한층 더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말하기․듣기․쓰기 : 독서를 한 후,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단순히 혼자 지니는 것만으로는 완전한 독서라 하기 어렵다. 자기중심의 감상에서 더 나아가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감상과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듣고 이해하며, 작품을 다양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은 독서 활동의 매우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다.그런 의미에서 이 단원에서는 문학에

  •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 배경,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 원칙,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 지도와 효과
  • 교육 전략Ⅷ. 총체적언어교육(언어학습, 언어접근법)의 효과와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종래의 교수법이 부분에서 전체로 가는 교수법(Part-to-Whole Approach)으로 Phonics 방법과 같이 언어의 부분을 가르쳐서 점차로 전체를 파악하도록 하는 방법인 반면에, 총체적 언어 교수법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가는 교수방법(Whole-to-Part Approach)이다. 즉 처음부터 언어를 상황 속에서 가르치는데 말하기․듣기․발음․어휘․문법 등을 따로 분리하여 가르치지 않고 의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