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유아교육에 있어서 종교교육이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 론
1. 용어의 정리
(1) 도덕성 발달
(2) 종교교육
2. 종교교육 철학
3. 유아기 기독교 교육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수 방법
(4) 교사의 역할
(5) 환경 구성
4. 유아교육과정의 적용
1) 이론
2) 실제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 교육이 배제된 지식 위주의 교육과 경쟁적 입시제도 등과 같은 잘못된 사회 구조 속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은 도덕 가치관의 혼란으로 생명경시풍조, 성폭행, 마약복용, 청소년가출, 십대미혼모의 증가 등이 확산되고 있어 청소년 비행은 커다란 사회병리 현상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청소년 비행은 최근 양적 증가 뿐 아니라 연소화 되어 초등학교 아동에게까지 비행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도덕이 무너지는 현대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도덕성을 회복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가장 시급한 교육적, 사회적 문제라고 본다.
아동교육은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진정해야 할 인성교육, 도덕 교육은 뒷켠으로 밀려나 아동의 행동발달, 특히 도덕 행동 발달은 오히려 역행하고 있는 듯하다. 이제부터라도 교육의 핵심을 인간 교육에 두고 도덕성 회복을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본다.
Lock는 어린이의 본성은 '백지'이기 때문에 어떤 교육과 경험을 받느냐에 따라 도덕성은 선하게도 악하게도 된다고 하였다. Piaget도 개인의 도덕성 발달이란 개인이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며 사회적 환경과의 제 규범을 어떻게 개념화하느냐에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도덕성 형성이 유아기부터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유아기의 도덕성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특히 유아기는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가치와 태도가 무엇인가 알게 하여 올바른 인격형성의 토대를 갖추도록 해야한다. Willson은 종교교육은 넓은 의미의 도덕 교육에 포함된다고 하였다. 종교는 도덕적 사고의 한 형태, 즉 신에 대한 특정한 감정적 태도의 연합으로 보았다. Harlock는 종교 교육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특별한 가치와 이상으로 그의 사상을 형성해 준다고 보았다(harlock, 1978).Ligon은 종교교육은 성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최순희(1981)는 종교 교육적 환경을 아동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큰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이수철. John.H WesterhoffⅢ의 신앙교육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과. 2001
최순희, 기독교 가정과 비기독교 가정이 아동의 성격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고
석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1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적 모형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2
박경희, 아동의 도덕적 판단력의 발달과 종교(기독교)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윤정명, 유치원 어린이의 도덕적 판단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85
이혜상, 기독교 유아교육 과정 모형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4
김영숙, 아동의 종교적 배경과 도덕적 판단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아이리스킬리, 기독교 교육 왜관: 문도출판사, 1985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2000
장화선, 기독교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기독교 교육 연구, 총신대학교 부설 기독교 교육 연구소 제 7권 제 2집,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