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유아교육에 있어서 종교교육이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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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 론

1. 용어의 정리
(1) 도덕성 발달
(2) 종교교육

2. 종교교육 철학

3. 유아기 기독교 교육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수 방법
(4) 교사의 역할
(5) 환경 구성

4. 유아교육과정의 적용

1) 이론

2) 실제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 교육이 배제된 지식 위주의 교육과 경쟁적 입시제도 등과 같은 잘못된 사회 구조 속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은 도덕 가치관의 혼란으로 생명경시풍조, 성폭행, 마약복용, 청소년가출, 십대미혼모의 증가 등이 확산되고 있어 청소년 비행은 커다란 사회병리 현상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청소년 비행은 최근 양적 증가 뿐 아니라 연소화 되어 초등학교 아동에게까지 비행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도덕이 무너지는 현대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도덕성을 회복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가장 시급한 교육적, 사회적 문제라고 본다.
아동교육은 지식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진정해야 할 인성교육, 도덕 교육은 뒷켠으로 밀려나 아동의 행동발달, 특히 도덕 행동 발달은 오히려 역행하고 있는 듯하다. 이제부터라도 교육의 핵심을 인간 교육에 두고 도덕성 회복을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본다.
Lock는 어린이의 본성은 '백지'이기 때문에 어떤 교육과 경험을 받느냐에 따라 도덕성은 선하게도 악하게도 된다고 하였다. Piaget도 개인의 도덕성 발달이란 개인이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며 사회적 환경과의 제 규범을 어떻게 개념화하느냐에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도덕성 형성이 유아기부터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하며 유아기의 도덕성 교육의 중요성을 말해 주고 있다. 특히 유아기는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올바른 가치와 태도가 무엇인가 알게 하여 올바른 인격형성의 토대를 갖추도록 해야한다. Willson은 종교교육은 넓은 의미의 도덕 교육에 포함된다고 하였다. 종교는 도덕적 사고의 한 형태, 즉 신에 대한 특정한 감정적 태도의 연합으로 보았다. Harlock는 종교 교육은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특별한 가치와 이상으로 그의 사상을 형성해 준다고 보았다(harlock, 1978).Ligon은 종교교육은 성격형성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최순희(1981)는 종교 교육적 환경을 아동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큰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이수철. John.H WesterhoffⅢ의 신앙교육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신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과. 2001

최순희, 기독교 가정과 비기독교 가정이 아동의 성격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소고
석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81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적 모형연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82

박경희, 아동의 도덕적 판단력의 발달과 종교(기독교)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윤정명, 유치원 어린이의 도덕적 판단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85

이혜상, 기독교 유아교육 과정 모형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1994

김영숙, 아동의 종교적 배경과 도덕적 판단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1987

아이리스킬리, 기독교 교육 왜관: 문도출판사, 1985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 2000

장화선, 기독교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기독교 교육 연구, 총신대학교 부설 기독교 교육 연구소 제 7권 제 2집,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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