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환경][학급환경][교실][학급]교실환경(학급환경)의 원칙과 교실환경(학급환경)의 활용법, 교실환경(학급환경)의 학년별 활용 및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외국사례로 본 향후 교실환경(학급환경)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원칙
1. 교실 환경 구성의 원칙
2. 일반적인 교실 환경 구성과 관리(예시)
1) 색채 구성
2) 정면 구성의 기본 방향
3) 측면 구성의 기본 방향

Ⅲ. 교실환경(학급환경)의 활용법
1. 벽과 칠판
2. 게시판
3. 타이틀
4. 게시판 내용물
5. 교실 바닥 공간
6. 자리배치
7. 자리 배치시 고려해야 할 점

Ⅳ. 교실환경(학급환경)의 학년별 활용
1. 제 1학년 교실 환경 활용
2. 제 2학년 교실 환경 활용
3. 제 3학년 교실 환경 활용
4. 제 4학년 교실 환경 활용
5. 제 5학년 교실 환경 활용
6. 제 6학년 교실 환경 활용

Ⅴ. 교실환경(학급환경)의 외국사례
1. 미국
2. 일본

Ⅵ. 향후 교실환경(학급환경)의 개선 방안
1. 정기적으로 게시물을 바꾸는 것은 옳은 일인가
2. 꽃보다 농작물의 자람을 지켜보자
3. 타이틀은 안 붙여도 된다
4. 제목은 참신한 문장으로 쓰자
5. 글씨는 아이들이 쓰게 하자
6. 스케치북을 추방하자
7. 통일성을 위한 규제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환경이란 낱말에서 학습자가 제일 먼저 연상되는 것은 83%가 미관 적 환경이며 이러한 미관의 물리적 요소들이 학습효과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76%가 효과에 대하여 부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따라서 미관적환경은 해마다 일선 학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다루는 행사로 새로운 환경의 제공이나 변화를 준다는 입장에서 다루어야할 것이며 학습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장의 규모가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에서는 학습 장소의 규모는 교육장의 구성인원의 수와 관계없이 1, 600 평방피트를 기준으로 이 보다 넓으면 크다, 좁으면 작다는 반응을 보였고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고 했다.
Farrankopf & Hall 등은 주장하기를 사람들은 교실의 크기와 관계없이 상황에 따라 교실이 복잡하고 비좁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Hall이 발견한 복잡함에 대한 다른 요소는 자유로운 이동이 제약받거나 가구나 다른 물건들이 서로 부딪힌다는 것에서 찾고 있다. 즉 아무것도 부딪히는 일 없이 책상을 밀어 낼 수 있다면 그 방은 넓다고 간주 한다. 반대로 가구나 물건들을 움직이거나 옮겨놓을 때 다른 것과 부딪히거나 걸 거치면 비좁다는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교육공간의 개방·밀폐가 학습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서 창문이 있으면 좋다, 꼭 있어야 한다는 응답과 창문이 많거나 넓으면 산만하여 학습에 지장이 있다는 등의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특이한 사실은 창문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자신들만 모여 있는 동안에도 창문을 닫으며 스스로 환경을 통제하기를 좋아하
참고문헌
․ 김나나(2003), 초등학생이 지각한 교실환경과 창의성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방종준(2001), 감성공학을 응용한 교실환경 구성 아이디어,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배재영(1997), 교실환경활용, 우리교육
․ 이철환(2003), 경기도교육청지정 교실수업개선 시범교육청 운영 연수 연수자료, 용인 : 용인교육청, 2003
․ 전라남도 장흥 교육청(2003), 교실 진단 기법을 적용한 교실 개혁 프로그램, 광주 : 홍인문화사
․ 한국 문화사(2002), 임칠성외 3인 강의 개혁을 위한 교실 평가 기법 50가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및 정보 교육>에서는 학교 도서관의 변화 및 정보화를 위한 학교의 시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에서는 위의 카테고리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교육적 변화의 맥을 함께하는 자료들을 모아보았다. Ⅱ. 본론1. 학교 기자재, 시설 및 주변환경▶민간자본으로 학교 건물 신․개축▶신축학교에 실내 오염물질 측정 의무화▶학교 환경 위생 정화 구역 내 금지시설 강화▶학교 급식시설 관리 강화▶국감 조사 - 학생은 줄고 학교는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배경,성격,필요성,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침,시간배당,운영,기대효과
  • 본교과 심화․보충 교육과정 지도 교사 배정 원칙2) 선택 과목 학습 지도 교사 배정 원칙3)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교사 배정 원칙3. 학습 집단의 편성1) 학년별 조직2) 학급군 통합조직3) 소집단 조직4. 시간 운영1) 방침2) 운영의 실제Ⅹ.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대효과1. 학생의 발달적 측면에서 2. 교사의 책무성 측면에서3. 교육의 수월성 측면에서Ⅺ. 향후 재량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Ⅰ. 개요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문제6) 행정 중심의 학교 운영과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7)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8) 예비교사 교육 문제9) 기술적 지원의 문제10) 비용 문제11) 기타 요인들2. 인터넷 활용 활성화 방안1) 학교 교육의 내적인 변화2)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3) 저작권 보호법 제정4)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조정5) 주제 중심 수업과 연구조사 활동 과제의 도입6)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발전과제 분석Ⅰ. 서론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특징Ⅲ.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성원칙1. 편성의 기본 원칙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원칙3. 재량 활동 편성 원칙4.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 원칙Ⅳ. 중학교(중등)의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확보Ⅴ. 중학교(중등)의 학교휴업일1. 학교 휴업일의 개념2. 휴업일 운영의 개선 방안1) 학기 중 휴업일2) 2월 수업일Ⅵ. 중학교(중등)의 주5일수업제1. 주5일 수업제 관

  • 영재교육과정 가치, 유형, 영재교육과정 형식, 영재교육과정 속진제도,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현황, 영재교육과정 문제점, 영재교육과정 내실화방안
  • 및 종류1) 이수과정압축2) 학년별 속진3) 교과별 속진2. 영재아와 학년별 속진 제도Ⅴ. 영재교육과정의 프로그램1. 영재교육과정의 기본 전제2. 영재교육과정의 구성 양식3.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Ⅵ. 영재교육과정의 현황과 문제점Ⅶ.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1.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1)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은 잠재력이 뛰어난 모든 아이들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둔다2) 영재교육대상자의 선발은 그 대상에 따라 적절한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