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가치탐구학습][국어교육][국어][가치탐구학습]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정의,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특징과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과정,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실제 및 국어과 가치탐구의 주의사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정의
Ⅱ.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특징
Ⅲ.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과정
1. 선택하기
2. 긍지 갖기
3. 행동하기
4. 내면화
Ⅳ.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실제
Ⅴ. 국어과 가치탐구의 주의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정의
가치에는 개인적 차원의 가치와 사회적(일반적) 차원의 가치가 있다. 도덕과에서는 일반적인 가치에 중점을 두지만, 국어과의 가치 탐구 학습에서는 개인적 가치에 중점을 두어야 도덕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가치와 변별될 수 있고, 또한 언어사용을 본질로 하는 국어과의 특성에 적합하다. 따라서 국어에서는 일반화된 도덕적인 가치보다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근거만 충분하면 일반적인 차원의 가치는 물론 개인적인 차원의 가치도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가치가 성립되기 위한 조건은 ‘(1)가치 선택의 자율성, (2)선택 폭의 다양성, (3)신중한 가치결정, (4)선택한 가치 존중, (5)가치의 공표, (6)공표에 따른 행동, (7)선택한 가치의 반복’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다시 (1)자유로이, 여러 대안들로부터 각 대안의 결과를 심사숙고한 후에 ‘선택하기’, (2)선택을 소중히 여기고 행복해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선택한 것을 기꺼이 공언하는 행위로서의 ‘존중하기(긍지갖기)’, (3)선택에 따라 행동을 하고, 반복 행동에 의해 자신의 생활양식으로 굳히는 행위로서의 ‘행동하기’로 묶을 수 있다. 도덕과에서 이러한 논의는 ‘선택하기, 긍지 갖기, 행동하기, 내면화하기’라는 가치 탐구학습을 도입한 국어과의 가치 탐구 학습법에 대해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 준 것으로 보인다.
가치를 일반적인 의미에서 ‘사물이나 사건이 지니는 의의나 중요성’으로 볼 때, 가치를 탐구한다는 것은 사물이나 사건이 지는 의의나 중요성을 각자의 시각에서 찾아내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치탐구 학습이란 ‘사물이나 사건이 지니는 의의나 중요성을 각자의 관점에서 찾아내는 활동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경호 외, 초등국어과 교육론, 서울 : 박이정, 1997
․ 김재봉·염창권·천경록·임성규,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2001
․ 노명완,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 이성영,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 이인제 외,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 천경록·염창권·임성규·김재봉, 초등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