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가치탐구학습][국어교육][국어][가치탐구학습]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정의,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특징과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과정,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실제 및 국어과 가치탐구의 주의사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정의

Ⅱ.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특징

Ⅲ.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과정
1. 선택하기
2. 긍지 갖기
3. 행동하기
4. 내면화

Ⅳ.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실제

Ⅴ. 국어과 가치탐구의 주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가치탐구학습의 정의

가치에는 개인적 차원의 가치와 사회적(일반적) 차원의 가치가 있다. 도덕과에서는 일반적인 가치에 중점을 두지만, 국어과의 가치 탐구 학습에서는 개인적 가치에 중점을 두어야 도덕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가치와 변별될 수 있고, 또한 언어사용을 본질로 하는 국어과의 특성에 적합하다. 따라서 국어에서는 일반화된 도덕적인 가치보다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근거만 충분하면 일반적인 차원의 가치는 물론 개인적인 차원의 가치도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가치가 성립되기 위한 조건은 ‘(1)가치 선택의 자율성, (2)선택 폭의 다양성, (3)신중한 가치결정, (4)선택한 가치 존중, (5)가치의 공표, (6)공표에 따른 행동, (7)선택한 가치의 반복’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다시 (1)자유로이, 여러 대안들로부터 각 대안의 결과를 심사숙고한 후에 ‘선택하기’, (2)선택을 소중히 여기고 행복해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선택한 것을 기꺼이 공언하는 행위로서의 ‘존중하기(긍지갖기)’, (3)선택에 따라 행동을 하고, 반복 행동에 의해 자신의 생활양식으로 굳히는 행위로서의 ‘행동하기’로 묶을 수 있다. 도덕과에서 이러한 논의는 ‘선택하기, 긍지 갖기, 행동하기, 내면화하기’라는 가치 탐구학습을 도입한 국어과의 가치 탐구 학습법에 대해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 준 것으로 보인다.
가치를 일반적인 의미에서 ‘사물이나 사건이 지니는 의의나 중요성’으로 볼 때, 가치를 탐구한다는 것은 사물이나 사건이 지는 의의나 중요성을 각자의 시각에서 찾아내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치탐구 학습이란 ‘사물이나 사건이 지니는 의의나 중요성을 각자의 관점에서 찾아내는 활동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강경호 외, 초등국어과 교육론, 서울 : 박이정, 1997
․ 김재봉·염창권·천경록·임성규,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2001
․ 노명완,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1988
․ 이성영, 국어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5
․ 이인제 외,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 천경록·염창권·임성규·김재봉, 초등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교육의 이론과 교수방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국어과목 연구
  • 교육에 달성하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매번 많은 교육자들이 고심해서 내놓은 교육과정은 많은 장점이 있는 만큼 개선하고 보완해야 할 것들도 많음을 알 수 있다.예를 들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은 필수 과목이 축소되고, 학습자의 선택을 보다 중시하는 교육과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국어과 교육과정 역시 필수과목 외에 심화선택 과목으로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발견하는 기쁨 수업 설계 발견하는 기쁨 교과서 분석 발견하는 기쁨 수업지도안 발견하는 기쁨 학습지도안
  • 교과서 분석 및 수업 설계- 5학년 2학기 말하기ㆍ듣기ㆍ쓰기둘째마당. 발견하는 기쁨 -목 차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1. 7차 국어과 성격에서 국어지식에 대한 내용2. 7차 국어과 목표에서 국어지식 영역에 관련된 사항3. 국어지식의 지도 내용4. 국어 지식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5. 국어 지식 교육의 평가Ⅱ. 어휘 교육의 이론적 배경1. 어휘와 관련된 초등학교에서의 지도내용의 범주2. 초등학교 교육과정

  • [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탐구하고 평가하기ㆍ구두, 쓰여진 진술을 논의하기ㆍ자신의 생각보다 남의 의견을 존중하기ㆍ다양한 형태의 기교와 글을 가치 있게 여기기ㆍ학습 과정을 즐기기ㆍ성급한 결정을 억제하기ㆍ다른 사람에 대한 존경 보여주기ㆍ편견 없는 공평함 연습하기Ⅲ. 소크라틱 세미나의 설계1. 소크라틱 세미나 수업의 구조대부분의 소크라틱 세미나 지도자들에게 가장 큰 도전은 사고를 유발하면서 성취기준에 적합한 질문들을 기술하는 것이다. 그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