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장구조] 보조용언 구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보조용언 강의 리뷰- 보조용언의 개념
2. 보조용언의 특징
3.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4. 남은 문제
- 본문내용
-
3. 보조용언의 구문의 구조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2) 검증
[가설 1] 본용언과 보조용언 사이에 절 경계가 없다.
(복문구조가 재구조화 된 것이 아니라 단문구조가 형성된 것)
1) -어 보다/주다
TEST1. 부정법
제 1부정형을 제 2부정으로 해석할 때, 제 1부정형의 부정형태소 ‘안’은 그것이
속해 있는 절 내에 그 영역이 묶이며, 그 절 밖으로까지 나갈 수 없다.
( 제 1부정형: 동사 앞에 ‘안’이라는 형태소를 붙여 부정문을 만드는 것
제 2부정형: 동사 뒤에 ‘-지 않다’라는 보조동사를 두어 부정문을 만드는 것)
①가. 순이가 [철수를 안 때려] 보았다.
나.?? 순이가 [철수를 때리지 않아 ]보았다.
다.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때려]보지 않았다.
②가. 순이가 [철수를 안 만나] 주었다.
나.*순이가 [철수를 만나지 않아] 주었다.
다.순이가 [철수를 만나 ]주지 않았다.
→ ①의 가 = ①의 다 : ‘때리다’와 ‘보았다’사이에 절 경계 없음을 의미
②의 가 = ②의 다 : ‘만나다’와 ‘주었다’사이에 절 경계 없음을 의미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2) 검증
TEST3. 경어법
국어에서 문장의 주어가 존대의 대상이 될 때, 그 문장의 동사에는 ‘-시’라는
존칭어미가 붙되, 이때 주어와 동사는 같은 절 내에 있어야 한다는 것.
①가.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셔] 보았다.]
나.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 보셨다.]
②가.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셔] 주었다.]
나.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 주셨다.]
→ ①과 ②에서 가의 예문이 비문.
‘만나다’와 ‘보다’ 혹은 ‘주다’사이에 절경계가 없음을 의미
∴ '-어 보다'와 '-어 주다' 보조용언 구문에서는 세 가지 TEST법에 의해
위와 같이 절경계가 없는 구조를 도출해낼 수 있음.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2) 검증
2) –게 하다
TEST1. 부정법
가.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안 때리게 ]했다
나.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때리지 않게] 했다
다.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때리게] 하지 않았다
TEST2. 아무도-안의 영역
가. [순이가 [영수가 아무도 만나지 않게] 했다].
나 *[순이가 [영수가 아무도 만나게] 하지 않았다].
다. *[아무도 [영수가 뱀을 먹지 않게] 했다].
라. [아무도 [영수가 뱀을 먹게] 하지 않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