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방언학] 직업별 언어의 특징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직업어
1.1 직업어의 특징
1.2 직업어의 목적
2. 직업은어
2.1 직업은어의 특징
2.2 직업은어의 유형
3. 직업어의 구체적 사례
3.1 대학생어
3.2 군대어
3.3 그 외 직업어
- 본문내용
-
II. 본론 : 2. 직업은어 : 2.1 직업은어의 유형
2.1 직업은어의 유형
① 도치형 : 원말을 뒤집어 읽음.
소금>금소, 할머니>니머할, 화토>토화
② 생략형 : 원 말의 음절 일부를 생략함.
전략 : 몰매>딱따구리>다구리
이마>이마빡>마빡
동냥아치>양아치
중략 : 나이롱>나롱, 송아지>송지
하략 : 고기건더기>왕건더기>왕건, 넥타이>넥
④ 수수께끼형
6월>방대(6자와 곰방대 모양의 연결)
노인>세다리(두 발과 지팡이)
⑤ 차용어형 : 외국어와 은어를 차용함
한끗>삥(ping:처음), 금품>탕(tang:이득)
소매치기>하꼬노리
⑥ 음운변화형 : 자음이나 모음의 첨가
(웃사람)어비>에비>에비>게비, 여름>음열>흠열
해병대>개병대, 공병대>골병대
⑦ 은유형 : 은유의 채용
육군>건빵, 팔삭둥이>팔,일오
⑧ 전의형 : 원말의 뜻을 바꿈
(시골뜨기, 바보)도민증>되민증>찡
⑨ 의성, 의태형 : 의성, 의태어 사용
돈>쩔렁이, 시계>똑딱이
II. 본론 : 3. 직업어의 구체적 사례 : 3.1 대학생어
3.1 대학생어
대학생어의 특징
① 자신의 집단만의 독특한 언어사용으로 타 집단과 차별화
② 통신용어의 생활화
③ 이성과 관련된 언어사용의 생활화
④ 게임용어의 생활화
⑤ 줄임말의 생활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