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세계의 역기능에 대한 철학적 성찰 - 칸트와 공리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10년 1학기 에이플러스 맞았습니다.
본문내용
이 논문에는 사이버 세계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마에 기존 윤리 이론을 적용시켜 어느 쪽이 타당한가에 관한 논의가 담겨 있다. 정보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모든 정보는 디지털 정보로 환원하게 되었고, 컴퓨터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형성된 사이버 세계가 형성되었다. 또한 사이버 세계에서 인간은 컴퓨터를 매개로 서로 간에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된다. 이제 인간의 현실은 사이버 세계까지 확장되었다. 사이버 세계는 지극히 자기중심적이 되어버리는 세계이지만 동시에 보다 현실적인 상호작용, 즉 보다 언어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공간인 것이다. 인간은 사이버 세계에서 문자적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에서 만족하지 않은 채 좀 더 사실적인 수단으로 사이버 세계에서 활동하기를 워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사이버 세계에도 윤리가 필요한데 새로운 윤리 이론이 아니라 기존의 윤리 이론을 사이버 세계에 적용시켜 봄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리차드 스피넬로, 『사이버 윤리』, 이태건·노병철 역, 인간사랑, 2001
김태길, 『윤리학』, 박영사, 2000
조동기 외 『사이버 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 KISDI, 2001
추병완, 『정보통신윤리』, 서울, 정보통신윤리위원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대한 근본적인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는 딜레마 토론에 참여함딜레마 토론은 아동의 도덕추론 발달을 촉진시킴`도덕교육을 행하는 데 있어서의 중요한 조건들 -in 콜버그↓갈등을 일으키는 도덕적 견해들이 개방적인 방식에서 비교되어지는 상호교환과 대화의 분위기를 창조해내는 것학생들을 순수한 도덕적 갈등과 불일치를 나타내고 있는 문제상황들에 접하게 하는 것아동들을 현재의 수준에 비해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추론에 접하게 하는 것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대한 논증이 결여됨, 행동과학의 맹신 등cf)484P Kneller의 진보․본질․항존․재건주의 교육이론의 종합4. 20세기 후반의 철학1)실존주의(1)철학적 배경①피안의 보이지 않는 세계가 아니라, 지금 여기에서의 삶의 문제에 초점을 맞춤②지금 여기의 삶을 개인이 자유롭게 선택하고 책임짐으로써 주체성을 회복하는 게 목적(주체성 회복의 철학)③플라톤 이원론, 데카르트의 회의적 방법론 비판- 우리가 경험하는 것이 곧 실재④실존이란 삶의 현실로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 사회와 윤리에 대하여...
  • 대한 의무에 대한 비판적 사고도 중요시해야 함. - 전통 윤리에서 강조한 수양의 자세 수신(修身) : 수양의 근본 수신을 위한 공부 격물치지(格物致知) : 사물을 연구하며 궁극적 이치에 대한 지식이 이 루어지고, 세계의 참모습을 밝게 알고자 하는 노력이다. 성의정심(誠意正心) : 수신의 결과 :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 3. 공익과의 조화 사회의 연대 의식과 공익을 존중하는 태도는 성숙한 시민 의식의 발로이다. 참고) 부끄러운 자

  • 교육학 서브노트
  • 세계를 지각할 수 있는 지능㉣ 음악⋅리듬지능 - 음악적 표현 양식을 지각, 변별, 표현할 수 있는 지능㉤ 운동⋅감각지능 - 자신의 신체를 이용해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지능㉥ 대인관계지능 - 타인의 감정을 지각하고 구분할 수 있는 지능감성지능㉦ 개인내적지능 - 자기 자신에 대한 객관적 이해가 가능한 지능㉧ 자연관찰지능 - 사물을 구별하고 분류할 수 있는 지능㉨ 실존지능 - 철학적이고 종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지능- 29 -⑤ 교육적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