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응용윤리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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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다양한 강좌와 기본서들을 두루 보며 2년 동안 작성한 자료입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중등교원임용시험의 도덕윤리를 준비하시는 분께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응용윤리
♥정보윤리
1. 정보통신기술을 바라보는 4가지 시각
①기술결정론: 기술은 그것을 통제하는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독립적 힘이라고 보는 시각
②기술중립론: 기술은 단지 도구(중립적)일 뿐이므로, 그것의 사용결과는 전적으로 인간 자신에게 달려있다는 시각
③기술유토피아주의: 인간은 기술의 부정적인 요소를 근절시키고 바람직하게 사용할 수 있음
↳그렇게 사용된 기술은 유토피아를 만들어줄 수 있을 것
④기술현실주의: 기술결정론과 기술중립론 사이의 관점
↳기술체계는 그 자체의 힘을 가지고 있지만, 독립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우리는 그 방향을 억제할 수 있음
→기술결정론 외에는 모두 기술을 도구로 봄

2. 정보통신기술의 문제점
①정보통신기술의 역기능(라인골드): 자유에 대한 위협, 삶의 질에 대한 위협,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위협
②탈억제 효과(추병완)
↳사이버 공간에서 얽매여 있다는 느낌을 훨씬 적게 가지게 됨으로써 보다 개방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되는 현상
`왜? 익명성(너는 나를 알지 못한다)- 모르는 사람과의 화상채팅
불가시성(너는 나를 볼 수 없다)- 아는 사람과의 보이지 않는 메신저 소통
비동시성(나중에 다시 보자), 유아적 투입(그건 모두 내 머릿속에 있다), 분열현상(그것은 단지 게임이다),
지위의 중립성(우리는 동등하다), 결과의 무시와 왜곡(피해자가 보이지 않는다), 비난의 전가(네 잘못 때문이야)
`부정적인 면? 무례한 언어의 사용, 인터넷의 어두운 뒷골목(음란물, 폭력사이트)을 배회하도록 만듦
③정보통신기술이 우리를 윤리적 관심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드는 7가지 유혹요인(루빈)
↳속도, 프라이버시와 익명성, 매체의 본질, 심미적 매료, 최소투자에 의한 최대효과, 국제적 범위, 파괴력
⇒사이버 공간의 궁극적인 도덕적 약점은 낮은 사회적 실재감(축소된 사회적 단서)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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