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국내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에 문제점 및 해결방안(전문계 고등학교를 통해 본 교육의 선발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점 제기
Ⅱ. 본론
1.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에 대한 두 가지 입장
2. 현재 우리나라의 전문계 고교 현황 - 진학률 / 취업률
3. 원인 분석
①학력중시풍조 : 학력이 임금 및 처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②전문계 고교 진학의 목적의식부족
③선발의 다양성부족
4. 해결 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1. 교육의 사회적 선발 기능에 대한 두 가지 입장
1) 구조 기능론의 입장
교육의 사회적 선발기능은 사회존속 유지 발전에 필요한 인재의 선발과정
능력과 재능활용의 효율성, 인력배치의 효율성, 인력 자본의 극대화 등의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

*구조기능주의 해석의 두 가지 기본전제
- 능력과 재능은 사람마다 다르며, 높은 능력일수록 소유자가 적음
- 선발 기준이 능력본위여야 함.

2) 갈등론의 입장

학교 교육은 근본적인 불평등의 요소를 지니고 있고 교육은 이러한 불평등의 합리화 및 재생산 시키는 수단에 불과
교육의 선발과정에서 무엇보다도 평등의 원칙이 지켜져야 하며 어느 계층이나 개인에게도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

즉 학교교육이 선발을 통해서 기존의 불평등한 사회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하는데 기여
근본적인 사회질서의 재편성만이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주장.

4. 해결 방안
-전문계 특성화 고등학교
특정 분야의 소질과 적성을 가진 학생들을 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고등학교로서, 애니메이션고, 미용고, 관광고, 로봇고 등이 존재한다.

-전문계 특수목적 고등학교
전문계 특성화 고등학교보다 더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하는 고등학교로서, 과학고, 외국어고, 국제고, 예술고, 체육고, 농고, 해양고 등이 있다

-마이스터 고등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대안교육운동
  • 교육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실붕괴, 교육위기 등의 말들이 무성할 즈음, 학교교육은 많은 비판을 받았고, 더불어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의 대중매체에는 대안교육, 대안학교에 대한 기사가 심심찮게 실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처한 교육위기의 진단에 대한 개혁과 처방으로 부각되고 있는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대안교육의 유형별 분류 및 국내외 대안학교의 실천 사례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 문화와교육4공통)우리나라의 교육과 관련된 문화제시하고 비판논의하시오00
  • 사회적 지위와 역할수행자의 보충할 수 있다. 직업교육과 사회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한 구성원을 선발할 수 있게 되므로 적절한 인적자원을 선발할 수 있는 사회충원기능을 담당하고 있다.(5) 사회혁신기능교육을 통해 사회를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 개선, 발전시키며, 개방성, 창의성, 탐구성, 혁신성, 성취지향성 등의 자질육성에 주력하게 하다. 결국 교육은 사회혁신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6) 학교문화의 개선과제① 민주문화의 육

  • 공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본적인 취지에 맞는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면, 교사의 질적 성장을 이루는 데는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양한 공교육의 발전방안이 제시되고 있으나, 정부와 교원 측의 현명한 결정과 행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1. 공교육이란?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보통의 의미로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 관리하는 국

  • [교육사회학] 교육기회균등전형의 현황과 전망
  • 학교를 포함한 사회 전반으로 시야를 넓혀 보면 기능론적인 것이 된다. 학교사회만의 구조적 문제만을 제도적으로 ‘보완’하면 사회전반의 상황은 더 이상 문제시 될 필요가 없다거나, 덩달아 자연스럽게 좋아질 것이라는 기능론적 생각이 개입할 수 있는 것이다.그러나 위의 두 번째 문제, 학교를 다닐 시간적정신적 여유의 사회경제적 처지의 문제는 사회적으로 매우 근본적 해결을 시사하기 때문에, 그 시야를 학교사회로 한정하여서는 그 방안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본 구조나. 초등교원 양성 교육과정 다. 외국의 교사양성제도라. 초등학교 교사양성체제의 현황마. 기존 양성제도의 문제점 및 개편논의3. 자격제도가. 교원의 직급과 자격의 개념나. 우리나라의 교원자격 제도다. 외국의 교원자격 제도라. 교원 자격제도의 현실과 문제점4. 임용제도가. 임용의 의미나. 임용의 기본 원리다. 임용의 원칙라. 신규채용 제도마. 신규채용 제도의 현황바. 신규채용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Ⅲ. 결론Ⅰ. 서 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