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평등문제-학교 교육과 평등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계층과 사회이동

2. 교육의 기능

3. 논의


본문내용
1. 계층과 사회이동

●사회계층(Social Stratification) :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갖가지 사회적 요소에 의하여 이루어진 층을 가리키는 용어. 〓사회계급(Social Class), 계급

<사회계층 또는 사회계급을 형성하는 요인>
계층형성 요인은 사회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오늘날 대다수의 산업사회의 요인은 이렇다.
➀직업 ➁교육 ➂소득

<계층구조형태>
Ⅰ.삼각형태 : 전통적 농경사회. 다수의 하층민과 소수의 상층민으로 구성. 평등하지 못한 사회.
Ⅱ.마름모형태 : 현대산업사회. 소수의 하층민과 상층민, 그리고 다수의 중간층으로 구성. 삼각형태에 비하여 평등해진 사회.
평등사회로 접근할수록 높이가 줄어들면서 중간층이 확대 -> 계층구조의 평등화

●사회이동(Social Mobility) : 각 계층에 속해있는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계층으로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현상. 〓계층이동

<종류>
Ⅰ.개인이동&집단이동
Ⅱ.상향이동(Upward Mobility)&하향이동(Downward Mobility)
Ⅲ.세대 간 이동 (Intergenerational Mobility)&세대 내 이동(Intragenerational Mobil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평등론 개론
  • 교육평등론2. 교육평등론의 전개▶ 교육평등이란?성, 인종, 종교, 지역, 계층, 경제적 상태 등에 의하여 차별 받지 않고 공평하게 교육받는 상태를 의미▶ 콜맨(C0leman,1968)의 교육 평등관시기내용산업화 이전교육은 가정의 책임학교교육의 평등문제에 무관심초기 산업화 시대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교육 발전초등교육 의무화: 누구나 취학가능2차 세계대전 전후모든 청소년에게 교육기회 허용무상교육 실시각종 교육지원제도 마련

  • [교육심리학]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교육의 평등관의 변천을 네단계로 정리 하였다.첫째, 산업화 이전의 단계 - 사람들에 있어서 교육은 가정의 책임이었기 때문에 오늘날과 같은 교육의 평등문제는 관심 밖 이었다.둘째, 산업혁명이후의 초기 산업화 -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이 발전하던 단계 셋째,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등장한 평등관으로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허용넷째, 교육의 목적은 학교에 다니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을 배우는

  • [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미,유형,목적,내용,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교육참여,교육자역할,내실화과제
  • 교육선언이다. 내용면에서 보아서도 ぢ모든 사람은 아동이든, 청소년이든, 성인이든 관계없이 기본적인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기회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선언함으로서 성인교육 기회는 아동교육과 마찬가지로 평등해야 하는 보편성을 주장하고 있다. 사회교육은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의 적응과 교육의 제 문제를 해결. 극복하는 것을 그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특히 교육기회평등의 측면에서 학교교육의 기회불평등을 극복하

  •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
  • 교육이 불평등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276쪽.이러한 교육사회학의 교육기회 평등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오늘날 특수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면 1970년대를 전후로 시작된 정상화이론, 최소제한적환경, 주류화, 일반교육주도를 거쳐서 1980년대부터 시작된 통합교육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

  • [교육사회학] 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
  • 교육이 불평등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276쪽.이러한 교육사회학의 교육기회 평등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오늘날 특수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면 1970년대를 전후로 시작된 정상화이론, 최소제한적환경, 주류화, 일반교육주도를 거쳐서 1980년대부터 시작된 통합교육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