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찬반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통합교육의 찬반 논의
- [아동교육]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고찰과 통합교육에 관한 논의
- [2015 특수아교육B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최근 어떠한 방향에서의 특수아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는지를 논의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통합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방향을 논하시오, 특수아법적정의, 특수아학문적정의, 장애아통합방안
- 장애아 통합교육이란 장애아동이 일반학교에서 비장애아동과 함께 동일한 환경에서 동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해 찬반 토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최근 아동학대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 목차
-
Ⅰ. 연구의 목적
Ⅱ. 통합교육이란?
1. 한국 특수교육의 현황
2. 통합교육의 배경과 근거
3. 통합교육의 개념
4. 사회적 통합과 교육과정적 통합
Ⅲ. 통합교육의 쟁점
1.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 쟁점
2. 통합교육에 대한 반대 쟁점
Ⅳ. 결론 및 논의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목적
교육사회학에서 다루는 교육기회의 평등문제는 교육전체의 평등문제의 한 부분이다. 즉, 전체적 교육평등문제는 기회의 평등을 넘어서는 훨씬 광범위한 주제이다. 교육평등은 성, 인종, 종교, 지역, 계층, 경제적 상태 등에 의하여 차별받지 않고 공평하게 교육받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러나 인류의 역사는 오랫동안 교육을 지배층에게만 제공하고 대다수 국민들에게는 제한하였다. 오늘날에도 성, 인종, 종교 때문에 교육을 차별하는 나라들이 존재한다. 이는 크게 개선되기는 하였으나 많은 사회에서 교육이 불평등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의 교육기회 평등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오늘날 특수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면 1970년대를 전후로 시작된 정상화이론, 최소제한적환경, 주류화, 일반교육주도를 거쳐서 1980년대부터 시작된 통합교육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서의 교육이 지속되다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의 개정으로 완전 통합교육으로의 방향 전환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면서 최근 장애학생 교육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특수교육 대상자들은 일반 학생과 분리되어 특수학교나 병원 혹은 종교단체의 시설에서 치료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받아왔다. 이것은 특수교육의 특성상 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분리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특수교육을 마치고 사회의 한 구성원이 되려고 할 때 비장애인들과 함께 하게 되는 사회 속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비장애인과 다른 교육을 받은 탓에 비장애인들의 사회적 기술에 잘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면 이들은 다시 특수 교육 기관으로 돌아오게 되어 여러 가지 문제를 초래한다.
따라서 위와 같이 교육기회의 평등문제를 다룰 때,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기회는 배제되기 쉽다. 이는 통합교육의 역사가 오래되었건만 지금도 여전하다. 즉, 교육에 있어서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대우한다는 중요한 문제에서 장애학생의 교육 문제는 특수교육 분야에서만 연구되어 왔고, 현재도 그러하다. 이로 인해 현재 통합교육 상황에서는 일반교사의 이해 부족, 학교 구성원 모두의 참여가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배경과 근거,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 후 통합교육에 대한 찬성과 반대 쟁점을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
2011년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www.mest.go.kr 정보마당-정보자료실-교육복지국 클릭)
김동연, 국립특수교육원, 1998.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박승희,『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서병국, 「인문계 고등학교 특수학급 운영실태 및 개선방향」,2002.
이신동,김경희, 『통합교육연구 제 1권』, 통합교육의 최근 이슈와 동향
정대영,「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 고찰」, 통합교육연구, 2006.
민은주, 「학부모 참여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장애 아동의 장애 수용태도와 학부모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인제대학교 학위논문, 2011
관련기사
“장애학생 왕따 당할 테니 특수학교로 가라?”
http://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13&NewsCode=001320100727215600748000
“학생 12% 장애학생 놀리거나 따돌린 적 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6/09/2012060900138.html
관련기사 “부장교사의 승진의 도구로 이용되는 장애학생”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2564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