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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의미

Ⅲ.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유형
1. 기초 및 교양 교육
2. 직업 및 기술 전문교육
3. 건강 및 여가 교육
4. 시민 생활 교육
5. 가정 생활 교육

Ⅳ.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목적

Ⅴ.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내용
1. 학교 교육의 보충이다
2. 학교 교육의 확장이다
3. 학교 교육에서는 다루지 못하는 교육의 독자적인 새로운 교육의 영역이다

Ⅵ.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교육참여

Ⅶ.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교육자 역할

Ⅷ. 사회교육(성인교육, 성인학습)의 내실화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네스코에서는 {세계 문화의 해} 에 { 만인을 위한 교육 세계 선언(World Declaration on Education for All)속에서 만인을 위한( for All )" 이라는 개념 자체가 모든 사람에 대한 교육기회의 평등을 나타내고 있다. 성별, 연령, 종족, 종교, 사회계층, 직업 등에 따라 차등을 두지 않는 만인을 위한교육선언이다. 내용면에서 보아서도 ぢ모든 사람은 아동이든, 청소년이든, 성인이든 관계없이 기본적인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육기회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고 선언함으로서 성인교육 기회는 아동교육과 마찬가지로 평등해야 하는 보편성을 주장하고 있다.
사회교육은 사회의 급속한 변화에의 적응과 교육의 제 문제를 해결. 극복하는 것을 그 기본전제로 하고 있다. 특히 교육기회평등의 측면에서 학교교육의 기회불평등을 극복하고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교육의 기회평등 실현을 그 기본 가정으로 하고 있다.
학자들은 사회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 . 대안 개념으로서 실질적 교육기회평등을 실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그 주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기회의 평등한 분배는 교육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자원인 동시에 소득이나 취업기회 등 다른 사회적 자원의 획득과 직접 관련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평등 기제로서의 역할과 관련하여 교육기회의 논의는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 학교 교육기회가 계층·성·지역에 따라 불평등하게 분배되고 있어서 학교교육기회의 양적 증가가 사회평등화를 낳지 않는다는 결론이 내려지고 있다.
교육기회평등의 준거인 능력과 환경에 관련하여 사회교육의 기회평등을 정의하면 종래의 학교교육에 의한 기회평등에서는 각 개인들의 능력이 그 준거가 되었다. 그러나 학교는 능력주의를 표방하면서 오히려 교육기회의 분배를 귀속적 요인에 의하여 왜곡시켜온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회교육은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을 그 대상으로 한다. 결국 사회교육에 의한 교육기회평등화에 있어서는 ぢ능력っ이라는 준거가 학교교육에 의한 기회평등과는 달리 적용된다.
또한 환경과 관련하여 볼 때, 사회교육에서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시정하기 위해 학교교육의 교육기회평등에서 소외된 집단들의 보상적 교육에 큰 비중을 두고 있듯이 사회·문
참고문헌
▷ 고산중학교(2001), 성인교실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평생교육의 활성화 방안
▷ 권대봉(1996), 평생학습 사회교육, 서울 : 학지사
▷ 최돈민·이희수·윤여각(1999), 평생교육 요구분석, 한국교육개발원
▷ 최덕경·한정화(1994), 중노년기 교육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성인교육 및 평생교육 참가자를 중심으로, 안성산업대논문집 제26집
▷ 차갑부(1993), 성인교육방법론, 서울 : 양서원
▷ 허정무(2000), 권리로서의 노인교육 : 인본주의적 노인교육철학, 한국성인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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