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및 교수법] 중학교 생활 국어 1학년 2학기 2장 광고문과 안내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체 수업 (50분 기준)

1.
수업 개관

2.
수업 전 학생 스키마

3.
수업 후 교수 목표 학생 스키마

4.
수업 구성




시연 부분의 수업 (15분 기준)

1.
수업 개관

2.
수업 전 학생 스키마

3.
수업 후 교수 목표 학생 스키마

4.
수업지도안 및 교수법의 학습이론적 근거


4.1.
도입부분


4.2.
전개(1) 부분


4.3.
전개(2) 부분





평가 및 반성 - 소감문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수업 구성

① 스스로 분류하기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광고문과 안내문을 나누어 준다. 각 3개씩 나누어 주어 학생들이 직접 분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인지적 구성주의적 수업 구성

이것은 학생들의 사전지식과 잘못된 생각에 대해 교사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교수자가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사고체계, 사전지식 위에 지식을 추가해야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방법은 학생들이 광고문과 안내문에 대해 어떤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올바르게 이끌 수 있도록 수업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단계가 될 것이다.
실제 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광고문, 안내문을 전달하는 것은 학습 내용이 개인적인 경험과 연결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TV나 신문, 인터넷에서 보았던, 혹은 보았던 것과 매우 비슷한 광고문과 안내문을 보여줌으로써, 학생 개인의 경험, 일상의 아이디어들이 효과적 학습을 촉진할 것이다.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광고문, 안내문을 제시한다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또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날 것이다.

❏ 사회적 구성주의적 수업 구성

스스로 분류하는 이러한 과정은 학생 개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조별로 진행된다. 한 조당 6명 정도의 학생들이 모여 광고문과 안내문에 대해 서로 토론하며, 6개의 정보전달의 글을 두 개로 분류할 것이다. 교사는 광고문과 안내문의 차이, 특징을 알아보는 것에 있어 개인의 사전지식과 함께 학생들의 공통적 관심과 경험을 확인하여 그들이 공통적으로 어떤 점을 혼란스러워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팀으로써 학생들은 광고문, 안내문을 깊이 생각하고 그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이나 생각을 주고받게 된다. 개인적 경험이 조별 토론을 통해 집단 생각이 되며 그를 통해 학생들은 다각도의 관점 역시 획득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 조원의 의견을 들어보며 폭넓은 공동체의 의견을 듣게 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한 분류와 자기 이외의 조원이 생각한 분류를 서로 맞추어가며 학생들은 협력해서 교사가 내준 과제를 풀게 된다. 조별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 의논하며 합의에 도달할 수 있고 사교성이나, 갈등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해결가능 한지에 대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 2009

신옥순, 『구성주의와 교육』, 인천교육대학교, 1998

Catherine Twomey Fosnot 외 공저,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양서원 , 2006

March Driscoll,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교육내용 상세화 발음 어휘 발음의 이론적 배경 발음 지도의 개념과 의의 발음 지도의 시대적 변화 제 6차 교육과정과 비교 발음 지도 교육과정 반영실태 발음 지도 방법
  • 1학년 교과서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자음과 모음 발음이 실려 있고, 1학년 2학기 다섯째 마당, 『읽기』를 보면 한 글자씩 읽을 때와 글자를 이어서 읽을 때의 다른 점을 알아보는 활동, 즉 간단한 연음법칙도 다루고 있다. 그리고 1학년 교과서에서는 자음과 모음의 비율이 거의 비슷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6차에는 2학년 1학기 때 다루어지던 이중모음의 발음을 1학년 2학기로 앞당긴 점으로 보아 7차에는 기본적인 모음 학습을 중요시하였다는 것을 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법도 중시한다.(바) 언어 수행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국어 사용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2)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전개하되, 특히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가)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강조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도모한다.(나)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활동을 권장하고, 학습자의 다양한 반응을 적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북한이탈주민연구] 탈북학생들의 학교 부적응 교육실태 분석연구에서(남북한 수학교수법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 법으로 진행하였다. ※ 남북한의 수학교수법연구내용 ※ 연구방법 1) 남한교사 수학교수준비과정 ㉠ 수업계획서 1) 심층인터뷰㉡ 수업지도안 - 재북 당시 수학교사 2명 (20대, 30대)㉢ 교사용지도서 - 현직남한 수학교사 1명 (30대)2) 북한교사의 수학교수준비과정 - 현재 남한에서의 탈북수학교사 (40대)㉠ 진도계획서 - 학생인터뷰 3명㉡ 교수안 중학생1명 (재북학력: 소학교졸업)㉢ 교수요강 고등1학년(재북학력: 중학교졸업)3) 남북한 수학교수준비

  • [국어교육론] 매체언어 교육
  • 및 특성3. 매체언어 교육의 목표4. 외국의 매체언어 교육 - 호주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3.1 ‘국어’ 과목에서의 미디어 교육3.2 호주의 미디어 교육의 특징3.3 호주의 사례가 주는 시사점3.4 결론5. 교육과정 속의 매체언어 교육5.1 교육과정 내 매체교육 수용의 배경5.2 7차 이전 교육과정-교육현장에서 매체언어교육의 모습5.3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매체언어교육5.3.1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매체 관련 부분5.3.2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