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및 교수법] 중학교 생활 국어 1학년 2학기 2장 광고문과 안내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전체 수업 (50분 기준)
1.
수업 개관
2.
수업 전 학생 스키마
3.
수업 후 교수 목표 학생 스키마
4.
수업 구성
시연 부분의 수업 (15분 기준)
1.
수업 개관
2.
수업 전 학생 스키마
3.
수업 후 교수 목표 학생 스키마
4.
수업지도안 및 교수법의 학습이론적 근거
4.1.
도입부분
4.2.
전개(1) 부분
4.3.
전개(2) 부분
평가 및 반성 - 소감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수업 구성
① 스스로 분류하기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실제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광고문과 안내문을 나누어 준다. 각 3개씩 나누어 주어 학생들이 직접 분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인지적 구성주의적 수업 구성
이것은 학생들의 사전지식과 잘못된 생각에 대해 교사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교수자가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사고체계, 사전지식 위에 지식을 추가해야한다고 말한다. 이러한 방법은 학생들이 광고문과 안내문에 대해 어떤 잘못된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올바르게 이끌 수 있도록 수업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단계가 될 것이다.
실제 생활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광고문, 안내문을 전달하는 것은 학습 내용이 개인적인 경험과 연결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TV나 신문, 인터넷에서 보았던, 혹은 보았던 것과 매우 비슷한 광고문과 안내문을 보여줌으로써, 학생 개인의 경험, 일상의 아이디어들이 효과적 학습을 촉진할 것이다.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광고문, 안내문을 제시한다면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또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날 것이다.
❏ 사회적 구성주의적 수업 구성
스스로 분류하는 이러한 과정은 학생 개인이 하는 것이 아니라 조별로 진행된다. 한 조당 6명 정도의 학생들이 모여 광고문과 안내문에 대해 서로 토론하며, 6개의 정보전달의 글을 두 개로 분류할 것이다. 교사는 광고문과 안내문의 차이, 특징을 알아보는 것에 있어 개인의 사전지식과 함께 학생들의 공통적 관심과 경험을 확인하여 그들이 공통적으로 어떤 점을 혼란스러워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팀으로써 학생들은 광고문, 안내문을 깊이 생각하고 그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이나 생각을 주고받게 된다. 개인적 경험이 조별 토론을 통해 집단 생각이 되며 그를 통해 학생들은 다각도의 관점 역시 획득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 조원의 의견을 들어보며 폭넓은 공동체의 의견을 듣게 되는 것이다. 스스로 생각한 분류와 자기 이외의 조원이 생각한 분류를 서로 맞추어가며 학생들은 협력해서 교사가 내준 과제를 풀게 된다. 조별 토론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 의논하며 합의에 도달할 수 있고 사교성이나, 갈등에 부딪혔을 때 어떻게 해결가능 한지에 대해서,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성태제 외 공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 2009
신옥순, 『구성주의와 교육』, 인천교육대학교, 1998
Catherine Twomey Fosnot 외 공저,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양서원 , 2006
March Driscoll,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